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이해 및 활용) 게터타운이 제공하고 있는 템플릿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 구성 의도와 방안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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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의 이해 및 활용) 게터타운이 제공하고 있는 템플릿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 구성 의도와 방안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기존 대면 및 비대면 수업 경험에서 가진 여러 문제점
(2)Tile Effects를 활용한 spotlight기능 설치
(3)개별 아바타 사용
(4)Allo를 활용한 간이 계약서 공유 플랫폼 설치 및 1:1대화 서비스 Bubble 활용
(5)학회 구상안 실사용 예시에 대해 가상세계(Visual Worlds)로 구현해보기
(6)마크타운 기능을 통한 발표자료 저작권개념 교육 이벤트 개설
(7)웨비나 목적 이외의 연관 모듈 커스터마이징
(8)Padlet과 같은 오픈뷰어 편집 오브젝트 활용
(9)방과후교실 방식의 PBL 중심 Education 탭 활용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았다. 콘퍼런스 게 더 타운은 무엇보다 전문가들 간의 콘택트와 프로젝트를 협의하는 데 있어 획기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쉽고 빠르게 서로의 사회연결망 서비스를 공유하고, 독창적인 캐릭터를 구성하여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강렬하게 어필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게 더 타운은 비대면 화상회의 서비스에서 문제시되었던 적극적이지 못한 참가 태도와 자료 공개에 대해 창의적인 대책을 제시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수많은 참가자들이 시간을 내어 학술대회를 방문하는 데에는 새로운 전문 동향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콘퍼런스 게 더 타운은 시청각 자료 외에도 버추얼 시스템과 관광사업의 협력하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최신 과학기술로 정보 유출을 명확히 규제할 수 있도록 한다.
게 더 타운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학술대회 외에도 여러 분야의 제약을 허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임은 분명하다. 특히나 오래전부터 언급되어 왔던 세계화에 걸맞게 각국에서 진행하는 연구분야를 다채롭게 구성하여 선보이는 데에는 게 더 타운 프로그래밍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앞다투어 가장 신선하면서도 적절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는 국내 수준만을 고려할 수 없다. 이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 만의 시선을 통합하는 것도 한계가 따른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는 데 있어 전 세계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눈동자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다 보면 미처 깨닫지 못한 점을 습득하면서도 우리의 문화적인 맥락에 속한 것으로서 더욱 신박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Chat GPT가 사람들에게 부리나케 사용되고 있는 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오랫동안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하에 전 세계 사람들이 선호하고 발전해 나가는 동향을 전부 수집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매우 쉬운 말로 풀어 설명하며 우리에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가히 놀라운 지점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인공지능 시스템은 국경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공정하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다. 내가 물어본 정보가 영미권에서 연구된 자료라 하더라도 AI는 친절하게 한국말로 번역하여 설명 가능한 상태에 도달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보다 전문가들이 앞서서 자신의 결과물을 선보이는 콘퍼런스 장을 게 더 타운화하는 데에 일선 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게 더 타운은 지금 이 시점에서 선두하는 정보를 재밌고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는 최신의, 최선의 플랫폼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니 우리의 사회망에서는 팬데믹 시기에 줌이 성행하기 시작했듯, 게 더 타운을 서서히 상용화하려는 움직임을 함께 가져가야 한다. 그것이 웨비나 시스템으로서, 세계의 선두로 자리할 수 있는 좋은 자양분이 될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박순우, 「메타버스 미래 꿈꾸는 美 화상회의 플랫폼 ‘게더타운」, 「이코노미조선」, 2021.
김희연,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Town)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 대상 즉흥연주 지도안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3.
도슬기, 「메타버스 기반 게더타운을 활용한 고등학교 사회참여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2.
홍순채, 강서현, 안지민, 임승호, 「게더타운 기반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및 활용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 23권 12호, 2022.
이화실, 양휘원, 정채윤, 「게더타운(Gather.town)을 활용한 유학생 대상 한국어 발표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22권 17호, 2022.
장희숙, 「메타버스 이해와 실습」,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강의자료」,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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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4.01.1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5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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