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이단에 대한 성경적, 교회사적 고찰_ 정경, 신론, 인간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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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비 이단에 대한 성경적, 교회사적 고찰_ 정경, 신론, 인간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경적 고찰

2. 교회사적 고찰
1) 정경과 관련된 이단들 : 마르시온니즘과 몬타니즘
2) 신론과 관련된 이단 사상들
(1) 반삼위일체론
(2) 반창조론
(3) 반섭리론
3) 인간론과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4) 기독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5) 성령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들
6) 구원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7) 교회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8) 종말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들

본문내용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에 의해서 이단 사이비로 규정된 교회들과 개인들은 대체로 구원론에 관련해서도 이단들이다.
7) 교회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삼위일체 하나님을 거부하는 유니테리안교파, 나사렛 예수의 신성을 거부하는 아리안 기독교(6세기의 반달족, 롬바르드족, 버간디아족, 비시고트족), A.D. 4세기의 성령파괴론자들(Pheumatomachians), 자력구원을 부르짖는 펠라기우스와 기타 인본주의적 교파,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몬타니스트파 이래의 모든 이단적 종말론을 지닌 교파들, 성경 이외에 몰몬경의 우위를 주장하는 몰몬교 및 원리강론을 성경 위에 놓는 문선명의 통일교회 등 기독교의 주요교리들에 있어서 이단으로 나가는 교회는 이단교회이다.
그러나 교회론에 관련된 이단이란 교회론을 구축하는 근본요소들을 사도적 전통에 위배되게 가르치는 교회로서, A.D. 405년 로마 제국의 개입으로 그리고 A.D. 411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완전히 이단으로 정죄된 북 아프리카의 도나티스트 계통의 분리주의 교파가 가장 고전적인 교회론적 이단일 것이다. 이들 북 아프리카의 도나티스트파들이 로마 중심의 서방 가톨릭(보편적) 교회로부터 분리한 이유는 특히 성경을 압수하는 로마 제국의 박해에 굴복한 기성교회를 못마땅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민족주의적 요소 등 다른 분리 요인도 있었으나). 특히, 이들 분리주의자들은 로마의 박해에 항거하지 못했던 교역자의 성직수여를 위한 안수 세례 성만찬을 인정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들은 국가에 협조하지 않은 성도들의 가시적 거룩성을 교회의 본질적 요소로 보아 기존 보편(가톨릭)교회로부터 분리해 나갔다. 이들은 당시 지중해 세계의 보편교회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켰다.
어거스틴은 이 도나티스트파의 교회론에 반하여 은혜와 예정론을 강조하였고 신앙으로 말미암는 구원과 사도적 전승에 입각한 보편교회의 직제세례 성만찬 및 성도의 교제를 힘주어 말했고 나뉠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강조하였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가시적 거룩성을 교회의 본질적 요소로 보거나 사도적 전승을 거부하거나 은총의 수단을 거부하는 교회들은 교회론적 이단에 떨어졌다. 은총의 수단을 소흘히 여기고 인간 내부에 있는 신적 불꽃과 완전주의를 지향하는 16세기의 여러 좌경화 개혁자들과 특히 이들 중 경제 사회적 혁명을 통한 지상 천국건설을 지향했던 토마스 뮨처의 교회론은 분명히 교회론에 관련된 이단일 것이다.
교회론에 대한 정통교리는 고대교회의 제 2차 에큐메니칼 공의회인 A.D. 381년 콘스탄티노플에서 확정되었다. 이 공의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찬 신앙을 고백하고 이어서 '하나의, 거룩한, 보편적, 사도적 교회'(ecclesiam unam, sanctam, catholicam et apostolicam)를 믿는다고 고백하였다. 우리는 '교회론'에서 정통교회론의 교회의 4가지 본질적 속성들을 항상 기억하고 이에 따라야 할 것이다.
8) 종말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정한 자들
② 세상에 종말은 있으나 예수가 재림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이단
세상의 종말이 있다고는 믿지만 예수는 2천년 전 유대 땅에서 살다가 십자가에 처형된 분인데 세상종말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반문한다.
③ 예수가 직접 오시지 않고 대리인을 보내리라고 하는 이단
신도들이나 신학자들 가운데 예수가 다시 세상에 온다는 것을 부인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고 자기가 예수님 대리로 왔다는 것이다. 미국의 짐 존스나 코레쉬 같은 사람이요, 한국의 문선명과 같은 자들이다.
④ 예수가 영적으로만 오신다는 이단
영지주의자들이나 이원론자들의 주장처럼 영과 육을 나누어 생각하는 자들 중에 예수가 영적으로만 재림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여호와의 증인들이 한 실례이다.
⑤ 아무도 모르게 이미 재림했다는 이단
예수의 재림을 조급히 열망하는 자들이 별개의 집단을 형성하고 교주격인 자들이 자기가 재림주라고 자처하는 일이 있다. 미국의 몰몬교와 여호와의 증인과 크리스찬 사이언스 등이다.
⑥ 재림의 날짜를 예고할 수 있다고 하는 이단
예수님 자신도 재림날짜는 모른다고 한 것을 시한을 정해서 말하는 이단들이 역사적으로 속출했다. 그 예로 미국의 월리암 밀러, 한국의 이장림 등 시한부 종말론자들을 들 수 있다.
⑦ 재림신앙 때문에 세상 일을 포기하는 이단
예수재림이 임박했으니 세상의 육체적 모든 삶의 짐을 벗어버리고 오직 예수재림만 기다리며 엄격한 금욕생활을 강요하는 자들이 있었다. 몬타누스나 뮨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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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2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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