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지 않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성경의 역사적·과학적 진리를 포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신앙적 실천에서만 무오, 세계관·우주론…에서는 중요치 않다.
예) 진짜 몸의 부활이 중요하지 않다. 억압받던 자가 기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부활은 만들어 낸 이야기.
교리적 부분은 참되지만 역사적 서술은 틀릴 수 있다. 부분영감성이나 사상영감설이나 역동적 영감성, 성경역사로 변화. 그러나 누가 구분·한계를 지을 수 있나?
■ 블레쉬의 성경 해석 단계.
1. 열려진 마음과 탐구하는 정신.
1) 틸리히 : ( 이해를 가지고, 문제의식가지고 ) 열려진 눈으로 보아야 답이 나온다.
2) 바르트 : 아무 전제없이 들어야 한다.(이수영 교수님)
3) 루터 : 아무것도 가지고 들어가서는 안 된다.
문제 의식을 가지되 (성경 검토, 신앙적으로) 바른 진리 발견 노력. 일종의 틀을 가지고 들어가면 자기 생각일 뿐.
2. 성경 본문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
3. 본문을 신학적으로 해석.
4. 우리의 문화적 실존적 상황과 연결시켜야 한다.
오늘의 콘테스트로 텍스트를 해석해서는 안된다.
5.(첨가) 성령의 조명하시고 인식시키시는 역사에 의존해야 한다. - 성경의 저자는 성령.
예) 진짜 몸의 부활이 중요하지 않다. 억압받던 자가 기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부활은 만들어 낸 이야기.
교리적 부분은 참되지만 역사적 서술은 틀릴 수 있다. 부분영감성이나 사상영감설이나 역동적 영감성, 성경역사로 변화. 그러나 누가 구분·한계를 지을 수 있나?
■ 블레쉬의 성경 해석 단계.
1. 열려진 마음과 탐구하는 정신.
1) 틸리히 : ( 이해를 가지고, 문제의식가지고 ) 열려진 눈으로 보아야 답이 나온다.
2) 바르트 : 아무 전제없이 들어야 한다.(이수영 교수님)
3) 루터 : 아무것도 가지고 들어가서는 안 된다.
문제 의식을 가지되 (성경 검토, 신앙적으로) 바른 진리 발견 노력. 일종의 틀을 가지고 들어가면 자기 생각일 뿐.
2. 성경 본문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
3. 본문을 신학적으로 해석.
4. 우리의 문화적 실존적 상황과 연결시켜야 한다.
오늘의 콘테스트로 텍스트를 해석해서는 안된다.
5.(첨가) 성령의 조명하시고 인식시키시는 역사에 의존해야 한다. - 성경의 저자는 성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