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고대,중세,르네상스,바르크)시대의 음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고대음악

2)중세음악

3)르네상스

4)바로크

본문내용

.
그래서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들의 작품들 속에는 보편성보다는 특유의 개성이, 관념과 관행에의 순응보다는 자기 주장이, 숙련보다는 독창성이 더 강하게 나타나 있으며 그 이전의 어느 시대보다도 서정성과 환성적 기상, 회화성, 내적 관조, 사실주의적 표현이 돋보이는 것이다.
그러한 특징들이 작곡가들의 충동적인 자기 계시와 솔직함, 유려함, 정열로 가득찬 작품을 낳게 하였고, 그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 작품들에 매료 당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들이 공통적으로 인간적인 추구를 통하여 서정적이고 사실적으로 작품을 구축하는 경향을 띠고 있으면서도 저마다 독특한 작품 세계를 지니고 있었던 점은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 및 현대의 음악
1. 시대적 배경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우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서 사람들은 진실한 것, 선한 것, 아름다운 것보다는 좋은 물건, 편리한 상태를 더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인다.
현대인은 "삶은 의미 있는 것인가?", 또는 "신은 죽었는가?" 라는 의문을 던진다. 특히 예술가들은 자신의 존재 의미와 변화에 민감하며,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 감각을 어떤 방식으로든 누구보다도 더 잘 반영한다.
이렇듯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급격하게 변해왔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음악 분야에서 그 이전의 것들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작품과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닐 수도 있다.
2. 음악의 특징
(1) 인상주의 음악
19세기 후반의 인상주의 음악 양식은 상징주의 화가들의 화풍을 본뜬 것으로 어떤 현상이나 사실에서 느낀 인상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작품 경향을 지니고 있었다. 인상주의 음악은 프랑스의 파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그리 널리 확산되지는 않았다.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음악가는 드뷔시이며 그의 작품들 속에서 인상주의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다.
(2) 표현주의 음악
표현주의 음악은 내면적인 느낌의 세계를 탐구하고 파악하려는 노력의 결과로서 나타난 음악으로, 주변 세계에 대한 인상을 포착하려 했던 인상주의 음악에 대비된다. 표현주의자들의 관심은 긴장이나 과장된 마음, 왜곡된 인식 등 인간의 내면적 충동에 집중된다. 표현주의 음악은 쇤베르크, 베르크, 베버른 등의 작품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실험주의 음악
음악의 실험주의는 역사상 어느 시기에도 존재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작곡가들이나 현재의 작곡가들은 누구나 전에 사용하지 않던 표현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노력했거나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러한 음악적 탐색이 없었다면, 음악으로부터 신선한 감흥을 느끼기 어려울 것이며 인간의 느낌을 탐구하는 특유의 방식이나 그로부터 발생되는 새로운 음향을 경험할 수 없을 것이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3.29
  • 저작시기20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24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