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슈퍼컴퓨터,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컴퓨터의이해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 QR코드 만들기 방송통신대 1학기 컴퓨터의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슈퍼컴퓨터,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컴퓨터의이해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 QR코드 만들기 방송통신대 1학기 컴퓨터의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컴퓨터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1)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2)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3)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
① HMD(HEAD MOUNTED DISPLAY)의 주요 용도
② 입력장치, 출력장치
2)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는 3D NAND 기술이 등장하여, 기존의 2D 구조에서 여러 층으로 쌓아서 만든다. 이로 인해 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더욱 높은 속도와 내구성을 가지며 저전력으로 동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출처 : 삼성전자 https://semiconductor.samsung.com/kr/about-us/business-area/memory/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
① HMD(HEAD MOUNTED DISPLAY)의 주요 용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가상현실 장치 중 하나로 사용자의 머리에 장착된 디스플레이 화면이 사용자의 눈앞에 배치되어 눈앞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를 표시해 준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다른 디스플레이와 비교할 수 없는 몰입감을 제공한다. 3D TV와는 차원이 다른 높은 입체감을 보여주며, 시야각이 넓어 현장감이 크게 높아진다.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가 가상현실 구현을 위해 개발된 것도 바로 이러한 몰입감 때문이며, 새로운 기기들이 눈을 거치지 않고 뇌에 직접 영상이 전달되지 않는 한 HMD보다 더 몰입감을 주는 출력장치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출처 : 메타(https://www.meta.com/kr/quest/quest-pro/)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군사 분야에서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전투기 조종사나 드론 조종사 등의 임무 수행에 사용한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적의 위치나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의료 분야에서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수술 중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거나, 환자의 CT 스캔 결과를 볼 때 사용한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가상현실(VR) 게임이나 영화 등에서 사용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현실감 넘치는 환경에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산업 분야에서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제조 공정이나 설계 작업 시 사용한다. 작업자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으로 작업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 영상을 통해 작업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가상현실 기반의 학습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체험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더욱 생동감 있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② 입력장치, 출력장치
사용자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일 수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사용자가 바라보는 방향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착용한 채 움직일 수 있으며, 사용자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가상현실 영상을 변환함으로써 가상현실 콘텐츠의 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다.헤드 트래킹 장치는 특히 게임에 사용할 때 이점이 있다. 관련 센서가 탑재된 기기의 경우 머리의 회전 방향을 그대로 인식해 시점을 조절해 사용이 매우 직관적이고 현장감이 높아진다.
가상현실 영상을 출력하기 위한 방식을 삼성전자가 2017년 8월 4일 출원한 특허 내용에서 보면 움직임 정보에 기반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우선 복수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획득된 이미지들에 대한 합성 이미지를 확인하고 이후 합성 이미지에 대한 재생 요청 수신한다. 그리고 합성 이미지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확인하고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표시 장치에 표시될 부분 영역을 보정하게 된다. 그런 다음 합성 이미지 중 보정된 부분 영역에 대응되는 이미지를 표시장치에 표시하게 되는 것이다.
2)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Ⅲ.결 론
현재의 디지털 기술 혁신은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의 등장, 슈퍼컴퓨터, 메타버스, 그리고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전은 모두 우리의 삶에 새로운 차원을 추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의 등장은 우리가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꿔주고 있다. 예를 들어, 음성 인식 기술이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 시스템과 말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상 현실 기술을 이용해 3D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슈퍼컴퓨터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복잡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사용되어 지식의 발견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병렬 처리 기술을 이용해 특정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거나, 군사 작전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전투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작전 계획을 검증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상호작용과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는 주로 게임 분야에서 사용되지만, 앞으로는 더 많은 분야에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건축가들은 건축물의 모형을 만들고 가상 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하여 구조적 결함을 찾아내는 데에 메타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전은 우리가 정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SSD(Solid State Drive)는 빠른 데이터 읽기와 쓰기 속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Ⅳ.참고문헌
김강현, 손진곤, 이병래(2022). 컴퓨터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StatCounter.com
기상청 https://www.kma.go.kr/kma/biz/ict02.jsp
메타(https://www.meta.com/kr/quest/quest-pro/)
제페토(https://web.zepeto.me/en)
이세진(2007). HMD 기술 현황 및 과제. 방송공학회지, pp.33-39
QR코드의 종류. qrcode.com
강재은(2011).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3.26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17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