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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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1>유가사상
(1)공자
(2)맹자
(3)순자

<2>도가사상
(1)노자
(2)장자

<3>불교사상

(2) 한국 윤리 사상의 전개
1. 삼국 시대의 윤리 사상
2. 고려 시대의 윤리 사상
3. 조선 시대의 유학 사상
4. 실학의 윤리 사상
5. 19세기의 윤리 사상

본문내용

윤리
나. 성리학의 발전 - 조선 건국의 이념적 바람
① 성리학의 학문적 의의
본체론 - 이기의 개념을 중심으로 우주와 인간의 생성과 구조를 해명
인성론 - 본체론을 근거로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도리를 밝히려는 것,
4단 7정론에서 탐구
② 조선조 성리학 - 사단 칠정론과 같은 인성론의 탐구가 특히 두드러짐(중국의 성리학은 본체론 중심).
③ 성리학의 인성론
인간의 본연성을 밝히고 그 본연성에 근거하여 어떻게 삶을 영위할 것인가를 탐구
인간의 본연성 - 인간은 모두 선한 존재로서 존엄한 존재이며 평등한 존재
현실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위는 선악의 가치적 측면에서 본연성과 많은 괴리를 보이고 있음.
다. 주자. 이황, 이이의 성리학
① 주자의 이기론
理 - 우주 만물의 근원이 되는 이치로서'氣'활동의 근거가 되는 것
氣 - 만물을 구성하는 재료로서 사물을 낳는 도구
② 이황의 성리학
理 - 원리적 개념, 절대적으로 선하고 존귀한 것
氣 - 현상적 개념, 선과 악이 섞여 있는 것이며, 비천한 것
氣에 내재한 선의 요소는 理의 순선으로 수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이황은 이러한 가능성의 실현을 위해 경의 실천을 중요시 했다.
이는 존귀하고 기는 비천한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
경(敬) - 엄숙하고 차분한 자세로 항상 옳은 일에만 몰두한다는뜻. 이황 성리학의 실천적 가치 개념의 핵심
③ 이이의 성리학
이통기국(理通氣局)
'理'(보편적인 것)는 통하고 '氣'(특수한 것)는 국한됨.
氣局 -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무리 각각 다른 것은 氣의 국한성 때문이다.
理通- 氣의 국한성 때문에 사물이 모두 다르기는 하나. 본체로서의 理가 모든 사물에 내재하여 있다는 의미에서 보면 인간이나 사물은 모두 동일
이기지묘(理氣之妙) - 理와 氣양자가 서로 의존 보완 관계를 유지하면서 조화
*참고 : <이이의 성리학의 중요한 명제인 이통기국(理桶氣局)의 예>
여러 개의 그릇이나 병의 모양은 둥근 것, 네모진 것 등 천차만별이나 그 안에 담긴 물이나 공기가 둥그렇다거나 네모지다고 할 수는 없다. 어떤 그릇에 담기더라도 그 내용물의 본질은 언제나 한결같은 것이다. 다시 말하면 둥그런 그릇은 네모진 그릇일 수 없기 때문에 그릇은 그 형상에 의해 제한되고, 둥그런 그릇에 담긴 물은 네모진 그릇에 담긴 물과 같기 때문에 물은 모든 그릇을 관통하는 것이다.
④ 이이의 사회 사상
성리학 뿐 아니라 불교, 도교, 양명학 등 다양한 사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명철한 분석 - 다방면으로 조예가 깊음
사회 경장론 - 정치, 경제, 교육, 국방 등에 걸쳐 전반적인 개혁을 도모코자 함.
- 실학사상에 영향
4. 실학의 윤리 사상
가. 실학의 등장 배경
① 임진왜란(1592),병자호란(1636)-정치, 사회적 무기력 노출, 백성생활 극도로 궁핍
② 어려운 시대적 상황의 극복 과정에서 출현한 근대 지향적이고 사회개혁적인 사상
나. 실학의 과제와 전개 양상
① 과제 - 당시 현실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그 해결
② 실학의 전개 양상 - 經世致用, 利用厚生, 實事求是
③ 경세치용
농업의 혁신을 통해 민생의 안정과 사회 발전등의 현실 문제 해결 모색
군전제, 한전제, 정전제 - 빈농층을 대변하여 토지 개혁을 통해 농촌 경제의 현실을 개선하고자 함.
④ 이용후생
利用 - 경제 성장을 통한 부의 축적
厚生 - 소득의 균형적 배분 측면의 사회 복지의 발달된 문물을 배워 상공업의 진흥을 통해 경제 성장과 사회 복지를 추구
利用厚生 - 書經의 '정덕이용후생(正德利用厚生)'에 근거함.
이용에 의해 축적된 부를 후생의 사회 복지로 전환하여 안정된 사회를 이룩하 고자하는데, 이는 장덕이라는 도덕적 기초를 바탕으로 해야함.
⑤실사구시
객관적 학문 태도로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탐구하려는 사상
실증적 연구 자세를 가지고 이전까지는 살피지 않았던 우리 자신의 역사, 질, 문헌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 민족에 대한 관심과 민족적 정체성의 형서에 기여
다. 실학자 정약용
① 성리학의 학문 풍토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학문의 탐구를 통해 실학을 집대성
② 심성론
성리학에서의 욕망 - 악의 가능성, 항상 부정하고 제어해야 할 대상
정약용의 심성론에서 인간의 욕심 - 악의 원인으로 부정하거나, 억제하지 않 고 삶의 원동력으로 긍정
德 - 인간의 본성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행위 속에서 실천적 결과로서 형성되는 것
인간의 심성 - 선악이 본질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위의 실천을 통하여 결단하는 자주적 요소인 자유 의지를 가진 것임
성리학의 정통적인 심성론을 벗어나 인간 존재를 현실성과 개체적 자율성에 근거 하여 파악
5. 19세기의 윤리 사상
가. 위정 척사 사상
① 올바른 것은 지키고 거짓된 것은 배척한다는 의미
② 우리의 올바른 가치관, 민족 정신으로 사악한 외세를 극복
③ 인간을 존중하는 우리 민족 고유의 미덕과 주체성을 침해하는 외부의 세력과 문물을 용납지 않겠다는 강인한 민족 주체성의 표현이며 민족 의식의 표출
④고대로부터의 우리의 인간 존중 정신, 호국 정신등을 정신적 기반으로 함.
나. 동학 사상
① 최제우 (崔濟愚, 1824∼ 1864)에 의해 제창된 민족 종교 사상으로서 서학에 대항하여 동학이라 함.
② 민족 고유 사상인 경천 사상을 기본으로 하면서 儒, 佛, 道의 사상을 융합하여형성
③ 핵심사상 : '사람이 곧 하늘이다(人乃天)',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다(吾心卽汝心)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존귀하기 때문에 모든 대인 관계에서 하늘을 섬기는 것처럼
(事人如天) 신중함, 경건함, 겸손함, 등을 갖추어야 함.
④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사해 평등주의를 표방, 그 실천에 주력하여 많은 호응을 받음.
다. 개화 사상
① 개화의 의미
개발하여 변화시킴
새로운 것에 나아가 자립함
장점을 기르고 단점은 버림
② 서양의 근대화된 문물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바탕이 됨.
③ 개화론의 구분
변법적 개화론 - 종래 유교 사사에 대해 부정적임
개량적 개화론 - 東道西器論의 입장에서 서구 문물을 수용코자 함.
라. 크리스트교 사상의 전래 - 사랑의 실천 강조, 우리 민족의 생활 양식과 윤리 의식에 많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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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25
  • 저작시기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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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7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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