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이공간에 존재하는 역할
(2) 미술을 듣고 보도록 유도하는 역할
(3) 미술에 생명을 넣는 역할
(4) 미술 세계를 즉흥 연주하는 역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2. 본론
(1) 사이공간에 존재하는 역할
(2) 미술을 듣고 보도록 유도하는 역할
(3) 미술에 생명을 넣는 역할
(4) 미술 세계를 즉흥 연주하는 역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려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바다에 사는 물고기만 그리기보다 우주여행을 하는 물고기를 상상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하늘에서 내리는 비에 색색깔 물감을 활용해 색깔 있는 비가 내릴 때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 보는 등 주어진 주제에서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꾸려가는 것도 좋은 적용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생애 주기에서 아동기는 예술적 감성이 가장 풍부한 시기로 어떠한 교사를 만나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예술성, 창의성, 표현력이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만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에서 교사는 틀에 갇힌 전통적 교육 방법과 역할에서 벗어나 아동에게 왜 미술을 가르치는지에 대해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해야 하며, 보이는 미술과 듣는 미술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미술 교육의 모든 도구에 깃든 생명성을 아동이 느낄 수 있는 수업을 하도록 고민하며, 통일적이고 획일된 수업에서 벗어나 확장된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유연한 표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및 참고문헌
임부연, 원미은, 「Aoki의 교육과정이론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미술교육논총, 제 25권 2호 85-110, 2011.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List.do
장한별,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연구 미술지도 방안과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2007.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List.do
결론
생애 주기에서 아동기는 예술적 감성이 가장 풍부한 시기로 어떠한 교사를 만나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예술성, 창의성, 표현력이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만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에서 교사는 틀에 갇힌 전통적 교육 방법과 역할에서 벗어나 아동에게 왜 미술을 가르치는지에 대해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해야 하며, 보이는 미술과 듣는 미술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미술 교육의 모든 도구에 깃든 생명성을 아동이 느낄 수 있는 수업을 하도록 고민하며, 통일적이고 획일된 수업에서 벗어나 확장된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유연한 표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및 참고문헌
임부연, 원미은, 「Aoki의 교육과정이론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미술교육논총, 제 25권 2호 85-110, 2011.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List.do
장한별,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연구 미술지도 방안과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2007.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List.do
추천자료
- 교수-학습 지도
- 1)듣말-5.더알고싶어요-소개할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알기
- 6)재량(컴퓨터)-‘스크래치’ 프로그램 배우기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
-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중 우연의 효과를 설명하고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표현기법의 예를 들어...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