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성령론 요약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십자가 사건에서 물과 피가 쏟아져 나왔는데 이는 세례와 성만찬을 뜻한다. 구약의 성례들은 전혀 실상을 결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신 후에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전히 성취되신 것이다. 칼빈은 세례란 "깨끗이 씻음 받았다는 사실을 확증하고 표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다시 사심에 접붙여 지는 것을 확증하고 표시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모든 축복을 나누어 가짐을 확증하고 표시한다." 세례는 이미 일어난 신앙을 확인하는 것이다. 유아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셨고 표시와 일치한다. 칼빈은 선택교리를 유아세례에 관계시킨다. 구원받을 아이들은 하나님께서 미리 중생시키신다.
성만찬의 중심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이 떡과 즙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눈에 보이듯, 그리고 손으로 만져지듯 제시된다. 떡과 즙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대표하는 것으로 이것은 믿는 자의 영혼에 영적 음식과 영적 음료가 된다.
교황주의 교회의 미사 : 그것은 그리스도의 성만찬을 속되게 할뿐만 아니라 형편없는 것으로 만든다. 로마 카톨릭 교회가 사용하는 5개의 성례 : 이것을 성례라 함은 성경적이 아니다.
칼빈은 인간은 이중적인 정부하에서 산다고 한다. 칼빈은 정부형태에 관하여 귀족주의가 가미된 민주주의가 가장 좋다고 한다. 칼빈은 국가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종교생활을 보장하고 돌보아 주는 종교 의무를 수행해야 하며, 나아가서 의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된다.
칼빈의 귀족주의적 민주주의 체제는 신학적 및 신앙적 차원의 것으로서 그의 교회질서와 제네바의 정치질서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키워드

  • 가격7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