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발달시기에 대한 구분연구
1) 로웬펠드(V.Lowenfeld)의 구분 연구
2) 버트(C. S. Burt)의 구분 연구
3) 김정의 구분 연구
2. 심리학적인 진단방법
1) 로웬펠드(V.Lowenfeld)의 구분 연구
2) 버트(C. S. Burt)의 구분 연구
3) 김정의 구분 연구
2. 심리학적인 진단방법
본문내용
빨강 색이면 정상적이고 건전한 아버지를 검정과 빨강을 함 께 쓸 때는 어머니에 대한 결핍을 나타내며, 빨강과 파랑은 시기심과 경쟁심의 표현이다. 의식적으로 거친 행동을 많이 한다.
파랑 -- 평화를 나타내며 덩어리를 나타낼 때는 억제된 분위기이다. 선과 형으로 그 릴 경우는 성격이 명랑하고 주위에 잘 적응한다. 의무감이 있고 복종과 순종형 이나 긴장하고 불안스런 성격이다. 공상적인 꿈을 많이 꾼다.
노랑 -- 밝음과 고요함을 나타내고 보다 큰 행복에 대한 기대가 있다. 태양이 노란 색일 때는 아버지에 대한 결핍, 검정과 노랑은 아버지의 꾸중, 사망, 엄격한 아 버지를 표현한다.
노랑과 파랑이 동시에 표출 될 때는 근심, 걱정, 마음의 갈등을 나타낸다.
성격이 매우 냉정하며, 지능지수가 높다. 신경이 예민하며, 결단력이 강하고, 의 지력이 강하다.
녹색 -- 남들을 지원하고 돌보는 것과 더불어 자신도 돌보는 것, 몸이 과로했을 때 피로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슬픔의 뜻으로도 사용되며 질병에 대하여 소생의 의미로 나타나기도 한다. 감정의 결여나 회피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다. 엄격한 가정에서 자란 아동으로 자기 주장이 강하고 사물의 판단을 잘한다. 태양이 녹 색으로 칠해 졌을 때는 무섭고 횡폭한 아버지를 표현한다. 녹색과 흰색은 비애
나 슬픔, 녹색과 보라는 어머니의 질환을 나타낸다.
흰색 --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
주홍색-- 인간의 신체와 연관된 색상으로 신체적인 질병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표현.
회색 -- 우울한 상태.
보라색-- 자기 중심적이고 권위적이며 비현실적이다.
이상으로 여러 학자들의 연구성과를 발췌하여 아동미술의 이해와 그들의 심리적 진단을
을 위한 방법들을 고찰해 보았다.
그러나 위의 기술된 것은 아동화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방법중의 지극히 일부분이며 앞 서 말한대로 분석과 검토 그리고 연구의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진 상태가 아니면 자칫 오 류를 범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끊임없이 세계의 학자들의 의해서 이 방면 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정 / 오늘의 미술교육 현주소와 개선방향. 아동미술의 이해 / 1991 /
코리아프레스
김재은/ 아동화의발달과이해. 아동미술의이해 / 1991 / 코리아프레스
김진숙/ 표현예술심리치료 / 1999 / 강의노트
김동연.공마리아 /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 한국미술치료학회
파랑 -- 평화를 나타내며 덩어리를 나타낼 때는 억제된 분위기이다. 선과 형으로 그 릴 경우는 성격이 명랑하고 주위에 잘 적응한다. 의무감이 있고 복종과 순종형 이나 긴장하고 불안스런 성격이다. 공상적인 꿈을 많이 꾼다.
노랑 -- 밝음과 고요함을 나타내고 보다 큰 행복에 대한 기대가 있다. 태양이 노란 색일 때는 아버지에 대한 결핍, 검정과 노랑은 아버지의 꾸중, 사망, 엄격한 아 버지를 표현한다.
노랑과 파랑이 동시에 표출 될 때는 근심, 걱정, 마음의 갈등을 나타낸다.
성격이 매우 냉정하며, 지능지수가 높다. 신경이 예민하며, 결단력이 강하고, 의 지력이 강하다.
녹색 -- 남들을 지원하고 돌보는 것과 더불어 자신도 돌보는 것, 몸이 과로했을 때 피로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슬픔의 뜻으로도 사용되며 질병에 대하여 소생의 의미로 나타나기도 한다. 감정의 결여나 회피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다. 엄격한 가정에서 자란 아동으로 자기 주장이 강하고 사물의 판단을 잘한다. 태양이 녹 색으로 칠해 졌을 때는 무섭고 횡폭한 아버지를 표현한다. 녹색과 흰색은 비애
나 슬픔, 녹색과 보라는 어머니의 질환을 나타낸다.
흰색 --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
주홍색-- 인간의 신체와 연관된 색상으로 신체적인 질병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표현.
회색 -- 우울한 상태.
보라색-- 자기 중심적이고 권위적이며 비현실적이다.
이상으로 여러 학자들의 연구성과를 발췌하여 아동미술의 이해와 그들의 심리적 진단을
을 위한 방법들을 고찰해 보았다.
그러나 위의 기술된 것은 아동화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방법중의 지극히 일부분이며 앞 서 말한대로 분석과 검토 그리고 연구의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진 상태가 아니면 자칫 오 류를 범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끊임없이 세계의 학자들의 의해서 이 방면 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정 / 오늘의 미술교육 현주소와 개선방향. 아동미술의 이해 / 1991 /
코리아프레스
김재은/ 아동화의발달과이해. 아동미술의이해 / 1991 / 코리아프레스
김진숙/ 표현예술심리치료 / 1999 / 강의노트
김동연.공마리아 /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 한국미술치료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