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국가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는 영국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이다. 이 주제를 다루는 논설문을 다음 지침에 따라 작성하시오. -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출범 및 의의 구조, 유럽연합 가입에 이르기까지의 영국 현대사, Brexit가 등장한 배경 및 과정 합의,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권국가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는 영국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이다. 이 주제를 다루는 논설문을 다음 지침에 따라 작성하시오. -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출범 및 의의 구조, 유럽연합 가입에 이르기까지의 영국 현대사, Brexit가 등장한 배경 및 과정 합의,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어권국가의이해

Ⅰ. 서 론

Ⅱ. 본 론 –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
1.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출범 및 의의, 구조
1)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출범 및 의의
2)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구조
2. 유럽연합 가입에 이르기까지의 영국 현대사
3. Brexit가 등장한 배경 및 과정, 합의
1) Brexit의 배경
2) Brexit의 과정
3) Brexit의 합의
4.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
1)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변화
2) Brexit 이후 영국의 경제적 변화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 수 있도록 하면서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사이의 경계 검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이 북아일랜드과 아일랜드 사이의 경계 문제와 분단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지는 못하였지만, 북아일랜드 내부의 자유로운 무역과 경제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
1) Brexit 이후 영국의 사회적 변화
Brexit 이후 영국은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데, 이중국적 시민들의 이주 문제, 북아일랜드 국경 문제, 유럽연합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경 등이 있다. 무엇보다도 Brexit 이후 유럽연합(EU) 국적을 보유한 이중국적 시민들에게 이주 문제가 발생했다. 일부 유럽 국가로 이주하거나 영국으로부터 이주한 유럽인들에 대한 이주 규제와 비자 발급 등이 변경되면서, 이중국적 시민들은 이에 대한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북아일랜드 국경 문제가 발생하였다. Brexit 이후 북아일랜드과 아일랜드 사이의 국경 문제가 부각되었는데, 북아일랜드는 EU와의 단일시장과 관세 없는 교역을 유지하기 위해 영국의 일부로 남아있었는데, Brexit 이후 영국과 EU 사이의 무역 협정에 따라 국경 통제가 다시 강화될 가능성이 생겼다. 이는 북아일랜드의 경제와 정치적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다.
Brexit 이후 영국은 유럽연합의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가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유럽 연구자들과 학생들 간의 교류가 제한되었고, 영국 내에서도 유럽과의 협력이 일부 제한되었다. 유럽인 이민자들의 이주 감소도 중요한 사회적 변화로 부각되었다. Brexit 이후 영국으로의 유럽인 이민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영국의 이민 정책 변화와 더불어 유럽 내 이민자들이 영국으로의 이주에 대한 불확실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영국 내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지위와 권리가 변화하였다. Brexit 이후에는 영국 내 노동시장에서의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제한적인 조치가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일부 외국인 노동자들은 이를 위협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들은 Brexit 이후의 영국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슈들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정책 수립이 필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2) Brexit 이후 영국의 경제적 변화
Brexit 이후 영국은 경제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Brexit 이후 영국과 유럽연합(EU) 간의 무역 관계가 변경되면서 영국은 EU 내에서 자유로운 무역 혜택을 상실하게 되었고, 새로운 무역 협정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불확실성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일부 기업들은 무역 관련 비용 증가와 불확실성으로 인한 투자 저하 등을 겪었다. 투자와 금융 시장 변동도 발생하였다. Brexit 이후 영국의 금융 시장과 투자 환경은 불확실성에 노출되었는데, 특히 유럽연합을 떠나는 결정으로 인해 유럽과의 금융 시장 접근이 제한될 가능성이 있었고, 이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시장 변동성을 증가시켰다. 외국인 노동력과 이들의 이주 관련 변화 또한 경제적 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Brexit 이후 영국은 EU 국적을 가진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이주 제한을 강화하였는데, 이로 인해 일부 산업 분야에서는 인력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생산성과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도 Brexit 이후 영국의 통화 가치인 파운드 스털링의 변동성이 증가하였다. 무역 협정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영국 경제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품고 파운드 스털링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수출업체와 해외 투자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Brexit 이후 영국 내의 소비 패턴과 시장 동향이 변화하였는데, 특히 유럽과의 무역 관계가 변경되면서 수입 제품의 가격 상승과 소비자 심리에 변화가 생겼다. 결과적으로 이는 소비와 소매업 부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변화들은 Brexit 이후 영국 경제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쳤다. 무역, 투자, 노동시장, 통화 가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와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정책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Ⅲ. 결 론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는 국가의 역사와 경제, 정치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영국은 유럽연합 가입을 통해 경제적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유럽 내 정치적 결정에도 영향을 받았지만, Brexit를 통해 영국은 자국의 주권과 정책 결정력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Brexit 이후 영국은 이중국적 시민들의 이주 문제, 북아일랜드 국경 문제, 유럽연합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경, 유럽인 이민자들의 이주 감소,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영향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경제적으로는 무역 관련 변화, 투자와 금융 시장 변동, 외국인 노동력과 이주 관련 변화, 통화 가치 변동, 국내 시장 변화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변화와 도전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는 국가가 직면한 과제와 기회를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자국의 이익을 균형 있게 추구하며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적절히 발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의 영국은 유럽과의 관계를 재정의하고, 새로운 글로벌 동맹을 구축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Ⅳ. 참고문헌
김보원, 신현택, 윤미선 2022 『영어권국가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명수 2021 『영어권 국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이트리프레스
윌리엄 키건, 데이비드 마시, 리처드 로버츠 2018『브렉시트와 신국제금융질서』뉴스1 국제부 경제팀 번역, 뉴스1
김현정 [브렉시트 전후 영국-EU 간 이주 흐름의 구조적 변화: 세계체제이론 관점에서] EU연구 (2020) 56권 56호 369p ~ 404p
신상협 [브렉시트 이후 영국 경제에 대한 고찰] 아태연구 (2022) 29권 4호 155p ~ 190p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10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33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