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 조용기목사의 삼위일체론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산 조용기목사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삼위일체론의 역사적 배경
1. 니케아 공의회 이전
2. 니케아 공의회
3. 니케아 공의회 이후

Ⅲ. 동방과 서방 교회의 삼위일체론
1. 동방교회의 삼위일체론
2. 서방교회의 삼위일체론

Ⅳ. 한 분이신 하나님
1. 한 분 하나님
2. 삼위의 존재와 교제
3. 삼위일체의 성경적 증거

Ⅴ. 삼위일체의 하나님이 하시는 일
1. 삼위의 유비적 설명
2. 삼위의 인격적 독립성
3.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

Ⅵ. 삼위일체와 성령
1. 성령 하나님과 상호교체
2.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계
3. 삼위일체의 행위
4. 삼위 하나님의 인식

Ⅶ. 나가는 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 곧 성령이기 때문이다(사 59:21). 그리고 그러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굳게 보증해 주는 이도 성령이다(고후 1:21). 그러므로 이 성령에서 출발해서 그리스도를 알게 되고 신을 알게 되며, 그 두 위가 성령과 합하여 삼위일체신이 된다는 것을 우리가 알게 된다."
) 이종성, 『성령론』(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p. 100.
덧붙여, 그는 성령론이 삼위일체론의 인식의 원인이 됨을 주장한다: "성령은 삼위일체론에 있어서 구성원이 될 뿐만 아니라 가장 확실한 인식인(認識因)이 된다."
) 이종성, 『성령론』, p. 100.
배현성 교수도 기독교의 전반적인 이해에 있어서 성령의 선행적 역사를 강조한다: "삼위일체를 포함한 기독교 진리의 이해와 체험은 성령의 선행적 역사가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 배현성, 『젓가락과 신학의 만남』, p. 220.
일반적으로 신학자들은 조용기 목사의 성령을 통한 성부와 성자의 인식에 동의한다. 이외에도 조용기 목사는 목회자답게 신학자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차원 곧 그리스도인이 성령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는 방법을 언급한다: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단절된 하나님과의 교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통해서 회복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보배롭고 산 길이 열린 것이다(엡 2:18). 성령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이 교제의 길로 우리를 인도하신다...우리는 내주하시는 성령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고 교제를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 조용기, 『성령론』 (서울: 서울말씀사, 1998), p. 215.
이것은 조용기 목사의 독특한 신학적 특징이 된다.
그러므로 조용기 목사가 목회 현장에서 끊임없이 성령운동을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앙 때문이다. 그는 성령운동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운동으로 주장한다.
성령운동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께서 보내신 운동입니다.
) 조용기, "오순절 날에 임하신 성령" 『설교전집 18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p. 142.
이 표현은 조용기 목사의 삼위일체론 이해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그의 삼위일체론은 성령론으로부터 출발한다. 조용기 목사는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을 이해하고 있다.
Ⅶ. 나가는 말
이 본문을 통해서 조용기 목사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살펴보았다. 좋으신 하나님의 개념과 성령의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삼위 하나님은 서로 인격적인 분이기 때문에 한 위가 다른 위에게 종속될 수도 없습니다. 영원한 신적인 삶의 '순환'은 영원한 사랑 속에 있는 세 가지 다른 품격들의 사귐과 통일성을 통하여 완전해진다. 그들의 순환 안에서 그리고 이것 때문에 삼위일체의 품격들을 세 가지 다른 개체로 이해될 수 없다.
어거스틴은 성자 없이 성부가 존재할 수 없으며 성부 없이 성자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그의 사랑의 역학 안에서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사랑 안에서 성부와 성자는 서로 분리될 수 없으며, 두 인격의 활동은 서로 일치하며 서로를 보완해 준다. 그리고 사랑하는 성부와 사랑 받는 성자는 사랑의 연합 안에서 인격적으로 구별됨과 동시에 본질적으로 하나가 된다. 이러한 어거스틴의 삼위일체 교리는 조용기 목사의 삼위일체 교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므로 조용기 목사가 목회 현장에서 끊임없이 성령운동을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앙 때문이다. 그는 성령운동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운동으로 주장한다. 성령운동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께서 보내신 운동입니다. 이 표현은 조용기 목사의 삼위일체론 이해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그의 삼위일체론은 성령론으로부터 출발한다. 조용기 목사는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을 이해하고 있다.
참 고 문 헌
1. 국내 도서
김광식, 『조직신학(I)』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김균진, 『기독교 조직신학』 I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4).
배현성, 순복음신학 이해를 위한 입문서: 『젓가락과 신학의 만남』(군포: 한세대학교출판부, 2002).
신문철, "영산과 삼위일체론" 『제 1회 영산 강좌』 (군포: 한세대학교출판부, 2002).
유해무, "삼위일체론, 어떻게 만들어진 교리인가" 『목회외 신학』2000. 10월호.
이성희, 『성령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2).
이종성, 『삼위일체론』(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______, 『성령론』(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조용기, "성령의 체험" 『설교전집 14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______, "오순절 날에 임하신 성령" 『설교전집 18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______, 『교회성장』(서울: 서울말씀사, 1995).
______, 『꿈꾸는 사람』 (서울: 서울말씀사, 2000).
______, 『산을 옮기는 믿음 불을 내리는 기도』 (서울: 서울말씀사, 2001).
______, 『성령론』 (서울: 서울말씀사, 1998).
______, 『순복음의 진리 上』 (서울: 서울서적, 1979).
______,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서울: 서울말씀사, 1997).
______, 『홍수를 만났을 때』 (서울: 서울서적, 1982).
2. 국외 도서
로드만 윌리엄스, 『오순절 조직신학』 제1권 박정렬·명성훈 편역(군포: 한세대학교출판부, 1994).
밀라드 에릭슨, 『신론』 김광열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베른하르트 로제, 『기독교교리사』, 구영철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88).
성 아우구스티누스, 『삼위일체론』, 김종흡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앨리스터 맥그래스, 『신학의 역사』, 소기천 외 3인 역 (서울: 지와 사랑, 2001).
위르겐 몰트만,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윌리엄 W. 멘지즈, 『오순절 성경교리』, 기하성 총회 총무국 역 (서울: 기독교대한 하나님 의 성회 총회 출판국, 1994).
제럴드 브레이, 『신론』 (서울: IVP, 1999).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0.05.10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92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