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잔여적 개념에서 제도적 개념으로
2. 지산사상에서 시민권리 사상으로
3. 빈민에 대한 선별적 서비스에서 보편적 서비스로
4. 최저한의 급여와 서비스에서의 최적의 급여 및 서비스로
5. 개인에 대한 치료에서 사회개혁으로
6. 민간 중심에서 공공 중심으로
7. 빈민을 위한 복지에서 복지사회로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잔여적 개념에서 제도적 개념으로
2. 지산사상에서 시민권리 사상으로
3. 빈민에 대한 선별적 서비스에서 보편적 서비스로
4. 최저한의 급여와 서비스에서의 최적의 급여 및 서비스로
5. 개인에 대한 치료에서 사회개혁으로
6. 민간 중심에서 공공 중심으로
7. 빈민을 위한 복지에서 복지사회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에 미국은 지속적인 경제번영과 안정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빈곤문제에는 관심이 적었으나 ‘풍요 속의 빈곤’ 현상에 대한 사회적 비판도 있었다. 적절한 교육, 주택, 고용 및 의료보호를 받지 못해 박탈감과 굴욕감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사는 또 하나의 미국이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고, 흑인 인권운동, 반전운동, 복지권 운동, 학생운동 등 사회개혁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면서 빈곤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7. 빈민을 위한 복지에서 복지사회로
최근 들어 사회복지의 개념은 변화되고 있다. 복지국가보다는 복지사회, 혹은 다원적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방식과 보다 자유롭고 선택적인 삶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국민의 개성적이고 다양화된 삶의 가치에 의해서 자유롭게 선택적인 삶의 방식이 실현될 수 있는 복지체계의 재편성을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는 특정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인간적인 생활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 등과 같은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복지시스템을 확보하고 발전시키려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전 산업사회로부터 후기 산업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로만신(Romanyshyn)은 사회복지의 개념을 복합적 개념으로서 적극적 의미와 한정적인 의미를 공히 내포하고 있다고 본다. 즉, 한정적으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정적 원조나 서비스를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민의 보편적 욕구에 대한 공동적 책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어서 그는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의 조치와 예방, 인적 자원의 개발,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일차적으로 또는 직접적 관심을 갖는 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고 설명한다. 그는 사회복지는 개인과 전체로서의 사회의 복리를 공히 증진시키는 일에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에 대한 노력은 물론 개인이나 가족의 서비스를 포괄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박종삼 외 공저. 『사회복지학 개론』. 서울: 학지사. 2002.
김연명. 2008. “시장의 복지화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정책.
박경돈. 2011. “복지와 경제 성장간의 실증적 분석: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양재진정의룡. 2012. “복지국가의 저발전에 관한 실증 연구:제도주의적 신권력자원론의 타당성 검토.” 한국정치학회보.
7. 빈민을 위한 복지에서 복지사회로
최근 들어 사회복지의 개념은 변화되고 있다. 복지국가보다는 복지사회, 혹은 다원적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방식과 보다 자유롭고 선택적인 삶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국민의 개성적이고 다양화된 삶의 가치에 의해서 자유롭게 선택적인 삶의 방식이 실현될 수 있는 복지체계의 재편성을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는 특정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인간적인 생활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 등과 같은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복지시스템을 확보하고 발전시키려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전 산업사회로부터 후기 산업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로만신(Romanyshyn)은 사회복지의 개념을 복합적 개념으로서 적극적 의미와 한정적인 의미를 공히 내포하고 있다고 본다. 즉, 한정적으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정적 원조나 서비스를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민의 보편적 욕구에 대한 공동적 책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어서 그는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의 조치와 예방, 인적 자원의 개발,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일차적으로 또는 직접적 관심을 갖는 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고 설명한다. 그는 사회복지는 개인과 전체로서의 사회의 복리를 공히 증진시키는 일에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에 대한 노력은 물론 개인이나 가족의 서비스를 포괄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박종삼 외 공저. 『사회복지학 개론』. 서울: 학지사. 2002.
김연명. 2008. “시장의 복지화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정책.
박경돈. 2011. “복지와 경제 성장간의 실증적 분석: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양재진정의룡. 2012. “복지국가의 저발전에 관한 실증 연구:제도주의적 신권력자원론의 타당성 검토.” 한국정치학회보.
추천자료
- 공자사상의 현대적 재해석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역사][포스트모더니즘 특성][포스트모더니즘 해석]포스트모...
- 사회복지를 보는 시각인 잔여적관점과 제도적관점을 비교분석하시오
- <정보사회의 의해>!!!
- 사회복지개론_ 사회복지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
- 인간과교육 공통)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
- 사회복지는 해당 시대, 해당사회의 사회구조나 사상적 흐름과 맞물려 발달해 왔다. 지역의 차...
- 사회복지는 해당 시대, 해당사회의 사회구조나 사상적 흐름과 맞물려 발달해 왔다. 지역의 차...
- 사회복지학개론] 전 산업사회로부터 후기 산업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