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로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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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
1.들어가는 말
2.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3. 발도르프 학교가 세워지다
4.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과 특징

2. 이 땅에 발도르프 교육이 가능한가?
1.들어가는 말
2.아이들과 함께 해보는 발도르프 교육

3. 발도르프 유치원의 생명친화적 영유아교육
1. 서론
2. 인간과 자연
3. 육화과정
4.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의 근원
5.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
6. 결론

본문내용

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예술적인" 또는 "예술을 통한" 교육을 한다. 예술교육을 어떻게 시키는가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7) 유아원의 교육계획은 어떻게 세워집니까?
# 전체에 관한 이야기는 전체 심의회에서 한다.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부모님들과 이야기를 하고, 교사들 간에도 심도 깊게 논의를 한 뒤 결정을 한다. 커다란 테마에 대한 계획은 전체 교사가 함께 결정하지만 구체적인 교육 내용은 각 반 교사가 그 반에 맞게 독창적으로 준비해서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교육활동이 이렇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각각의 발도르프 유아원마다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앞에서 발도르프 유아원의 하루 일과를 소개했는데 이 하루 일과는 그 유아원만의 일과이지 전형적인 발도르프 유아원의 하루 일과로 생각하면 안된다.
8) 장애아 통합교육의 목적과 장애아를 바라보는 교사들의 시각은 어떠합니까?
#장애아에 대한 슈타이너 교육이 아주 의미 있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자세히 공부해 볼 필요가 있다. 슈타이너는 실제로 한 장애아와 오랜 시간 함께 지내면서 그 장애아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교사 사범학교에서는 교육을 받을 때 장애아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이 부분에 대해 더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장애아 교육에 대한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다음기회에 알아보기로 하자.
9) 발도르프 유아학교를 특화된 계층이 이용하는 건지, 아니면 보편적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발도르프 유아원은 지역.계층에 관계없이 독일 전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부모의 신분,직업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 부모님의 수입이 적을 경우 나라의 보조를 받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부모들이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이상한 부모들이 아이들을 보내는 곳이라고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이 때문에 부모들이 아이들을 발도르프 학교에 보내기를 꺼리기도 하고, 반대로 좋아하기도 한다. 실제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일반학교와 전혀 다르게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이는 시각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발도르프교육을 얼마만큼 이해하는가다.
10) 발도르프 유아교육을 우리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대답할 수 없다. 해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렇다 저렇다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세계 여러나라에 발도르프 교육이 전파되어 있는데, 각 나라마다 교육내용이 다르다. 질문의 전제는 발도르프 유아교육이라는 하나의 상(想)을 만들어 놓고 그걸 우리 교육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생기는 의문이라고 생각한다.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교육은 기본 철학에 의미가 있는 것이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슈타이너 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대안 교육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이런 질문이 나오는데, 어떤 나라에서는 정규 학교를 위해서 기존의 교육을 어떻게 하면 개선을 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그 교육 방식을 받아들여 국.공립학교에 적용을 해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 속초의 초등학교 선생님들을 보면 그 학교는 대안 학교도 아닌데 선생님들이 나름대로 고민하고 연구를 하셔서 아이들 교육에 조금씩 적용해 나가고 있기도 하다. 슈타이너 교육을 전공한 전문가들이 항상 강조하는 것은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고정된 틀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을 대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갖는 입장은 두가지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가지는 무조건 우리가 갖고 있는 것에서부터 탈피되는 불안감 때문에 거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정반대로 우리가 갖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신물이 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현실을 우리의 눈으로 보면서 슈타이너 교육을 보자. 지금까지 질문 나온 것을 보면 슈타이너 교육을 중심으로 질문이 나왔지,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를 통한 그 문제를 슈타이너 교육에서는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질문은 거의 없었다. 얼마든지 우리는 우리가 처한 상황 안에서 한국적인 슈타이너 교육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해하고 적용하기 나름이지 된다 /안된다, 희망적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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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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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tik, C., Spielen mit kleinen Kindern, Verlag Freies Geisteslebe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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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ssmannshausen, W., Das Konzept der offenen und freien Erziehung im Waldorfkindergarten. <21세기 열린 유아교육>, 열린유아교육학회, 1997.
Schaufelberger, H., Maerchenkunde fuer Erzieher, Grundwissen fuer den Umgang mit Maerchen, Herder,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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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1.12.10
  • 저작시기20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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