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부모교육)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1. 한부모가족
1) 한부모가족의 정의
2) 한부모가족의 특성
3) 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문제
4) 한부모가족에서 적절한 부모역할
5)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원방안

1-2. 장애아가족
1) 장애아가족의 정의
2) 장애아가족의 특성
3) 장애아가족의 자녀양육문제
4) 장애아가족에서 적절한 부모역할
5) 장애아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원방안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 이란
2) PET 프로그램의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조절, 보조의자, 보청기 등 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의학적 조치에 대한 정보 및 보조기구 사용과 수리 등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부모는 장애아 자녀의 일반적인 성장발달과 장애에 의한 문제점, 이상행동의 유형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장애아 부모들의 모임을 통하여 양육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정보를 교류한다.
장애아 부모와 교사의 관계- 장애아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교사는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들과 효율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장애아 부모와 장애아동에 대한 의학적 교육적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장애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도록 한다. 장애아 부모와 항상 긍정적인 대화를 통하여 가족과 함께 문제를 공유하고 있는 인식을 주고 부모의 이야기를 많이 경청해 준다. 이러할 때 장애아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의 있게 지도하는 교사를 신뢰할 수 있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 이란
고든은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문제 있는 영유아를 치료하면서 얻은 임상경험을 통해 영유아의 문제는 개인의 정신의학적 문제나 부모의 인성적인 문제라기보다는 부모-자녀 관계에 기인함을 발견하였다.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지 못하면 자녀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부모에게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훈련시키는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에서는 부모에게 자녀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과 부모-자녀 간의 갈등을 단계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한 급선무라고 강조한다. 부모와 자녀가 인격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게 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무조건적 수용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녀가 스스로 감정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 PET 프로그램의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PET 프로그램에서는 문제의 소유자에 따른 대표적인 의사소통 기법으로 반영적 경청, 나-전달법, 무승부법을 권장한다.
반영적 경청(적극적 경청)- 말한 내용을 그대로 반영해 주거나 자녀의 말을 확인하는 종류의 언어적 반응을 반영적 경청이라고 한다. 선생님의 역할은 학생이 더 많은 말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므로 학생의 말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선생님은 학생의 문제를 반영적 경청의 방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도와준다. 문제를 언어로 표현하는 동안 학생은 나름대로 건설적인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반영적 경청은 학생의 이야기를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하며, 학생의 감정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노력하는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것이다.
나-전달법- 나-전달법은 단순히 학생의 행동에 대한 선생님의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선생님이 학생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선생님의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학생의 저항을 덜 일으키는 방법이다. 학생의 행동을 선생님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화내거나 나무라지 않고 담담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무승부법- 권위적이고 허용적인 방법은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선생님-학생이 객관적인 태도로 사실에 입각하여 문제를 토의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무승법을 제안한다. 이는 선생님-학생이 동등한 관계에서 누구도 이기거나 지는 것이 없는 상태이다. 민주적 방법, 비권위적 방법이다.
Ⅲ. 결 론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으로 한부모, 장애아가족의 어려움에 대해 접근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까지 한부모, 장애아가족에 대해 경제적 어려움만을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부모, 장애아가족에 대한 지원사업이 단순히 소득만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에서 고려하여 지원대상을 선정하여야 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정책적 지원을 고민해 봐야 한다.
유교적 사회배경은 한부모, 장애아가족에 대한 편견을 새롭게 바꾸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급속도로 많은 문화가 다방향으로 교류되는 현대사회에서 한부모, 장애아가족을 포함한 다양한 소수자 집단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삶의 방식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 한부모, 장애아가족 대한 편견은 반드시 사라져야 할 무척이나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우리 사회 안에서 한부모, 장애아가족에 대한 다양한 편견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한부모, 장애아가족 반편견교육의 필요성을 가지게 한다. 무엇보다도 공교육의 다양한 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및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까지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한부모, 장애아가족에 대한 편견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PET 프로그램은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의 지식향상, 민주적 태도 증진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녀의 자존감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효과들은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에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나, 자녀의 행동개선에도 지속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한부모가족지원팀.(2015).한부모가족 반편견교육의 모형 연구.연세상담코칭연구,3(),375-396.
오성은, 김한성.(2020).사회적 배제가 한부모가족 가구주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사회과학연구, 31(1),207-226.
박혜준. (2003). 사례연구를 통한 장애아 가족 연구에 관한 소고. 한국예술치료학회 2003년 8월 월례학술발표회, 1-11.
전민영, 박혜연. (2011). 발달장애아 아버지의 양육 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9(3), 23-33.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9.19
  • 저작시기202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43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