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파의 사상 - 손문 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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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혁명파의 사상 - 손문 사상을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결론
손문의 삼민주의는 20세기를 전후한 근대중국 사회 전반에 걸쳐서 구심적 이념으로 존재하였으며, 격변하였던 시대에 갖가지 사건 속에서 그때마다 그 내용이 적절히 대처해 나가면서 변화, 발전하였다.
삼민주의는 중국혁명운동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하였고, 중국혁명에 있어서 중심적인 위치에 설 수 있었다. 즉 삼민주의는 근대 중국의 엄청난 변혁 흐름의 가운데 위치하면서, 서구열강의 강력한 충격으로부터 중국을 주체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생성된「自救」적인 이론체계였으며, 당시 중국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형성되고, 변화해 간 역사적시대적 산물이었던 것이다.
손문은 중국의 전통사회에서 성장하여, 서양의 학문사상적인 영향을 직접 받았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사상과 서양의 사상이 혼합되어 있으며, 「구국」의 목적을 위해 헌신한 실천가로서의 면목이 강하기 때문에 그의 사상을 관념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에서만 파악하려 한다면 비논리적이고 부적절한 난해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즉 손문의 사상은 같은 사상이라도 시대적 사건과 상황에 따라 서로 상이하고, 복합적인 개념이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시 중국이 처한 상황이 봉건세력과 제국주의 열강의 압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었으며, 삼민주의 역시 같은 맥락에서 생성되고 그 방법론으로서 발전하고 변화해 나갔음을 알 수 있다. 곧 삼민주의는 중국이 처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최대의 방법론이었고 1949년 공산정권의 수립 전까지 현대 중국혁명의 근간을 이루는 혁명이념이자 이론체계인 것이다.
손문은 혁명의 완성을 보지 못하였으며 삼민주의 역시 사상적 완성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그의 후계자들에 의해 자의적으로 계승되고 있으며, 본질적인 완성은 이루었다고 확신 할 수 없다고 하겠다.
삼민주의는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온 사상으로서 중국의 20세기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시대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삼민주의의 연구에 있어서 그 내용과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부분만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로 파악함으로써 중국 근현대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중국사에 대한 시야가 넓어 질 것이다
문제제기) 신해혁명은 중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이며,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중국은 여러 나라가 바뀌고 지배족이 바뀐다던지하는 변화는 있었으나 모두 황제중심의 체제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신해혁명은 황제 중심의 체제에서 공화국 체제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이것은 중국 체제의 큰 변환이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해혁명이 실패한 혁명이라는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손문이라는 인물과 그의 사상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민두기,“辛亥革命”,민음사,1994.
박원호,“중국근현대사”,지식산업사,1988.
손문(孫文)“孫中山全集”上海, 1933, 再版
제프리바로 “인물로 읽는 세계사”17-손문 1993
池田誠 著, 韓善模 譯, “중국현대혁명사”, 서울 靑史,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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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8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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