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문제론 2023 기말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
1)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 심화
2) 불평등과 빈곤문제로 나타나는 사회문제 
3)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

2.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
1)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미래’
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3) ‘문턱의 청년들’

3. 우리 시대 불평등과 빈곤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1) 청년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2) 노인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3) 빈곤이 되풀이 되지 않는 사회 구조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들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려면 청년들의 실질적인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들의 실제 필요성에 부응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노인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노인층의 빈곤 문제는 노인들이 안정된 삶을 영위하는데 큰 장애물로 작용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방식의 문제, 의료적 지원의 부족, 그리고 독거노인 비율의 증가 등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적 제도의 마련이 요구된다. 첫째로, 노인 기초생활수급자의 선정 기준을 재검토하고 개선해야 한다. 현재의 선정 방식은 종종 실질적으로 빈곤한 노인들이 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선정 기준을 좀 더 유연하게 만들고, 실제 생활비 수준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개선하면, 더 많은 노인들이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되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노인들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의 \"종합적인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은 노인들이 자신들의 거주 지역에서 필요한 의료, 복지, 주거, 생활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런 제도가 우리나라에도 도입된다면, 노인들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때에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독거노인들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가족이 없는 독거노인들은 종종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이들에게 필요한 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독거노인 방문지원 서비스\"는 독거노인들에게 식사, 청소, 목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다면, 독거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노인층의 빈곤 문제 해결은 그저 노인들에게 돈을 주는 것 이상의 복잡한 문제이다. 노인들의 실질적인 생활 수준을 개선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복합적이고 상호 연결된 문제인 노인층의 빈곤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3) 빈곤이 되풀이 되지 않는 사회 구조 확립
빈곤의 사회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인프라 구축,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 그리고 포괄적인 사회복지 정책이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먼저, 교육은 빈곤 탈출의 기본적인 도구이다. 하지만 빈곤한 가정의 아이들은 종종 고품질의 교육 기회를 누리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공공교육 시스템을 강화하고,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늘려야 한다. 예를 들어, 핀란드는 국가 차원에서 고품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 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으로,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이 필요하다. 새로운 산업을 개발하고,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소규모 기업가들을 지원하는 것이 빈곤층의 고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독일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은 일자리 창출의 좋은 예이다. 이 정책은 중소기업의 경제 활동을 촉진하고, 기술 혁신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폭넓은 사회복지 정책이 필수적이다. 이는 빈곤층이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생활 수준을 개선하는데 필수적이다. 스웨덴의 사회복지 시스템은 이에 대한 모범적인 사례로, 풍부한 사회 서비스, 안정적인 실업 보험, 그리고 공정한 소득 재분배를 통해 빈곤을 획기적으로 줄여 왔다. 이처럼, 교육 인프라 구축,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 그리고 폭넓은 사회복지 정책은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빈곤이 되풀이 되지 않는 사회 구조를 마련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적절히 결합하고, 끊임없이 발전시키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Ⅲ. 결 론
우리 시대의 불평등과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을 살펴보았다. 청년 불평등과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 확대, 고용 안정성 강화, 주거 문제 해결 등 다방면의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노인 불평등과 빈곤 문제에 대해서는 노인복지 시스템의 강화, 의료 지원 체계의 개선, 그리고 독거노인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빈곤이 되풀이되지 않는 사회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교육 기회 제공,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그리고 폭넓은 사회복지 정책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이들 대안들은 각각의 불평등과 빈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지만,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청년층의 불평등 문제 해결은 결국 노년층의 불평등 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다. 교육과 일자리 창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노년층의 생활 안정에 기여할 것이다. 반대로, 노년층의 생활 안정이 보장된다면 이는 청년층이 미래를 더 안정적으로 계획하고 도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불평등과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대안은 사회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 가정, 지역 공동체, 국가 등의 다양한 차원에서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더 공정하고 포괄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빈곤의 인류학 연구팀(2023).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조문영 등(2021). 『문턱의 청년들』. 책과함께.
김은미, 김영삼, 김태형(2019).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사회통합. 한국사회학연구, 38(2), 169-199.
김정섭(2019).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사회복지 정책. 사회복지연구, 44(2), 185-208.
이호근(2019).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그 대응 방안. 한국경제학보, 55(2), 179-20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24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05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