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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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승단]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개념

2.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

3. 4차 산업혁명이란

5. 4차 산업의 변화

6. 태권도장과 태권도 산업의 관련성

7.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1) 태권도장 동작측정 시스템의 교육적 효과
2)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동작측정 시스템
3) 시뮬레이션 태권도 프로그램 운용
4) 가상현실
5) 태권도장의 가상현실기술 활용 – 예 : 스크린 골프
6) 태권도장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태권도 품새 평가도구 도입 – 딥러닝
7) 태권도장의 정보통신 기술 적용 방안
8) 태권도장의 멀티미디어 기술 적용 방안 - 키오스크 멀티미디어
9) 태권도장의 360도 VR 콘텐츠 기술 적용 방안
10)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태권도장 경쟁력 강화
11) 태권도장 미디어 교육

8.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적용 사례 - 태권도 동작측정 시스템

9. 가상현실과 스포츠 융합 사례 - MS 키넥트와 닌텐도 위

10.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인공지능(AI) 등의 형태로 발달되어지고 있다, 인공지능(AI)은 이미 1991년 체스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에게서 승리하였고, 2016년 인공지능(AI) 알파고까지 바둑 세계랭킹 1위 커제에게 승리를 거두면서 인공지능(AI)은 이미 특정 부분에 대해서는 인간의 수준을 넘어섰음을 증명하였으며, 2017년 10월19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는 인간의 개입 없이 순수 독학으로 72시간 동안 한수에 0.4초가 걸리는 초고속바둑으로 490만판을 스스로 두고, 인간의 기보를 배워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독자적 전략을 만들어 내는 알파고제로가 소개되면서 인간의 존재에 대한 새로운 물음으로까지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현재 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한계를 갱신하는 실험적인 형태에 머물지 않고 여러 분야와 융복합하여 발전함으로써 4차 산업의 시대적 흐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태권도는 현대화를 겪으며 대중적 보급 활동에 박차를 가하여 기타 여러 무술과는 다르게 기술에 대한 분석, 측정 연구를 활발히 진행시켜왔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운동역학적이며 효율적인 기술을 개발 보급하고, 더불어 기존의 비효율적인 기술들은 과감히 제외시킴으로써 태권도 기술의 합리적 과학화를 증명하여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88년 서울올림픽의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태권도는 더 이상 단순히 무도가 아닌 무도스포츠로의 개념을 확장시키며 무도 시장을 뛰어 넘는 대중성 높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도 불구하고 태권도 시장은 중대한 위기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베이비부머(Baby Boomer)와 에코부머(Echo Boomer)까지 지속된 인구증가로 호황이던 태권도 시장은 1990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진 산아제한 정책으로 급격히 인구수가 감소하며 불황을 맞이하게 하였고 더불어 높은 교육열은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며 세대를 아우르던 태권도 수련의 단절을 가져오며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육수단으로 과소평가 되어 왔다. 경기태권도와 아동교육으로의 수련변화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발전시키는 강한 촉매제로 작용하였지만 반면 태권도의 전통적 수련법 및 기술들은 점차 쇠퇴되어 무도적 본질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이에 태권도 현장의 관계자들은 상실된 태권도의 무도적 기술 가치를 높이고 시대적 흐름에 맞는 방법으로 ICT기반과의 융복합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에서 먼저 시작된 이러한 융복합 시장은 10여 년 전부터 개발, 보급된 타격측정 훈련시스템 싸울아비를 시작으로 현재 비슷한 류의 타격측정 훈련 시스템 제미타, 모바일 앱 기반의 품새 교육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왔으며 더불어 정책적 요구에 의한 전자호구의 개발, 보급과 동작 측정장비의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개발품들은 여러 이유로 태권도시장에 안착하지 못하고 사장되며 비슷한 류의 용품들이 반복 개발, 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악순환의 이유로는 융복합 제품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제품들이 스포츠 산업 시장에서의 가치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태권도의 ICT기반 기술의 융복합 제품들이 태권도 산업에 활용될 때의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태권도 산업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ICT기반 측정시스템의 기술적 신뢰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 전자호구 시스템의 경우 이미 개발, 보급이 진행되어 경기에 실용화 되어 있지만 타격에 대한 강도를 분석해 내지 못함으로써 장비에 대한 신뢰도는 급격히 추락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태권도연맹(WT)에서는 특정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음으로써 개발의 속도를 저하시키고 경기 규칙이 태권도의 무도적 형태에서 멀어지는 등의 부작용을 양산해 내고 있다. 따라서 다시금 경기태권도의 활성화를 위해서 전자호구 시스템은 태권도의 정통성 있고 특징적인 동작기술과 차기를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특성에 맞는 형태로 새롭게 수정, 보완하여 태권도의 대한 올바른 무도적 가치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새로이 개발된 ICT기반의 동작측정시스템 또한 기존의 인(人)적 평가방식의 측정 기준과 다른 ICT를 활용한 측정 기준을 선정할 때 무도태권도의 정통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태권도의 기술을 철저히 분석하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여 전자호구 시스템의 사례처럼 상품의 신뢰도 저하나 태권도시장 내 외면 받는 제품으로 전락하는 상황을 야기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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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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