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굿
가. 무당
나. 굿의 종류
다. 굿의 구조
2. 무속 음악
3. 지방별 무악의 구성
가. 무당
나. 굿의 종류
다. 굿의 구조
2. 무속 음악
3. 지방별 무악의 구성
본문내용
무악, 서도 무악, 제주 무악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지방별 무악의 구성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지방별 무악의 구성
구분
분류
지역
순서
악기
장단
선율
형식
반주음악
경기
경기도 남한강 이북과 그 주변
(안댁굿의 순서)
①부정 ②가망 ③불사굿 ④조상 ⑤호구 ⑥대감 ⑦제석 ⑧성주 ⑨군웅 ⑩창부 ⑪뒷전
장고, 바라,피리, 젓대, 해금
굿거리, 잦은 굿거리, 노래가락장단, 부정장단,
반주장단:도들이, 굿거리,타령(허튼타령),당악(잦은 타령)
경기 민요 토리
만수받이,장절
삼현도드리,잦은염불,굿거리,허튼타령,굿거리
호남
전라도,충청도의 단골무당, 경기 남부 음악
(부안지방)
①조왕석 ②철융석 ③조상석 ④지신석 ⑤칠성풀이 ⑥손님석 ⑦서낭석 ⑧장자풀이 ⑨성주석 ⑩제석굿 ⑪조상석 ⑫중천맥이
장고, 징, 피리, 젓대, 해금
안진반, 살풀이, 덩덕궁이(잦은몰이), 시님장단(엇몰이)
춤의 반주:살풀이, 굿거리, 덩덕궁이
육자백이토리
긴통절
시나위
경기 남부:반설음, 도살풀이, 몰이, 발버드래,
춤의 반주:푸살,올림채,굿거리,허튼타령
굿거리,허튼타령,취타,길군악
동부
경상도, 강원도,
①들맞이굿②산신굿 ③유왕굿 ④부정굿 ⑤가망굿 ⑥제석굿 ⑦성주굿 ⑧본향굿 ⑨칠성굿 ⑩구능굿 ⑪거리굿 ⑫지신굿
깽매기,징,장고,
관악기(경상남도)
청보, 제마수:초장에는 혼합박자로 되어있고, 장수가 많아지면 중중몰이형,잦은몰이형으로 바뀌어진다.
춤의 반주:동살풀이
강원도,경상도민요토리
함경도
장고,제금(자바라), 양푼
타령,잦은타령
동부 강원도와 비슷
긴통절
서도
평안도
안댁굿(재수굿)
①당울림 ②칠성굿 ③타살굿 ④조상굿 ⑤영정굿 ⑥쇠열이 ⑦감응굿 ⑧대감굿 ⑨서낭굿 ⑩제석굿 ⑪호궁굿 ⑫영산굿 ⑬뒷전
장고,바라,깽매기
굿거리,타령
춤의 반주:굿거리,타령,당악 장단
서도민요토리
짧은 만수받이의 통절
황해도:평안도와 경기북부의 중간형태
혼합박자(5박자)
긴 만수받이
제주
제주도
(큰굿)
초감제, 추물공연, 석살림, 보세감상,불도맞이,초공봉본풀이,이공본풀이 등
징,장고,설쇠(깽매기) 등
굿거리,잦은몰이
춤의 반주:굿거리
제주민요(시우제)
통절
◐ 참 고 문 헌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대백과사전(하우동설), 1998
장사훈, 최신국악통론(세광음악출판), 1994
이보형, 마을굿과 두레굿의 의식구성
韓國의 巫俗 音樂
학 과
초등 음악 교육
지도교수
박 균
학 번
9 9 2 0 7 0 7
성 명
장 성 자
발 표
1999. 7.
지방별 무악의 구성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지방별 무악의 구성
구분
분류
지역
순서
악기
장단
선율
형식
반주음악
경기
경기도 남한강 이북과 그 주변
(안댁굿의 순서)
①부정 ②가망 ③불사굿 ④조상 ⑤호구 ⑥대감 ⑦제석 ⑧성주 ⑨군웅 ⑩창부 ⑪뒷전
장고, 바라,피리, 젓대, 해금
굿거리, 잦은 굿거리, 노래가락장단, 부정장단,
반주장단:도들이, 굿거리,타령(허튼타령),당악(잦은 타령)
경기 민요 토리
만수받이,장절
삼현도드리,잦은염불,굿거리,허튼타령,굿거리
호남
전라도,충청도의 단골무당, 경기 남부 음악
(부안지방)
①조왕석 ②철융석 ③조상석 ④지신석 ⑤칠성풀이 ⑥손님석 ⑦서낭석 ⑧장자풀이 ⑨성주석 ⑩제석굿 ⑪조상석 ⑫중천맥이
장고, 징, 피리, 젓대, 해금
안진반, 살풀이, 덩덕궁이(잦은몰이), 시님장단(엇몰이)
춤의 반주:살풀이, 굿거리, 덩덕궁이
육자백이토리
긴통절
시나위
경기 남부:반설음, 도살풀이, 몰이, 발버드래,
춤의 반주:푸살,올림채,굿거리,허튼타령
굿거리,허튼타령,취타,길군악
동부
경상도, 강원도,
①들맞이굿②산신굿 ③유왕굿 ④부정굿 ⑤가망굿 ⑥제석굿 ⑦성주굿 ⑧본향굿 ⑨칠성굿 ⑩구능굿 ⑪거리굿 ⑫지신굿
깽매기,징,장고,
관악기(경상남도)
청보, 제마수:초장에는 혼합박자로 되어있고, 장수가 많아지면 중중몰이형,잦은몰이형으로 바뀌어진다.
춤의 반주:동살풀이
강원도,경상도민요토리
함경도
장고,제금(자바라), 양푼
타령,잦은타령
동부 강원도와 비슷
긴통절
서도
평안도
안댁굿(재수굿)
①당울림 ②칠성굿 ③타살굿 ④조상굿 ⑤영정굿 ⑥쇠열이 ⑦감응굿 ⑧대감굿 ⑨서낭굿 ⑩제석굿 ⑪호궁굿 ⑫영산굿 ⑬뒷전
장고,바라,깽매기
굿거리,타령
춤의 반주:굿거리,타령,당악 장단
서도민요토리
짧은 만수받이의 통절
황해도:평안도와 경기북부의 중간형태
혼합박자(5박자)
긴 만수받이
제주
제주도
(큰굿)
초감제, 추물공연, 석살림, 보세감상,불도맞이,초공봉본풀이,이공본풀이 등
징,장고,설쇠(깽매기) 등
굿거리,잦은몰이
춤의 반주:굿거리
제주민요(시우제)
통절
◐ 참 고 문 헌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대백과사전(하우동설), 1998
장사훈, 최신국악통론(세광음악출판), 1994
이보형, 마을굿과 두레굿의 의식구성
韓國의 巫俗 音樂
학 과
초등 음악 교육
지도교수
박 균
학 번
9 9 2 0 7 0 7
성 명
장 성 자
발 표
1999. 7.
추천자료
- 김덕수의 다이나믹 코리아를 보고서
- 신과 인간의 매개자 무당에 대하여
- 구비문학- 제비원과 성주풀이
- 알기쉬운 국악 이론 책 요약
- 해금의 역사,구조,조율과 음역
- 국악감상에 앞서 이루어지는 마음가짐의 정리와 국악감상문
- [예술과 철학]샤머니즘에 대한 고찰
- 해외입양아 문제-바리데기 신화를 바탕으로
- 민요(의식요)
-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장구(장고) 유래와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장구(장고) 연습과...
- [무가][무가 특징][무가 서정성][무가 제의축과 놀이축][무가 여성형상][무가 교육][굿판]무...
-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남북한 문화예술
- [서사시][서사시와 창세서사시][구전서사시][오시앙서사시][인도서사시][함경도서사시]서사시...
- 구비문학의 원형으로서의 무가 (문학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무가, 무가의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