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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이 구현되어 있다. 증발되어 구름이 되었다가 비로 내려 다시 강이 되는 단일성은 일종의 환생과 윤회가 반복되는 것을 나타낸다.
심오한 불교사상을 소설로 다 보여줄 수는 없겠으나 그래도 1922년 서양인에 의해 씌어진 동양사상을 구현한 소설이라는 점은 지금 봐도 정말 놀라웠다. 사실 헤르만 헤세 소설의 주인공들은 성장이라는 테마를 가진 경우가 많은데, 싯다르타 역시 그런 성장이라는 테마에 놓인 인물인 것 같다. 하지만 <데미안>에서 싱클레어가 어른이 되는 것 정도가 아닌, 깨달음을 얻은 부처가 되는 성장이라니 정말 스케일이 다른 소설인 것 같다. 모두 이해할 순 없었지만 읽는 중간 중간 공감되거나, 생각할 지점을 던져주는 이야기들이 나와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읽기에 좋은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심오한 불교사상을 소설로 다 보여줄 수는 없겠으나 그래도 1922년 서양인에 의해 씌어진 동양사상을 구현한 소설이라는 점은 지금 봐도 정말 놀라웠다. 사실 헤르만 헤세 소설의 주인공들은 성장이라는 테마를 가진 경우가 많은데, 싯다르타 역시 그런 성장이라는 테마에 놓인 인물인 것 같다. 하지만 <데미안>에서 싱클레어가 어른이 되는 것 정도가 아닌, 깨달음을 얻은 부처가 되는 성장이라니 정말 스케일이 다른 소설인 것 같다. 모두 이해할 순 없었지만 읽는 중간 중간 공감되거나, 생각할 지점을 던져주는 이야기들이 나와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읽기에 좋은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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