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화술의 기초
1. 화술의 목적과 화법
2. 발음과 발성
3. 발성 연습
1. 화술의 목적과 화법
2. 발음과 발성
3. 발성 연습
본문내용
구역의 균등과 음정이 완전히 틀리지 않아야 한다. 올바른 발성연습을 위해선........
첫째, 우리말 공통어의 기준이 시대, 지역, 사회적 조건에 따라 규정되어짐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발성의 종류를 보면 창-통비음 발성, 오페라-무비음 발성, 입을 통한 구강 발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무비음 발성 , 즉 코를 통하지 않는 발성법을 근거로 삼아 여기에 통비음, 구강음을 합한 [통일 발성(융합 발성)]을 내야 한다. 이것이 배우의 표준 음성이다.
셋째, 여기에 <거울 연습>, 손가락 측정법을 이용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발성법이 마련 되어야 할 것이다.
1) 기본자세
자세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가장 편한 자세로 선다.
2) 발음연습
a. 홑소리와 닿소리를 또박 또박 정확히 발음한다.
b. 빠른 속도로 또박 또박 발음 한다.
c. 큰 소리로 발음한다.
d. 작은 소리로 발음한다.
e. 길게 발음을 끌어서 발음한다.
f. 짧게 발음을 함축해서 표출 한다.
3) 발성연습
a. 자음에서 한자를 택하여 서서히 반복 발음한다.
b. 선택된 자음에다 모음을 붙여서 '아에이오우' 순으로 발음한다.(서 서히)
c. 선택된 자음에다 모음을 붙이되 바꿔 소리를 낸다.(서서히)
d. 조금 큰 소리로 b 와 c를 반복한다.
e. 길게 끌며 큰 소리로 b 와 c를 반복한다.
f. 짧게 지르듯이 한 음 한 음 똑똑히 발성한다.
g. 한 호흡에 선택된 자음을 모음에 붙여서 발성한다.
이상과 같이 매일 정해진 시간 만큼씩 실시한다. 시간은 아침 새벽과 저녁 해 질무렵 각 30분씩이 좋으며, 무리해서 목이 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첫째, 우리말 공통어의 기준이 시대, 지역, 사회적 조건에 따라 규정되어짐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발성의 종류를 보면 창-통비음 발성, 오페라-무비음 발성, 입을 통한 구강 발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무비음 발성 , 즉 코를 통하지 않는 발성법을 근거로 삼아 여기에 통비음, 구강음을 합한 [통일 발성(융합 발성)]을 내야 한다. 이것이 배우의 표준 음성이다.
셋째, 여기에 <거울 연습>, 손가락 측정법을 이용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발성법이 마련 되어야 할 것이다.
1) 기본자세
자세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가장 편한 자세로 선다.
2) 발음연습
a. 홑소리와 닿소리를 또박 또박 정확히 발음한다.
b. 빠른 속도로 또박 또박 발음 한다.
c. 큰 소리로 발음한다.
d. 작은 소리로 발음한다.
e. 길게 발음을 끌어서 발음한다.
f. 짧게 발음을 함축해서 표출 한다.
3) 발성연습
a. 자음에서 한자를 택하여 서서히 반복 발음한다.
b. 선택된 자음에다 모음을 붙여서 '아에이오우' 순으로 발음한다.(서 서히)
c. 선택된 자음에다 모음을 붙이되 바꿔 소리를 낸다.(서서히)
d. 조금 큰 소리로 b 와 c를 반복한다.
e. 길게 끌며 큰 소리로 b 와 c를 반복한다.
f. 짧게 지르듯이 한 음 한 음 똑똑히 발성한다.
g. 한 호흡에 선택된 자음을 모음에 붙여서 발성한다.
이상과 같이 매일 정해진 시간 만큼씩 실시한다. 시간은 아침 새벽과 저녁 해 질무렵 각 30분씩이 좋으며, 무리해서 목이 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