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취미와예술][출처표기]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 취미와예술][출처표기]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
    2)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의 취미생활
    3) 현재의 취미생활
  2.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크게 달라진 점
    1) 취미활동의 장소와 방법의 변화
    2) 취미생활을 위한 적극적인 소비
    3) 온라인 취미 문화의 확산
    4) 취미를 위한 주택의 트랜드 변화
    5) 취미활동에서 직업으로의 변화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크게 주목받았지만, 팬데믹 시기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취미나 여가를 겸할 수 있도록 트랜드가 변화된 것이다. 이로 인해 엔데믹 시기인 현재에는 주택의 형태나 주택 내부의 리모델링, 내부 구조의 형태 등이 취미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실제 한국감정원의 부동산통계 정보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시기 2020년 6월의 부동산거래량은 전월 대비 2배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총 1만 3,974건으로 전달 대비 185%나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대형 아파트 수요가 급증한 것은, 4인 가구 기준으로 안방과 자녀 방 외에도 집에서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홈 오피스’ 공간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집콕\'이 뉴노멀로 자리를 잡으면서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기 때문이었다(이서영, 2020, 뉴스핌). 이제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을 꾸미는 것 자체가 하나의 취미로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취미 생활의 변화로 인해 최근 관련 업종도 호황을 맞고 있다. 인테리어 가구, 리모델링 시장은 2022년 이후 약 40조 원의 성장세를 보인다고 한다. 실제 이케아 등의 가구점은 25%가량 증가했다는 뉴스가 보도되기도 했다.
5) 취미활동에서 직업으로의 변화
현재 유튜브, 블로거, 영상 편집, 식테크, 온라인 바리스타, 온라인 강사 등 수많은 직종이 널리 퍼지고 있다. 물론 이런 직종들은 팬데믹 이전 시기와 팬데믹 시기에도 잘 알려져 있던 직종이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런 직종의 종사자들이 취미활동을 통해 직업으로 변화한 사례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직장생활을 하면서 집에서 취미활동을 즐기다 이런 직종으로 유입되는 사례가 있는가 하면, 팬데믹 시기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문적인 취미활동을 즐기다 직업으로 전환한 사례, 식물을 키우는 취미활동을 하다 보니 어느새 식테크 전문가가 되었다는 사람들, 중고 거래에 취미를 붙여 현재는 중고 판매 리셀러가 되었다는 사람들이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변화된 인터넷 공간에서의 취미활동을 통해 직업으로 전환한 사람들을 보면, 이제 이런 사례들은 사회의 구조와 통념, 규범처럼 취미활동에서 하나의 규범화가 되어 가고 있다.
Ⅲ. 결 론
본문에서 소개했듯이 전 세계를 뒤흔들었던 코로나의 위협은 의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기업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되었고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꾸었다. 이 중 두드러진 변화는 당연히 취미 생활의 변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팬데믹 시기로 인해 과거와는 다르게 전반적으로 취미활동이 다양화되었고 그 취미활동을 즐기는 장소와 방법도 다양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엔데믹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물론 팬데믹 이전의 누리던 취미활동도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의 변화를 정리해 보면, 과거의 취미 생활에도 운동이나 요가는 강력한 매력을 지닌 인기 취미활동이었고 체육관, 스포츠센터, 격투장 등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활동을 했다면, 팬데믹 시기에는 집에서 전문 강사의 강의를 들으며 혼자 취미생활을 즐겼다. 그리고 엔데믹 이후에는 과거의 경우처럼 밖으로 나가 즐기는 오프라인 활동도 다시 증가하고 있고, 팬데믹 시기에 유행한 취미활동들이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인도 과거 즐겼던 평소의 활동이 골프, 자전거, 영화, 독서, 여행, 축구, 족구, 당구, 수영, 스노보드, 요리, 등산, 음주, 만화방, 캠핑, 소풍, 제주도 여행이었다면, 최근의 취미 생활은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것과 집에서 만들어 마시는 커피와 함께 책을 읽는 것, 요리나 주말을 이용해 맛집과 카폐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올겨울은 본인이 좋아하던 스노보드를 즐길 생각도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들은 팬데믹 시기가 장기화되면서 발생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계속적인 취미 생활의 언택트가 이어질 것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취미를 즐기는가 하면, 취미활동이 전문화되어 직업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더욱더 증가할 것이다. 또한, 강의나 교육과 관련된 취미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현재 온라인,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취미 관련 활동이 VR, AR 등의 기술 발달로 인해 더욱 전문화되고, 시장 참여자도 늘어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팬데믹 이전이나 팬데믹 시기를 거치고 현재에 이른 지금 취미활동의 변화 양상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우리 사회구성원의 취미생활이 소극적인 것에서 점차 더욱더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취미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 이는 우리 사회구성원이 단순히 휴식을 위한 취미활동에서 벗어나 점차 몰입적이고 심취적인 취미활동을 지향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Ⅳ. 참고 문헌
1. 탁세민, LP수집, 원데이 클래스 등 적극적인 취미생활 즐기는 ‘하비슈머’ 증가, 2023.09.19., CIVICNEWS(시빅뉴스).
2. 조현욱, 기성세대 취미 \'선상낚시\' 코로나 이후 20대 사이서 인기, 2022.12.27., 전북일보.
3. 김수진, 취미·여가에 진심인 사람들이 만든 플랫폼 \'프립(FRIP)\', 2022.11.30., 데일리팝.
4. 이서영, \'똘똘한 한채+재택\' 대형APT 인기…인테리어·취미 업계 \'호황\', 2020.09.03., 뉴스핌.
5. 웨더뉴스 편저, 집순이 집돌이 모여라! 요즘 뜨는 취미생활, 2020.08.16., 웨더뉴스.
6. 박진우, \'코로나 집콕\' 30·40대로 미어터진다…온라인 \'취미 플랫폼\', 2020.04.11., 한국경제.
7. 이형관, 칸막이 두고 식사…곳곳 ‘사회적 거리 두기’ 강조, 2020.03.12., KBS NEWS.
8. 이정희, \'취미\' 살려 돈 벌어 먹고 삽니다, 어떻게? 이렇게!, 2019.09.30., 오마이 뉴스.
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ncov.kdca.go.kr.
10. 한국갤럽조사연구소, www.gallup.co.kr.
11. 잡코리아, www.jobkorea.c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9.20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45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