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이해 2023년) 슈퍼컴퓨터,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 QR코드 만들기 방송통신대 1학기 컴퓨터와이해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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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의이해 2023년) 슈퍼컴퓨터,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 QR코드 만들기 방송통신대 1학기 컴퓨터와이해 중간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컴퓨터의이해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공통교양

Ⅰ.서 론

Ⅱ.본 론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1)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2)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3)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
2)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트랜지스터의 발명 이후 소형화 추세가 시작되었고 1960년대 중반에는 1,000개의 회로 소자를 줄여 하나의 칩에 담을 수 있었지만, 2000년대에는 작은 칩 하나에 1,000억 개 이상의 소자를 저장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⑤ 광소자, 조셉슨소자, 갈륨비소소자는 반도체 기억장치의 집적도를 높이는 기술의 하나로, 이를 통해 반도체 기억장치는 용량을 크게 확장시키면서 소형화되었으며, 속도 처리 및 저전력 기술, 하이엔드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사진출처 : 삼성전자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minisite/ssd/product/consumer/970pro/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
① HMD(HEAD MOUNTED DISPLAY)의 주요 용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또는 안경에 장착된 디스플레이의 총칭이다. 원래 헬멧의 모양에서 최근 안경 모양까지 HMD는 점차 소형화되고 HMD를 장착함으로써 2m 앞에 40 인치 이상의 화면을 볼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결합하여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기의 소형화를 실현하는 HMD 기술은 눈앞의 가상현실과 3D 영화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한다.
HMD 예 : 오큘러스 리프트
출처 :https://www.oculus.com/ko/
② 입력장치, 출력장치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상하좌우의 위치 데이터를 PC로 전송한다. 그리고 3D 이미지를 작은 디스플레이로 전송한 후 3D 이미지는 머리의 움직임과 동기화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움직이는 인상을 주어서 매우 사실적인 효과를 보인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의 종류는 광학적 방식과 비디오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광학적 방식은 HMD에 부착된 헤드 트래커에서 추적한 머리의 위치 정보를 통해 만든 합성 영상을 광학 신시사이저로 다시 표시하여 최종적으로 합성 영상을 표시하는 방식이다.
비디오 방식은 헤드 트래커와 스크린 생성기에 의해 생성된 합성 이미지를 실제 장면과 함께 캡처하여 사용한다. 만든 혼합 영상을 HMD 모니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실제 이미지와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 이미지가 합성되어 HMD의 디스플레이 장치로 전송하게 되는 방식이다.
최근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은 오큘러스 퀘스트2, 삼성 HMD Odyssey, 밸브 인덱스 풀킷 등이 있다.
2)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Ⅲ.결 론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의 등장은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다. 슈퍼컴퓨터에는 매우 높은 처리 속도와 저장 용량이 필요하다. 최근 고성능 프로세서, 고속 메모리, 고대역폭 상호 연결 기술 등 다양한 기술 발전으로 하드웨어 성능이 향상되었다.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전과정에서는 집적회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반도체 칩속에 집적회로를 만들어 넣는 방식이 채택되었으며,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되어 메모리 용량, 속도, 전력 소모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되었다. 메타버스는 현실을 디지털 세계로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세계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 과제를 통해 공부하게 된 혁신적인 컴퓨터 관련 기술들이 더 나은 세상을 열 수 있는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참고문헌
김강현, 손진곤, 이병래(2022). 컴퓨터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StatCounter.com
기상청 https://www.kma.go.kr/kma/biz/ict02.jsp
레디플레이원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오큘러스 리프트 홈페이지 상품 설명. https://www.oculus.com/en-us/rift/
이세진(2007). HMD 기술 현황 및 과제. 방송공학회지, pp.33-39
QR코드의 종류. qrcode.com
고영문 회(2011). QR코드. 블로고스,
강재은(2011).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플랫폼전쟁(2012), 21세기북스, 조용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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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3.01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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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98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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