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비교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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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양혜원씨와 안영씨네 조의 발표 홈페이지 입니다. 고대 그리스 정체(政體)에 대한 것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정체를 사료 발췌문을 통해 유추해 보려 합니다. 수업시간에는 더욱 간추린 발췌문을 드릴 예정이니 수업 전에 미리 홈페이지를 들러서, 올라온 발췌문(페리클레스의 연설문과 리쿠르고스전)의 전문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는 고대 그리스의 전반적인 내용이 올라와 있으니 정리도 할 겸, 배경지식도 쌓을 겸,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고대 그리스의 정체(政體)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질문 : 김미회 -- 아테네의 예술=그리스의 예술?
수업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예술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배웠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그리스의 예술이라고 하면 `자유분방적이고 실험정신이 강하고` 하는 등의 말을 듣지 않습니까? 이는 아테네의 예술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 아테네의 예술을 그리스의 예술로 보는 것입니까? 스파르타는 이런 예술을 경시하지 않지 않습니까? 아테네 만이 그리스를 구성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그리스의 여러 소국들도 아테네와 같은 경향을 띠었습니까? 만약 아테네 의 좁은 지역에 국한해서 이루어진 예술이라면, 아무리 그것이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많은 영향력을 주었어도 전체 그리스의 예술이 아닌 아테네 예술이라고 해야하지않을까요?

답변 : 양혜원
제가발표수업을 하면서도 말을 했었는데요, 그리스 안에는 수백 수천 개의 폴리스들이 산재해 있었습니다. 그 대부분은 비슷한 발전을 겪었는데 그 중 규모나 영향력 면에서 그리스의 폴리스들을 대표할 만한 것이 바로 아테네이지요. 어제도 말씀드렸듯이 스파르타의 경우는 그 중 유별난 사례랍니다. 스파르타는 수업에서 보았던 그러한 상황들(홈페이지 참조)때문에 다른 폴리스들과는 상이한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었던 거죠.

보충 : 김은주
(서양 고대사 강의 중에 - 김봉철씀, 도서출판 한울,1996)
오늘날 고대 그리스 역사에서 가장 빈번히 인용되는 국가는 단연 아테네인들의 폴리스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로, 아테네인은 기원전 5세기 이래 스파르타인과 더불어 그리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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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2.10.2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07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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