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교육~삼국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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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고대의 교육

Ⅰ. 고조선 시대의 교육

Ⅱ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⑴ 지리적 특징
⑵ 교육기관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1) 화랑도 교육
2) 국학의 교육

4. 교육 사상 및 교육 사상가
1) 불교사상
2) 유학사상
3) 신라의 유학적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요시 공자는 ‘시에서 일어나서 예로써 서며 음악으로써 완성한다’고 주장한다.
여김, 지육이나 예법교육의 엄격함이 시와 음악의 부드러운 정서교육을 통하여 교육균형을 이룰 때 시너지적 상승이 일어난다는 차원에서 정서교육을 중요시 여김
㈆ 수신적 극기교육 : 공자는 동물적 충동이라고 할 수 있는 혈기를 통제, 극기복례 주장
㈇ 점진적 노력주의 교육 : 궁극적인 도(道)를 이루기 위한 평생에 걸친 점진적인 노력
◈ 맹자의 사상
① 성선설(性善說) -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인 도덕적 본성인 사단(四端)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
사단(四端) : 아직 도덕이 아니며, 그것은 도덕의 단서일뿐 행위차원의 것으로 발현하여야 함 ⇒ 인/의/예/지의 사덕으로 승화
의(義) : 인간이기에 조건없이 도덕적 심성을 발현하여야 하는 것, 맹자는 의를 강조함
② 추기급인(推記及人)의 개념: 공자의 ‘충서’를 발전시킴,
추기급인 - 남을 어떻게 대할 것이냐 함에 있어서, 남에게 물어볼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물어, 남이 나를 이렇게 대하면 나는 좋을까 아니면 싫을까를 미루어 나의 태도를 결정하고 행한다는 것
◈ 맹자의 교육사상
① 교육이란, 인간이 타고난 사단을 사덕으로 승화시키는 일로서 사단이라는 단서로서의 도덕적 심성을 길러서 크게 확대하여야 하는 일이 중요하다.
측은(惻隱)지심 : 인의 덕으로
수오(羞惡)지심 : 의의 덕으로
사양(辭讓)지심 : 예의 덕으로
시비(是非)지심 : 지의 덕으로 승화
② 존심양성: 유학의 교육관을 집약하는 용어
존심양성의 의미 - 그 마음에 있어 착한 본성을 기른다
교육이란, 인간 내부에 이미 있는 것을 길러 키우는 일이라는 유학의 가장 기초적 교육관
③ 교육적 인간상 : 성인(聖人)
성인 - 사단을 사덕으로 완벽하게 발현한 사람,
교육을 통하여 성인됨은 이론적으로 가능하나 현실적으로 쉬운 것이 아니기에 차선으로서 교육적 인간상은 대장부이다.
(대장부 : 사단을 양성하고 발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으로 조건없이 그 일을 실천하는 의로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
④ 교육과정의 원리
㈀ 양성주의 원리 : 교육은 내부에 있는 본성을 길러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 교육은 존심양성의 일이다.
㈁ 자연주의 원리 : 교육이란 인위적으로 그 무엇을 학습자에게 강요하고 주입하는 일이어서는 안되며 학습자가 이미 내부에 있는 것을 내부의 원리에 따라 스스로 키워내고 발휘하는 일이어야 한다.
㈂ 의지의 교육: 외적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의지력을 기르는 일이어야 하기에 이러한 의지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옳은 일, 의로운 일을 끊임없이 행하여 그것을 축적하는 일이다.
(집의→ 호연지기 호연지기는 사람이나 동물에 대하여 가지는 용기나 객기와 같은 단순한 기운이 아니라 우주 대자연을 대상으로 가지는 크고도 강건한 기운이다.
의 자세)
㈃ 표준의 교육: 교육이 내적 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준거가 있어야 하며 그 표준은 성현의 행적이다. → 성현은 교육의 표준이자 목표가 된다.
3) 신라의 유학적 교육사상가
◈ 강수의 교육사상
① 사상 배경: 현세의 인간세계를 중시하여 유학 선택
② 영향: 신라의 삼국통일에 크게 기여(무열왕때 당나라와 신라 사이에 오가는 국가적 문서작성)
◈ 설총의 교육사상
① 사상 배경: 원효대상의 아들로 불교 공부하다 나중에 유학공부에 힘씀
② 영향: 이두 정리하여 집대성(이두로 유학경전을 후학들에게 가르침), 강수와 더부러 국학을 세우는데 주역, 뛰어난 문장가(『화왕계』 화왕계는 ‘군자를 가까이 하고 소인을 멀리 하라’는 유교적 정치윤리를 당시 왕이었던 신문왕에게 전하기 위한 글로 꽃을 의인화한 대화체로 엮어져 있으며, 우화체로 쓰여 있으나 격조가 높고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
라는 교육적 저술→ 신문왕은 후대의 왕들이 읽어 가슴에 새겨야 할 글로 삼음 )
◈ 최치원의 교육사상
① 사상 배경: 12세 당나라 유학, 18세 당나라 과거에 급제, 29세 귀국
→ 효공왕에게 올린 상소문 때문에 면직, 해인사에서 여생을 마침
② 유학 중심적이었으나 불교, 도교 사상에도 정통 → 본질적 측면에서 서로 통하고 있다고 주장
③ 오늘까지 전해져 오는 저서 : 계원 필경집 20권(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문집), 동문선이라는 책에 남겨진 약간의 시, 비석에 새겨져 남은 짧은 글 몇 편
④ 고려 현종 때 문묘 공자를 비롯한 뛰어난 유학자의 위폐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장소
에 우리나라 유학자로는 처음으로 위폐가 모셔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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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28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2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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