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생애와 사상,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대전제,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구원론,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십자가 신학,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저서 교회의 바벨론 포로와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생애와 사상,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대전제,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구원론,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십자가 신학,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저서 교회의 바벨론 포로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생애

Ⅲ.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사상

Ⅳ.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대전제

Ⅴ.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구원론
1. 말씀(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음
2. 신앙의 시작
3.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함
4. 복음을 요청함
5. 신앙이 생김으로 칭의 받음
6. 믿는 자의 선한 삶을 살아감(성화)
1) 믿는 자의 회개
2) 믿음으로 구원받아 이웃의 구원을 위해 내어 줌
3) 완전을 이룰 수 없음
4) 끝까지 선행의 노력을 함

Ⅵ.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십자가 신학

Ⅶ.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저서 교회의 바벨론 포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특성을 지니는 십자가 신학은 단순한 이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자리에서 선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비판적이고 해방하는 실천과의 연관성 속에서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 따라서 십자가 신학은 현상유지(status quo)의 신학이 아니요, 모든 인간의 마음을 고착하게 하고 모든 인간의 마음에 하나님 아닌 것을 하나님으로 섬기게 하는 모든 우상을 깨뜨리고 해방하는 힘으로서의 신학이다. 십자가 신학은 거짓 교회와 참된 교회를 갈라놓고, 업적과 행위의 강요로 인한 노예화된 인간의 해방이며, 모든 현실에 대한 새로운 관계의 시작을 의미한다. \"영광의 신학자는 악한 것을 선하다 하고 선한 것을 악하다고 한다. 십자가의 신학은 사물들을 올바른 이름으로 불렀다(dicit quod res est).\"
루터의 십자가 신학은 어떤 한계점이 없는가? 현대 신학에 십자가 신학의 부활을 일으킨 주인공인 몰트만에 의하면, 루터의 십자가 신학의 한계점은 십자가 신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의 철학(Werkphilosophie)과 효과적으로 대결시켜서 이 대결로부터 하나의 \"십자가 철학\"(philosophia crucis)을 형성시키지 못한 점이다. 1525년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와의 논쟁에서 루터는 당시 형성되고 있던 휴머니즘에 반대하여 십자가 신학을 제창하였다. 그러나 에라스무스의 휴머니즘은 멜랑히톤의 도움을 받아 개신교에 영향을 미쳤으며 개신교의 업적의 윤리(Leistungsethik)를 장려하게 되었다.
중세의 사회, 종교적 체재에 반대하여 이론적, 실천적으로 형성된 루터의 십자가 신학은 정치적 내지는 사회, 윤리적 한계를 지녔다. 이것은 루터가 농민전쟁에 반대할 때 그의 십자가 신학에 상반되는 논리를 말함으로써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십자가의 비판적이며 해방하는 힘, 가진 자들을 부끄럽게 하는 가난한 자들의 선택, 교만과 압박, 권세욕과 노예상태에 대하여 침묵하고 말았다. 그 대신 고난의 신비와 겸손한 순종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Ⅶ. 마틴 루터(마르틴 루터)의 저서 교회의 바벨론 포로
마틴 루터의 3대 개혁 논문 중의 하나이다.
카톨릭 교회의 타락과 폐해를 개혁하기위해 일어선 루터는 1519년 라이프치히 토론 후에 교회 측의 대화에 응하는 자세가 협력을 바랄 수 없음을 알고 ,교회의 신앙 및 제도, 의식, 예전의 근본적 비판과 개혁의 불가피 함을 인식하여 1520년에 들어서면서 활발한 문서 활동에 들어서게 되었다.
그는 바벨론 포로에 관한 서설이란 책에서 교회의7가지 주요 비적을 바벨론 포로기의 곤고패잔한 70년에 비유해서 신의 말씀의 표시가 상실되었음을 통렬히 비판한 것이다. 그는 성찬례와 세례예식만을 성경에 근거를 두었다는 이유로 승인하였는데 이것도 신의 말씀의 표시로서의 의미이다.
그는 비적이라는 개념자체를 부인하고 그럼으로 전례종교로서의 가톨릭 자체를 배격한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1)7성례를 파기하고 성경에 근거한 세례, 성찬, 두 가지만의 허용을 주장
(2)공제설을 주장하고, 일종성찬은 악습이라고 주장
(3)평신도들도 떡과 포도주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
(4)미사의 모순지적, 오직 한번 드리신 그리스도의 희생제로 만족해야 한다고 주장
(5)참회제도를 비난하며 고해성사도 제외시킴.
Ⅷ. 결론 및 시사점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와 후스는 교황의 생활에 대해서만 싸웠지만 자신은 로마교의 그릇된 교리를 공격하여 그들을 패배시켰다고 말한다.
아울러 종교상 또는 교회 제도상의 피해가 루터 개혁운동의 직접적인 원인과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면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압박은 그 잠재원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16C에 발생한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은 중세 1000여 년 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여 왔던 로마 카톨릭의 조직과 그 교리에 대한 개혁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 밀착된 부분에 대한 혁신을 촉구한 서양사상에 있어서 가장 활기찼던 정신운동의 하나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인간의 모든 역사는 극적인 것이다. 아무리 역사적 사건의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원인이 단순하게 나타나 보인다고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분석해 보면 진실한 사람이 역사를 이끌어 왔음을 우리는 보아왔다. 이렇게 본다면 마틴 루터야말로 역사에 작용했던 뛰어난 인물 중에 한사람임에 틀림없다.
그는 처음부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상가는 아니었으며 오히려 그의 사고는 실존적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자신의 인간적 경험과 결정으로부터 발전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정통적인 역사성의 핵심부에 서서 기독교의 교리를 당시대에 적용시킬 목적으로 새로운 정신적인 세계를 이끌어 낸 행동적인 인물이었다.
루터의 개혁이 본질적으로 종교적이었다고 하더라도 종교개혁을 설명함에 있어서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이소를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중세기에 있어서 두 큰 세력인 교황과 황제의 권위에 반항하였지만 반면에 제후들과 국민들의 보호와 지지를 얻었다. 그가 국민들에게 그들의 종교의 참모습을 보여 주었던 것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에 대한 재발견의 필연적 결과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계속된 프로테스탄트의 개혁과 카톨릭의 개혁으로 기독교는 두 개의 대립된 종교 사회로 분할되었으나 오늘날 두 개의 교회가 공존하여 발전하고 있음을 볼 때 루터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앞으로도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만화 / 마틴 루터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1992
김성식 / 루터, 서울 : 의명당, 1983
루이스 스피츠 지음 /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마틴 루터 저 / 종교개혁 3大 논문
베른하르트 로제 지음 / 마틴루터의 신학, 신학연구소, 2002
Bainton, R. H, 이종태 역 / 마틴 루터의 생애,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8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