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위생학]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가 1일 섭취허용량을 현행 기준으로 유지하고 현재의 섭취 수준에서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식품위생학]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가 1일 섭취허용량을 현행 기준으로 유지하고 현재의 섭취 수준에서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가 1일 섭취허용량을 현행 기준으로 유지하고 현재의 섭취 수준에서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국제암연구기관에 의한 발암물질 분류 기준을 조사하여 작성하고, 1일 섭취허용량 정의와 산출방법을 설명하시오.
2) 아스파탐의 1일 섭취허용량과 식품 종류별 사용기준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3) 감미료가 첨가된 가공식품 한 종을 선정하여 사용된 식품첨가물이 표시된 부분을 사진으로 첨부하고, 사용기준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4) 선정한 가공식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될 수 있는 혹은 대용될 수 있는 식품첨가물을 본인 나름대로 제안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그룹에 속하는 물질들은 인간에게 암 발생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류된다. 이 그룹은 제한적인 증거나 실험동물 연구에서 발암성이 확인되었지만 인간 연구에서 충분한 증거가 없는 물질들을 포함한다. 이 그룹은 다시 하위 그룹으로 나뉘며, 2A는 \'인간에게 발암성이 있을 것으로 강력하게 의심됨,\' 2B는 \'인간에게 발암성이 있을 것으로 의심됨\'으로 분류된다.
3) Group 3 (암 발생의 가능성이 없는 물질)
이 그룹에 속하는 물질들은 인간에게 암 발생의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분류된다. 이 그룹은 인간 및 실험동물 연구에서 발암성이 확인되지 않은 물질들을 포함한다.
4) Group 4 (정보 부족)
이 그룹에 속하는 물질들은 충분한 정보가 없어 발암 가능성을 평가할 수 없는 것으로 분류된다.
1일 섭취허용량(ADI, Acceptable Daily Intake)는 JECFA(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 및 유사한 국제기구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인공감미료나 기타 식품첨가물의 안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된다. ADI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5) ADI
ADI는 체중 단위로 표시되며, 일정 기간(일반적으로 인생 전체) 동안 하루에 섭취해도 안전한 식품첨가물의 양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ADI는 독성학 연구를 통해 파악되며, 독성학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ADI 값을 설정한다. 산출방법은 다음과 같다
6) 독성학 연구 수행
먼저, 해당 물질의 독성학 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실험동물에게 물질을 투여하여 독성 및 발암성을 확인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7)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물질의 노아엘을 도출한다. 이는 독성이 관찰되지 않은 최고 노출 농도를 나타낸다.
8) 안전성 마진 적용
ADI를 계산하기 위해 노아엘을 인간 간의 변이에 대한 안전성 마진으로 나눕니다. 이것은 인간 간에 독성 반응에 대한 변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설정된다.
9) ADI 값 설정
ADI는 특정 물질의 독성 정도, 인체 내의 흡수, 배설, 분해 과정, 그리고 노출 정도 등을 고려하여 산출되므로, 정확한 값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ADI는 특정 물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아스파탐의 ADI는 체중 1kg당 40mg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는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2,400mg의 아스파탐을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계산된 ADI 값은 보통 체중 단위로 나타내어지며, 하루에 섭취해도 안전한 양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ADI는 독성학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일상적인 식품첨가물의 안전성을 판단하고 설정된다.
3) 감미료가 첨가된 가공식품 한 종을 선정하여 사용된 식품첨가물이 표시된 부분을 사진으로 첨부하고, 사용기준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0점).
펩시콜라에 표시된 식품첨가물은 다음과 같다.
- 탄산가스
- 설탕
- 카페인
- 아스파탐
- 구연산
- 아황산염
- 구아닐산나트륨
- 인산나트륨
이 중 아스파탐은 펩시콜라의 주요 감미료로, 전체 감미료 함량의 약 80%를 차지한
다. 아스파탐은 인공감미료로,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다. 아스파탐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안전한 식품첨가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아스파탐이 두통, 두드러기, 졸음, 불면증, 과민성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아스파탐의 일일섭취허용량(ADI)은 체중 1kg당 40mg이다. 성인 기준으로 약 2L의 펩시콜라를 마셔야 ADI를 초과하게 된다. 펩시콜라의 아스파탐 함량은 250mL 기준으로 60mg이다. 따라서 하루에 500mL 이하의 펩시콜라를 마신다면 아스파탐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크게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스파탐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있기 때문에, 펩시콜라를 과다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4) 선정한 가공식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될 수 있는 혹은 대용될 수 있는 식품첨가물을 본인 나름대로 제안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점).
나는 펩시콜라에 추가될 수 있는 식품첨가물로 천연감미료를 이렇게 제안해보고자 한다. 펩시콜라의 주요 감미료인 아스파탐은 인공감미료로, 일부 연구에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 천연감미료는 인공감미료와 같은 강한 단맛을 내면서도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펩시콜라의 품질을 향상시키면서도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연감미료로는 스테비아, 에리스리톨, 말티톨 등이 있다. 스테비아는 잎에서 추출한 감미료로, 설탕의 200~300배에 달하는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매우 낮다. 에리스리톨은 과일에서 발견되는 감미료로, 설탕의 70%에 달하는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제로이다. 말티톨은 곡물에서 추출한 감미료로, 설탕의 70%에 달하는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설탕의 60% 수준이다.
펩시콜라에 천연감미료를 추가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 펩시콜라의 단맛을 조절할 수 있다.
- 펩시콜라의 맛을 개선할 수 있다.
- 펩시콜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물론 천연감미료는 인공감미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건강과 품질을 고려한다면, 펩시콜라에 천연감미료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아스파탐은 설탕의 180-200배의 감미도를 가지고 있으며, 백색의 결정성 분말로서 냄새가 없고 감미의 성상이 비교적 설탕에 유사하고 충치원인균에 의해서 발효가 되지 않는다. 또한 인체 내에서는 일반 단백질과 같이 소화, 분해, 흡수되는 저칼로리(4 mg/g) 감미료로 체내에 축적이 되지 않으며, 아미노산과 같이 소화 흡수되어 혈당치가 상승하는 것과 무관하므로 당뇨병이나 비만증 환자들에게 이상적이다. 아스파탐의 섭취에 따른 종양 가능성 연구(237)등은 40 mg/kg bw/day를 일생 동안 매일 섭취하여도 안전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칼로리의 저 감화를 위한 다이어트 음료 및 당뇨병 환자를 위하여 무가당 식품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식품위생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10.05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59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