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트만의 역사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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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에 있는 존재로서 자기의 본래성을 이 세계내에서, 이 세계의 제반 관련성을 통하여 실현하여 나간다. 이와 같은 개인과 세계, 개인의 자기 이해와 그 시대의 세계 이해의 상관관계가 불트만에게서는 무시되고, 개인의 본래성 문제는 단지 개인의 내면성의 문제로 취급되고 있다.
5.여기서 또한 추상화되고 있는 것은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구체적 역사 현실의 하나님이 아니라,오히려 이 현실과 대립되어 있는 존재이다.이리하여 불트만에게 있어 하나님은 세계없는 하나님 , 무역사적인 하나님 으로 되어 버리며 그 반면 이 세계는 하나님없는 세계 , 세속적인 세계 로서의 그의 상태를 지속하여 나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세계를 위한 하나님의 약속과 행위,이 세계내에서의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는 여지는 조금도 없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현실을 인간의 실존속으로 왜소화시키는 것을 뜻한다.즉 이 세계전체가 하나님의 활동과 통치의 영역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적 실존만이 하나님의 활동과 통치에 영역으로 되어 버린다.
6.끝으로 불트만의 신학에 있어서 종말론적 현상으로서의 교회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그에게 있어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개인적 실존의 문제였지,신앙의 공동체와 그 운명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학은 단지 인간실존의 학문이 아니라 교회의 학문 이요,또 교회를 위한 학문 이다.(K.Barth)
그러므로 우리는 불트만의 실존주의적 사고방식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 가를 유의해야 할 것이며,또한 이 사고방식이 가진 긍정적인 점,곧 기독교 신앙의 실존성 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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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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