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에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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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9세기의 영국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여성에 대한 억압과 이상화가 최고조에 이르렀던 시대이다. 여성은 경제적으로나 법적으로 성적으로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복종해야만 하는 처지였을 뿐만 아니라 천사나 마리아와 같이 순결하고도 도덕적인 존재여야만 했다. 샬롯 브론테(Charlotte Brontё)는 『제인 에어(Jane Eyre)』에서 여성의 삶을 억압하거나 여성성을 왜곡시키는 당대의 제반 이데올로기에 반감을 품고, 제인이라는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여성을 등장시켜 이를 통렬하게 비판하고 있다. 즉 여성을 정신적 존재와 육체적인 존재로 이분한 후 철저하게 정신적인 존재가 되기만을 강요하거나 예속된 삶을 조장하는 성이데올로기와 이를 유도한 가부장적 문호, 청교도 주의의 병폐 등을 폭로하고 있다.
여기서는 산업 사회로 전환된 후 발생한 소유사상과 더불어 서구 사회를 오랫동안 지배해 온 기독교의 가부장적 신관과 여성에 대한 유혹자, 죄인 이미지가 여성을 이러한 특수한 억압 상황으로 몰아넣어 왔음을 인식하고, 브론테의 『제인 에어』를 여성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즉, 작가의 분신이라 할 수 있는 제인이 어떻게 19세기의 이데올로기에 대응하고 갈등하며, 결국에는 이들을 극복하고 새로운 문화, 새로운 여성상을 일구어 내는지, 제인의 주체적 삶을 추적함으로써 브론테의 여성론적 인식을 고찰해 보았다.
불우한 고아였던 제인이 유년 시절부터 성장의 각 단계를 거치면서 사회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완전한 자립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게이츠헤드(Gateshead), 로우드학교(Lowood Institute), 손필드(Thornfield), 무어하우스(Moor House), 펀딘(Ferndean) 등으로 이어지는 공간적 이동에 따라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게이츠헤드(Gateshead) - 외부 세계의 위협과 그를 통한 자아의 인식
제인은 여자아이이자 고아로 아름다운 외모를 소유하고 있지도 않고 빅토리아 시대에 훌륭한 여성으로 칭송 받을 수 있는 고분고분한 성격의 여성도 아니다. 자유를 갈구하며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요구하는 가부장적 질서에 위협이 되는 여성이다. 제인의 인물설정은 여성의 미모에 대한 인습적인 사회 관념과 잘못된 여성상에 대한 브론테의 비판적 입장을 극명히 보여준다.
가부장제 축소판으로 상징되는 게이츠헤드는 여성으로서 자의식의 눈을 뜨는 시기이다. 고아로서 게이츠헤드에서 더부살이하던 제인은 온갖 굴욕을 감수해야 하는 처지로 그녀의 정체성 자각은 소외감과 이질감으로 시작한다.
나는 게이츠헤드에서 불협화음이었다. 거기서 나는 누구와도 같지 않았다. 리드(Reed)부인이나 그녀의 아이들 또는 그녀의 심복 하인들과 나는 전혀 어울리는 점이 없었다. 그들이 나를 사랑하지 않았거니와, 사실 나도 그들을 거의 사랑하지 않았다. 그들에게도 그들 중 누구와도 통하지 않고, 성격, 재능, 취미에 있어 그들과 맞지 않는 이질적인 아이, 그들에게 전혀 이롭지 않고 즐거움도 주지 않는 무용지물, 그들의 대우에 분노하고 그들의 의견을 무시할 성싶은 해로운 아이인 나에게 다정하게 대해 주어야 할 의무는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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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11.01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09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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