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_OSMU에 대한 레포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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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_OSMU에 대한 레포트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OSMU의 개념과 의의

2)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프렌즈까지 성장사

3) 카카오프렌즈의 OSMU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았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가진 또 다른 공통점은 ‘완벽하지 않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은 완벽한 조형미와 형태를 지향하지만, 카카오프렌즈는 이를 지향하고 오히려 희노애락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인간적인 표정들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했다. 평균 연령 29세인 카카오프렌즈의 젊은 조직문화 속에서 일러스트레이터, 기획자, 마케터 들이 영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시로 스토리텔링하고 자신과 같은 젊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고민한다고 한다.
캐릭터 사업이 어떤 산업보다 감성적인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도 기획과정에서의 수준 높은 스토리텔링과 인간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이 아무리 거대자본을 투자해도 명품 브랜드를 쉽게 만들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사업도 ‘따뜻함’과 ‘꿈’, 인간에 대한 이해, 유머 등의 수준 높은 스토리텔링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창의적인 영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카오프렌즈가 카카오톡이라는 엄청난 메신저의 인기 이모티콘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해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했으나, 위와 같은 스토리텔링의 창조와 소비자의 감성을 읽는 고도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갖춘 개발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성공을 거두기 어려울 수도 있었다.
실제로 온라인의 이모티콘을 캐릭터 상품으로 만드는 일은 어려운 작업이다. 평면적인 이모티콘을 입체적인 캐릭터로 전환하는 것 자치게 쉽지 않지만, 각각의 캐릭터의 성격이 오프라인 상품으로 온전하게 전이되면서 인기를 모을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실제로 비즈니스 초반에 상품과 캐릭터와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영혼 없이’ 캐릭터만 접목시킨 상품들은 모두 실패했다고 한다.
현재 이모티콘 제작은 카카오가 하고 있고, 이를 여러 상품으로 사업화 하는 것은 카카오프렌즈가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카카오프렌즈는 오프라인 고객들의 성향과 판매 동향 등을 분석해서 카카오의 이모티콘 개발에 반영하도록 하고, 카카오는 각 이모티콘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집계해서 캐릭터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서 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3) 카카오프렌즈의 IP 제휴사업 현황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부문은 IP를 기반으로 한 제휴사업이다. 실제로 카카오프렌즈흥행돌풍에 따라 여러 기업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식품품, 책, 화장품, 의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전문성을 가진 이종 사업자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고객들과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빼빼로의 광고모델로 제품 출시 이후 처음으로 사람이 아닌 캐릭터를 채택하였는데, 바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이다. 삼양식품도 카카오 프렌즈와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자사 식품의 마케팅을 펼쳤고, 뷰티업체인 패션기업인 유니클로, 뷰티업체인 더 페이스샵 등이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해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음료회사인 한국코카콜라와는 ‘한국 코카콜라 스토리텔링 패키지 이모티콘 에디션’과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의 스토리와 성격을 담은 ‘글라소 비타민 워터 카카오프렌즈 에디션’을 콜라보로 출시하였다.
출판사 미호와는 카카오프렌즈의 일상을 컬러링 북으로 제작한 ‘헬로, 카카오프렌즈’를 출시해서 베스트셀러오 올랐고, 가이드북 브랜드인 저스트 고와는 ‘카카오프렌즈 JUST GO 스페셜 에디션’을 출간하였다. 카카오프렌즈가 제휴 파트너로 삼고 있는 회사는 5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카카오프렌즈 VS 라인프렌즈
카카오프렌즈는 메신저서비스의 이모티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네이버 ‘라인’을 바탕으로 하는 라인 프렌즈와 자주 비교된다. 네이버는 2011년 6월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을 선보일 때부터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함께 출시하였고, 2010년 3월에 처음 출시된 카카오톡은 메신저 서비스가 자리를 잡은 뒤인 2012년 11월에 카카오프렌즈를 출시해서 본격적인 이모티콘 캐릭터 사업을 시작하였다.
두회사 모두 캐릭터로 만들어진 여러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설립해서 모바일의 이모티콘 캐릭터들은 여러 제품들에 콜라보 하는 전략으로 오프라인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2013년 10월, 라인프렌즈는 서울 명동의 롯데 영플라자에 라인 프렌즈스토어라는 임시 매장을 설립했고, 카카오프렌즈는 2014년 4월에 서울 신촌의 현대백화점에 플레이 위드 카카오프렌즈라는 임시매장을 설립하였다.
이용자의 감성을 대신해주는 이모티콘 캐릭터를 통해 OSMU 전략을 구사한다는 점에서 기존전략은 비슷하지만, 국내외의 사용자 비율의 차이와 각 기업의 보유 자산의 특징에 따라 중점 비즈니스 전략에는 차이가 있다. 네이버 라인프렌즈는 전 세계 6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반면, 카카오프렌즈는 국내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사용자 기반을 활용해서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화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카카오프렌즈도 최근 글로벌 공략을 주요 사업목표를 세우고 글로벌시장 공략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3. 결론
하나의 원형 콘텐츠를 활용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는 OSMU 전략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월트 디즈니의 OSMU 활용 매출이 수조원에 이른다는 말은 콘텐츠 사업의 경제적 폭발력과 함께 OSMU의 전략적인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한다.
본론에서는 OSMU의 개념과 의의, 국내 현황 등을 살펴보고,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카카오프렌즈의 OSMU 사업의 현황과 발생배경, 성공요인,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콘텐츠 사업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확인하고, OSMU 전략의 활용성과 활용사례를 살펴본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국민 SNS캐릭터, 카카오프렌즈 온오프라인 경계넘는 진화 꿈꾸다, DDR 케이스스터디 카카오프렌즈, 2017
2. 즐겁고 신나는 카카오프렌즈의 이야기,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홈페이지
https://store.kakaofriends.com/index/today
3. OSMU를 파헤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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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23.05.16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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