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트만의 성령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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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개혁교회의 성령론
1. 삼위일체 안에서의 성령
(1) 성령의 인격과 신성
(2) 첫 번째 창조 때의 성령의 사역
(3) 하나님과 성령과의 관계
(4) 그리스도와 성령과의 관계
2. 개인에게 작용하시는 성령의 사역
(1) 중생과 칭의의 사역
(2) 성화와 거룩을 위한 사역
3. 교회에서의 성령의 사역
(1) 말씀에의 사역
(2) 영적 은사들
(3) 교회의 정치

Ⅲ. 몰트만의 성령론의 특징
1. 몰트만 성령론의 출발점 - 경험의 차원들
(1) 삶 안에서의 경험
(2) 역사 안에서의 경험
(3) 삼위일체 안에서의 경험
2. 생명의 영으로서의 사역
(1) 해방과 자유를 주시는 성령
(2) 삶을 의롭게 하시는 성령
(3) 다시 태어나게 하시는 성령
(4)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
3. 관계성 속에서의 생명의 영
(1) 사귐의 경험
(2) 사귐의 확장

Ⅳ. 몰트만의 생명의 영의 가치
1. 경험의 차원에서의 출발
2. 개인과 교회의 울타리를 벗어나 총체적 삶으로의 확대
3. 생명의 영으로서의 성령
4.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시는 성령
5. 모든 창조세계의 유지와 구원
6. 세계사의 역동적 힘으서의 성령
7. 새로운 세계를 위한 성령의 활동에 참여케 함

Ⅴ. 결론

본문내용

평화의 나라를 이 땅에 이룩하고자 하시는 것이다.
Ⅴ. 결론
개혁교회의 성령론과 비교하여 몰트만의 성령론의 가장 큰 특징은 성령의 사역을 인간 영혼의 중생과 성화의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와 세계, 모든 생명있는 피조물로 그 지평을 열어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혁교회의 성령론은 책의 2/3을 신자의 중생과 성화에만 집중하고 있다.
) 김명용, op. cit., p.49.
성령의 사역은 인간의 영혼의 중생과 성화만이 아니다. 성령은 역사하는 곳에 정의를 심고 평화를 심고 사귐을 통하여 사랑의 공동체를 만드는 영이다. 그리고 성령은 인간과 인간의 역사를 구원하는 것과 더불어 전체 피조세계를 구원해서 하나님의 평화의 나라를 만드는 영이다.
또 다른 그의 성령론의 독특한 점은 그 출발점이 사변적이거나 관념적인 이론 아닌 현실의 경험과 처해진 문제 상황을 진단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신학적 숙고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신학은 언제나 주어진 현실 속에서 하나님의 의를 바로 세우는 작업인 것인데 몰트만의 성령론은 이에 부합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자연스럽게 결론에 있어서 우리가 속한 한국 교회의 실정을 되돌아 본다.
앞에서 살펴본 몰트만의 독특한 성령이해는 한국교회의 성령론의 일면적 이해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준다. 오순절 계통의 교회를 중심으로 한 한국교회의 성령운동은 그간 개인적이고, 내면적 측면에서의 성령을 이야기 해 왔다. 이는 결국 성령의 활동을 제한시키는 역할을 하였고, 성령의 생동적 생명성과 같은 특징을 편협하게 제한시켜 버리는 결과를 낳았다.
생명의 영이신 성령의 능력은 결코 개인이나 어떤 종파나 기관의 전유물일 수 없다. 그 누구도 성령의 능력을 좌지우지할 수 없으며 자기의 뜻에 따라 그것을 주거나 받거나 할 수 없다. 성령은 능력인 동시에 신적인격이므로 그 누구의 소유물이 되지 않는다. 그는 그 자신의 의지와 자유에 따라 활동한다. 이러한 성령의 활동은 개인을 넘어서서 사회와 세상과 모든 피조세계에 새로운 생명을 주시고자하는 총체적인 영인 것이다.
이제 한국 교회가 역사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성령론의 사회와 세계를 향한 확장은 필수적이다. 오늘의 한국 교회는 성령이 지금 어디에 계신가를 알아야 한다. 물론 성령은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계신다. 그는 교회 안에도 계신다. 이와 동시에 성령은 사회와 세계 속에서 억압과 가난과 고난당하는 사람들 안에 계신다. 또한 모든 피조세계의 오염과 파괴의 고통 속에도 함께 하신다.
총체적인 우리의 역사와 삶 속에서 '생명의 영'으로 나타나시는 성령께서는 이제 우리 개인과 교회를 부르시며 그 감동적인 역사에 참여케 하신다.
성령께서는 구원과 새로운 창조를 일으키는 능력이시다. 그는 개인의 영혼과 그의 삶을 구원하는 능력인 동시에 하나님께서 지으신 온 세계를 하나님의 나라로 변화시키고 구원하는 능력이시다. 성령께서는 죄와 죽음이 다스리는 인간의 세계 속에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를 일으키는 능력 곧 새로운 창조의 능력이시다. 그는 피조물들 안에 있으면서 그들과 함께 삶을 나누고 그들의 고난을 함께 당하면서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과 자유와 평등과 평화를 추구하게 하는 능력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이 있는 곳에는, 즉 성령이 충만한 사람과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과 자유와 평등과 평화를 실현하려는 노력들이 역동적으로 일어난다. 성령께서는 이들로 하여금 억압과 가난과 고난과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길 원하시며, 이들을 통하여 그곳에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과 자유와 평등과 평화가 실현되기를 원하신다. 또한 이들은 모든 피조세계의 오염과 파괴의 신음소리에 귀기울이며 피조세계의 회복과 새창조를 위해 능동적으로 힘쓰기를 원하신다. 성령의 역동성은 우리를 통하여 새하늘과 새땅의 하나님의 평화의 나라가 일어나기를 원하시며, 또한 우리는 이 생명의 영이신 성령을 통하여 그 나라를 기대하게 되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몰트만의 저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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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균진 역.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2.
. 김균진, 김명용 공역. 예수 그리스도의 길. 서울:대한기독교서 회,1990.
. 전경연, 박봉랑 공역. 희망의 신학. 서울:대한기독출판사,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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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 관련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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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커,M. 하나님의 영.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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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환. "개혁주의 성령론". 신학정론(1993.4).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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