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문예진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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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조강연 : 문화투자의 경제적 효과
1. 경제학의 본질을 되찾아
2. 문화경제학의 요체
3. 문화와 거시경제의 관계
4. 문화투자의 미시적 효과
5. 시급한 문화투자의 확대

발제1 : 고부가가치상품 개발을 위한 예술의 역할
- 기업의 Image 혁신과 문화의 상품화 전략
1. 기업 및 상품의 국제경쟁력 강화의 핵심수단
2. 국적있는 디자인
1) 소비자는 좋은 디자인을 찾는다.
2) 의식주 생활문화의 확립
3. 생활문화의 상품화 전략
1) 생활문화의 질과 장인정신
2) 양의 생활에서 질의 생활로
4. 기업의 이미지 혁신
1) `이미지를 판다` - 소비자는 이미지를 사고 있다.

발제 2 : 기업메세나활동의 필요성과 방향
1. 기본전제
2. 메세나활동의 지원자
3. 중개자
4. 제안사항

사례 1 : 재단법인 금호문화재단의 운영사례
- 영재는 가르고, 문화도 가꾸고
1. 설립배경
2. 조직운영
3. 부문별 사업 현황
4. 앞으로의 비젼
5. 맺는 말

사례 2: 한국아이비엠 문화지원사업의 기본방향
- 우리 것 찾고, 가구며, 알기
1. 문화지원사업 배경
2. 한국아이비엠의 역할 정립
3. 한국아이비엠의 문화지원 사례
4. 결론 및 제언

사례 3: 연강재단 연강홀의 설립취지와 운영현황
1. 연강홀의 개요
2. 연강홀의 설립 목적과 배경
3. 개관 이후의 운영형태
4. 기업의 문화투자에 대한 성과와 관객의 반응
5. 앞으로의 연강홀 운영계획

토론
..

본문내용

1. 새로운 마케팅 도구, 인터넷
유통 경로와 인터넷, 인터넷은 마케팅 계획을 위한 도구임을 이미 지적하였다. 또한 의사 결정을 위한 일차 및 이차 수집에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마케팅 믹스의 일부로서의 인터넷을 소개한다. 우선 유통 기능을 고찰하고 마케터가 어떻게 제품 유통에 인터넷을 이용하는지 설명한다.
①직접유통
인터넷은 두 가지 방법으로 기업의 유통경로의 일부로 부상하게 된다. 첫째는 완전 직접 경로인데 디지털 제품은 오디오, 비디오 및 텍스트 등이다. 예컨대 라디오 방송국 이 인터넷상에 존립하고, 적절한 소프트웨어만 있으며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고 또한 TV도 시청하는 것은 우리가 이미 아는 현상이다. 이것이 바로 인터넷상의 제품 유통이다. 비디오도 마찬가지로 Natscape사나 Apple computer사가 제공하는 비디오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인터넷에서 이용되는 것은 초보적 단계이나 향후 거보를 내디딜 것이다. 인터넷에 텍스트와 그래픽 제품을 유통시키는 것은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많은 잡지들과 일간지들을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 매일 아침 인터넷을 통해 USA Today, CNN 등 신문을 보고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②간접 유통
웹은 또 역시 간접 유통 경로에서 전자 판매 역할을 해준다. 가상 공간에는 가상 백화점 또는 전자 상점들이 떠 있고 이들 제품을 이용하는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가상 상점에서 쇼핑하고 직접 주문할 수 있다.
③거래 안전장치
인터넷에서 직접 유통이나 소매에 관련된 문제는 안전한 거래의 장치이다. 제품이 무료가 아닐진대 구매자가 속히 제품 인도를 받기 위하여 즉시 대금을 지급하는 방법이 제시된다. 많은 구매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신용카드 번호를 알려주기를 주저한다. 카드가 도용될까 염려할 수밖에 없다. 도난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많은 암호 장치를 해 놓지만 가용자들 중에는 아직도 의심을 하게 되는데 인터넷 상에서는 아직도 얼굴을 보지 못하게 되니까(장차는 얼굴 을 볼 수 있을 것이지만) 그럴 수밖에 없다. 그러나 테크놀로지에 더 익숙해지면 두려움은 없어질지 모르겠다. 실제로 미국에서도 ATM(현금인출기)도 한때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한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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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4페이지
  • 등록일2002.09.16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20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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