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강의노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시스템의 개요

2. 시스템 기초 조사

3. 시스템 분석과 설계

4. 자료 흐름 중심 분석

5. 구조적 시스템 분석 절차

6.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본문내용

ies)
. 명령어+변수, 명령어+선택 명령어+변수, 명령어들의 계층구조
- 약어 전략(abbreviation strategies)
" 자연어 방식
.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로 S/W와 인터페이스를 수행하는 방식
. 장단점: 표 6.3
' 질의 응답 방식
- 대화형 시스템의 질문에서 사용자가 응답하는 대화 방식
- 정성적인 대답(Yes/No), 정량적인 대답(숫자)를 사용
(3) 직접 조작 방식: 아이콘 방식
. 사용자에게 간략화된 작업 환경을 보여 주고, 객체를 직접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수행
. 장단점: 표 6.4
. 아이콘 설계시 고려 사항: p.242-243
(4) 양식 채우기 방식
- 자료의 입력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
- 화면에 입력해야 할 자료 항목의 이름, 위치, 길이가 표시되면, 사용자는 커서를 이동 하 여 원하는 자료를 채우는 형식
- 화면에 표시된 형식이 종이에 인쇄된 양식과 거의 동일 사용자에게 친숙감
- 장단점: 표 6.5
- 자료 입력을 위한 설계 지침: p.243-244
- 사용자 지도 인터페이스
. 숙련되지 못하거나 오류를 범하기 쉬운 사용자에게 사용법을 가르쳐 주는 기능
- 온라인 도움말
- 에러 메시지
- 사용자 안내 및 상태 정보
. 도움말과 에러메시지의 통합 시스템: 그림 6.6
(1) 에러 메시지 설계
- 친절하고,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건설적
- 가능하다면 메시지에는 에러를 수정하는 방법을 포함
- 내용 중심의 온라인 도움말과 연결
- 사용자의 배경과 경험을 고려
- 에러 메시지 설계 지침: 표 6.6
(2) 도움말 기능 설계
- 도움말 설계 지침: p.246상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도움말 윈도우 설계 지침: p.246중
- 온라인 도움말 설계 지침: p.246-247
(3) 사용자 안내
-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동안 그 상태에 관한 반응을 사용자에게 제공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제공되는 메시지: p.247중
- 메시지의 분류: 제공하는 정보의 등급을 기준으로 분류
. 하위 등급: 일반적인 정보나 상태, 약한 경고 등을 나타내는 메시지
. 중간 등급: 즉각적인 주의가 요구되지 않지만 오류를 나타내는 메시지
. 상위 등급: 즉각적인 주의가 요구되는 환경을 나타내는 메시지, 시스템에 대한 입력을 중지하는 경고 형태의 메시지
- 사용자 안내 기능: p.276
. 비에러 상황과 에러 방지를 위한 사용자 안내
. 에러 상황과 에러 관리를 위한 사용자 안내: 에러 수정 사용자 안내
. 사용자 안내를 제공하는 이유: p.249
-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품
. 윈도우(window)
- 윈도우의 모양과 위치를 통제하기 위한 행동: 생성(create), 삭제(delete), 크기 재조정 (resizing), 옮기기(moving), 앞면에 내세우기(bring to front), 뒷면으로 보내기(send to back), 최소화하기(minimize), 최대화하기(maximize), 재저장(restore), 재축적(rescale), 상하좌우 움직이기(scrolling), 분할하기(splitting)
- 윈도우의 표현 형태
. 타일형 윈도우(tiling window)
. 중첩형 윈도우(overlapping windows)
. 연결형 윈도우(cascading window)
. 아이콘(icon)
-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그래픽 심볼로서 객체를 표현
- 사용되는 문맥 안에서 사용자가 알 수 있는 객체 또는 개념
- 아이콘의 설계 지침: p.249하
. 메타포(metaphor)
-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 일상의 기능과 유사한 객체, 작동 방식에 실제의 생활 용품이나 행동 양식을 추상화, 간략화하여 적용하는 것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하는 메타포의 종류
. 데스크탑 메타포(desktop metaphor): 책상위, 사무 환경과 관련
. 작업대 메타포(workbench metaphor): 특정 작업 환경을 묘사하고 각종 도구를 표현
. 조작판 메타포(control panel metaphor): 계기판을 참조한 메타포
. 메뉴(menu)
- 메뉴가 사용되는 상황: p.250
- 설계된 메뉴를 검토하는 기준: p.251
- 인터페이스 표준화
.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편의를 제공
- 윈도우를 기본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환경: MS windows, X window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Motif, Open Windows
-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WUI : Web-based User Interface)
6.4 입력과 출력 설계
- 입력 설계
. 인간공학적 입력
. 입력 오류를 방지
. 사용자의 노력을 최소화
.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설계
(1) 자료 입력의 원칙: p.252-253
(2) 커서의 위치 지정시 고려 사항: p.254
(3) 텍스트 정보 입력양식 설계의 고려 사항: p.254-255
(4) 자료 입력 양식 설계의 고려 사항: p.256
(5) 테이블
. 관련 있는 자료의 순서에 따라 테이블의 행 배열
. 입력하는 정보에 부합되는 열과 행의 명칭을 규정
(6) 그래픽 정보 입력시 고려 사항: p.257
(7) 자료의 유효성 고려 사항: p.257-258
(8) 기타 자료의 처리 방법: p.258
- 출력 설계
(1) 자료 출력의 원칙: p.259
(2) 문서 출력에 대한 설계 지침: p.259-260
(3) 출력양식에서 자료 형태의 설계 지침: p.260하
(4) 테이블의 설계 지침: p.261
(5) 그래픽 출력의 설계 지침: p.261-262
(6) 화면 형식의 설계 지침: p.262하

신 시스템에 대하여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메뉴: 시작화면의 주메뉴, pull down or pop up menu, submenu, cascading menu
- 아이콘: 도구 모음, tool box
. 입출력 설계
- 입력: 양식 채움: screen form: p.244

추천자료

  • 가격3,300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02.09.24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1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