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 영, 혁명 전 프랑스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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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더 영, 혁명 전 프랑스의 상황, 1787-1789, 『프랑스 여행』
Arthur Young, Travels during the Years 1787, 1788, and 1789, 2 vols., Dublin, 1793

2. 시에예스, {제3신분이란 무엇인가?} 1788.

3. 1789년 삼부회 대표들의 진정서

4. 국민의회의 봉건제 폐지 법령

5. 국민의회의 인권선언

6. 르 샤플리에 법

7. 1793년 헌법

8. 국민총동원령

9. 로베스피에르, 정치도덕의 원리에 관한 보고서

10. 에드먼드 버크, {프랑스혁명에 관한 성찰}

11. 토머스 페인, {인간의 권리} 1791.

12. 메리 울스턴크라프트, {여성의 권리옹호}(1792)

본문내용

경종이 전 세계에 울리고 있다. 당신들의 권리를 찾으라. 자연이란 강력한 제국은 더 이상 편견과 광신, 미신, 그리고 거짓에 포위되어 있지 않다. 진실을 불길은 모든 우둔함과 강탈의 먹구름을 몰아내었다. 노예화된 남성은 그들의 힘을 증가시켰으나 그들의 사슬을 부수기 위해 당신들의 힘에게 의지할 것을 필요로 한다. 자유를 얻은 남성은 그의 동반자에게 부당한 존재가 되었다. 오, 여성이여, 여성이여! 언제나 당신은 눈을 뜰 것인가? 혁명으로부터 어떤 이익을 얻어냈는가? 더 분명해진 경멸, 더 명확해진 모욕이 있을 뿐이다. 지난 수백년 동안 당신은 오직 남자들의 유약함만을 지배해왔다. 여러분의 가산에 대한 요구는 자연의 지혜로운 법칙에 따르는 것이다. 그러한 훌륭한 과업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당신은 이젠 흘러가버린 정치관행의 함정에 빠진 우리 프랑스 입법자들과 도덕성의 교정자들이 당신들에게 "여성이여 당신과 우리 사이에 공통점이 무엇이냐"고 다시 물을 것을 두려워하는가? 당신은 모든 것에 답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유약함 속에서 그들의 원칙에 대립하는 이러한 주장을 계속 유지한다면 그 공허한 우월성의 의도에 대해 이성의 힘으로 맞서라. 철학의 규범위에서 스스로 단결하라. 당신의 특징이 지닌 모든 힘을 사용하라. 그러면 당신은 이 거만한 남성들이 복종적인 예찬자들처럼 당신의 발 아래에 엎드리는 것이 아니라 최고 존재의 보물을 당신과 나누게 됨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을 보게될 것이다. 당신 앞에 놓인 장애가 무엇이건, 스스로 해방하는 힘은 당신에게 있다. 당신은 원하기만 하면 된다. 이제 당신이 사회에서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충격적인 묘사로 넘어가 보자. 현재 국민 교육이 문제로 부상하므로 우리의 지혜로운 입법자들이 여성의 교육에 대해 현명하게 생각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은 선보다는 악을 더 행해왔다. 억압과 위선은 여성들의 운명이었다. 폭력이 그들에게서 강탈했던 것을 간계가 그들에게 되돌려주었다. 여성은 그들의 매력의 모든 수단에 의지했고, 가장 도덕적인 남자도 그에 저항하지 못했다. 독약과 검은 모두 그녀에게 복종했고 여성은 축재와 범죄를 주도했다. 특히 프랑스의 통치는 오랜 세기에 걸쳐 여성의 성적인 수작에 의지해왔다. 집무실은 그녀들의 무분별함으로 인해 비밀을 유지할 수 없었고, 대사직, 장군, 장관, 의장, 주교와 추기경단도 마찬가지이다. 마침내 세속적이건 성직과 관련된 것이건 남성의 우둔함을 특징짓는 모든 것은 여성의 야망과 욕심에 굴복했다. 이전에는 멸시할 만하고 존경받았지만, 혁명 이후에는 존경받을 만하지만 경멸받는다.
이 같은 모순적인 상황 속에서 나는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내가 이런 말을 할 기회는 오직 한번밖에 없지만 이 기회는 아주 먼 후대의 주목을 받을 것이다. 구체제하에서는 모든 것이 악이고 유죄였다. 그러나 조건의 개선은 악의 실체 안에서조차도 생각할 수 없는 것인가? 여자는 오직 아름다워야 했고 귀여워야했다. 이 두 가지 장점을 갖고 있을 때 여자는 많은 재산을 그녀의 발 아래에 둘 수 있었다. 만일 그녀가 그 장점에서 이익을 취하지 못한다면 그녀는 이상한 성격의 소유자거나 부를 경멸하는 보기 드문 철학을 갖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그래서 미친 여자라고 생각되었다. 가장 꼴불견인 것은 그녀 스스로 금으로 자존심을 만든다는 것이다. 여성의 매매는 사회의 제1계급에게서는 일종의 산업이었다. 그것은 이후 더 이상 신용을 가지지 못할 것이다. 만일 아직도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혁명은 사라져버린 것일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관계 하에서 우리는 언제나 타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아프리카 해안의 노예들처럼 남성이 구매하는 여성에게 부를 누리는 다른 모든 길이 막혀있다고 믿게끔 이성은 언제나 기만당할 수 있다. 이 차이는 크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노예는 주인의 명령을 받는다. 그러나 만일 주인이 노예에게 보상없이 자유를 부여한다면, 그것도 노예가 자신의 모든 매력을 잃을 나이에 자유를 준다면 이 불행한 여인은 어떻게 될까? 경멸의 희생양일 뿐이다. 자선단체도 그녀에게는 문을 닫는다. 그녀는 늙고 가난하다. 왜 그녀는 어떻게 재산을 모을지 알지 못했을까? 더 감동적인 다른 예를 찾아보자. 젊고 경험없는 젊은 여인은 그녀가 사랑하게 된 남성의 유혹을 받고 그를 따르기 위해 부모를 떠날 것이다. 이 작자는 몇 년 후 그녀를 떠날 것이다. 그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의 변덕은 더욱 비인간적이다. 만일 아이라도 있다면 그는 그의 자식들도 버릴 것이다. 만일 그가 부자라면, 그는 그 고귀한 희생자들과 그의 재산을 나누면서 용서받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만일 재정적인 곤란이 그의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한다면 그는 법이 자신을 지지할 것을 믿으면서 그들을 모른다고 할 것이다. 만일 그가 결혼한다면, 모든 다른 의무는 그 권리를 잃는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법이 악을 뿌리째 근절시킬 수 있는가? 남성과 여성 사이에 부와 공공행정을 나누는 법이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이 같은 몫으로부터 더 많이 번다는 것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덕과 재능을 갖추었지만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사람의 몫은 무엇인가? 가난과 오명일 뿐이다. 만일 여자가 음악 또는 미술에서 분명히 뛰어나지 못하다면, 그녀는 모든 능력을 갖추었음에도 공직에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계속해서 도덕의 문제를 고려하고자 한다. 결혼은 신의와 사랑의 무덤이다. 기혼녀는 벌을 받지 않고도 남편에게 사생아를 낳아 줄 수 있고, 재산을 물려줄 수도 있다. 결혼하지 않은 여인은 오직 미미한 권리만을 갖는다. 낡고 비인간적인 법은 그녀에게 자식들을 위해 아버지의 이름과 재산을 물려줄 수 있는 권리를 거부한다. 그리고 어떠한 새로운 법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만일 여성에게 명예롭고 정당한 지위를 부여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로서는 불가능하고 역설적이라고 생각된다면, 나는 이 문제를 처리하는 영광을 남성들에게 주겠다. 그러나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국민 교육과 도덕의 재건과 부부규약을 통해 그 방법을 준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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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02.11.26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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