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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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메타버스의 정의 및 필요성
3.메타버스의 장점과 문제점
4.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ICT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가상현실과 인지 뇌 과학이 융합된 한 단계 발전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VR, AR, MR과 달리 하드웨어가 필요 없는 대체현실 기술은 스마트 기기에 광범위하고 자유롭게 적용될 수 있고 사실상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한 대체현실은 수년 내 실현할 수 있겠지만 사람의 오감을 모두 포함한 완벽한 대체현실을 체험하려면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대체현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대체현실 게임이나 영화 등에 활용된다.
확장현실은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결합과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을 말하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괄적으로 XR이라고도 하는데 XR은 MR에서 확장된 개념으로서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 작용을 강화해 현실 공간에 배치된 가상의 물체를 손으로 만질 수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상황 하에 글로벌 원격 회의를 할 때 각 국가나 회사 출근 여부에 상관없이 XR은 하나의 디지털 공간에 자료를 띄워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XR은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나 재료의 낭비 없이 교육이나 훈련을 시뮬레이션으로 할 수 있는 의료, 제조 및 군사산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결론
가상세계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환경이다.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가상세계의 공간을 계획함에 있어 선제적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이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한 가상공간계획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매커니즘은 가상세계라는 이점을 살려 가상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취합하고 분석할 수 있는 가상공간계획 기술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상공간의 개인 사용자나 오브제를 대상으로 한 러닝분석까지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연구에서 이를 반영하여 체계적이고 정확한 방식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6. 참고자료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 (2021).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방향.『정보 처리학회지』. 28(1). 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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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문경, 박찬, 김병석, 이정훈. (2021).「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서울: 다빈 치북스.
이병권(2021), 한국콘텐츠학회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1, PP.13-17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45), 32-42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25-30.
디자인세창. 김숙향. (2022).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한 모둠 활동 수업 방안 연구.『중국어문논총』. 111권0호: 42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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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3.03.27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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