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기초간호과학)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간호중재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기초간호과학)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간호중재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시오(10점).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 항생제 남용의 문제점 2) 예방 및 대처 방안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시오.
1) 산-염기 불균형 분류
①대사성 산증 ②대사성 알칼리증 ③호흡성 산증 ④호흡성 알칼리증
2) 간호중재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1) 국소적 영향
① 압박 ② 폐색 ③ 궤양
(2) 전신적 영향
① 악액질 ② 신생물딸림증후군 ③ 빈혈, 조직파괴, 감염
2) 간호중재
(1) 국소적 영향
① 압박 ② 폐색 ③ 궤양
(2) 전신적 영향
① 악액질 ② 신생물딸림증후군 ③ 빈혈, 조직파괴, 감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날 수 있다. 또한 응고인자의 분비로 인하여 정맥혈전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잠재암이 있는 경우에는 진단이 내려지기 전에 신생물딸림증후군이 먼저 출현하여 혼란을 주기도 한다.
③ 빈혈, 조직파괴, 감염
빈혈, 조직파괴, 면역기능 저하로 인한 감염 등도 전신적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빈혈은 골수기능 저하와 출혈로 발생하고, 출혈은 종양세포에 의한 혈관부식, 궤양 및 골수기능 저하로 인한 혈액응고 감소 등으로 발생한다. 주로 소화기계에 만성적으로 출혈이 발생하고, 이때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2) 간호중재
(1) 국소적 영향
① 압박
환자의 통증 관리와 압박을 받는 부위의 기능 저하 예방에 중점을 준다. 적절한 통증 조절 방법을 적용하며, 필요 시 물리치료사와 협력하여 기능 유지 및 회복을 돕는 운동을 제공한다. 또한 정기적인 신경학적 평가를 통해 증상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② 폐색
영양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비경구적 영양 공급 방법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경장 영양이나 정맥 영양을 통한 영양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폐색 부위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위치 배치와 함께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를 적용한다.
③ 궤양
출혈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환자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화기 계통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출혈이나 이차적 감염의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필요 시 적절한 치료를 실시한다. 위생 관리와 적절한 영양 섭취 지원도 중요하다.
(2) 전신적 영향
① 악액질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여 체중 감소와 체력 소모를 예방한다. 식욕 부진을 관리하기 위해 소량으로 자주 식사를 하고, 영양 보충제 사용도 권장한다. 또한 정신적 지지와 함께 우울, 불안을 관리하기 위한 심리적 지원을 제공한다.
② 신생물딸림증후군
신생물딸림증후군의 증상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증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약물 치료와 지지적 간호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칼슘혈증이 있는 경우 칼슘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치료를 실시하고, SIADH가 있는 경우 체액 균형을 유지한다.
③ 빈혈, 조직파괴, 감염
빈혈의 경우 철분 보충제나 필요에 따라 수혈을 고려한다. 조직파괴가 발생한 경우에는 적절한 상처 관리와 감염 예방을 위해 청결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상처 평가를 실시한다.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를 위해 감염 예방 조치를 강화하고, 감염 징후에 대해 즉시 대응한다.
Ⅲ. 결론
항생제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약물이지만, 그 남용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주된 문제는 항생제 내성 발생으로, 항생제에 대한 무분별한 사용이 내성균의 출현을 촉진한다. 이는 감염병의 치료가 더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낼 뿐 아니라, 가축의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차원과 정부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예방 접종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정부와 보건 기관은 항생제 사용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내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적정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아울러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차원에서의 대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산-염기 불균형은 혈액의 pH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상태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 불균형은 크게 대사성 산증, 대사성 알칼리증, 호흡성 산증, 호흡성 알칼리증의 네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된다. 각각의 상태는 특정한 원인과 증상을 가지기 때문에, 산-염기 불균형의 관리를 위해 각 상황의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간호 중재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
끝으로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국소적 및 전신적으로 구분된다. 국소적 영향으로는 압박, 폐색, 궤양이 있으며, 이는 주변 조직에 대한 물리적 손상으로 이어진다. 전신적 영향에는 악액질, 신생물딸림증후군, 빈혈, 조직파괴, 감염 등이 포함되어, 종양이 인체의 다양한 시스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영향은 종양세포가 주변 조직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와 종양세포가 분비하는 물질에 의한 간접적인 영향으로 이해될 수 있다.
간호사로서 종양 환자 관리 시 국소적 영향에 대한 중재로는 통증 관리, 영양 상태 모니터링, 비경구적 영양 공급 방법 고려, 기능 저하 예방 등이 중요하다. 전신적 영향에 대해서는 영양 상태 평가 및 관리, 심리적 지지, 증상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 감염 예방 조치 등이 필요하다. 종양 환자의 간호는 단순히 신체적 증상의 관리를 넘어서 환자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국소적 및 전신적 영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춘 맞춤형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상태와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환자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수진, 최명애, 안경주 공저(2022). 기초간호과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기초간호학회, 대한미생물학회(2018). 간호미생물학. 서울: 현문사.
김연정 등(2017). 병태생리학과 임상적용. 서울: 엘스비어코리아.
One Health 행생제 내성균 https://www.kdca.go.kr/nohas/
질병청, 올바른 항생제 사용문화 정착 나선다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0175
〔건강칼럼〕항생제 남용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http://www.yc24.kr/news/articleView.html?idxno=321615
항생제는 필요할 때만 제대로 사용을…“감기에는 불필요해요”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2729&pWise=mSub&pWiseSub=I1#policyNews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18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3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