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옷에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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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oulin Rouge**
** Shakespeare In Love **
◈여배우들의 의상◈

**메디치 칼라 (Medici collar) **

** 스터머커 (Stomacher) **

** 베르튀가댕 (Vertugadin) **
◈남자 배우들의 의상◈
** 뿌르 뿌앵 (Pourpoint) **
** 오 드 쇼오스(Haut de Chausses) **

본문내용

Stomacher) **
프랑스 에서는 피에스 데 스토마 (piece de stoma)라고 불렀고, 영국에서는 스터머커라 불렀다.
이것은 코르피케나 바스킨 위에 가슴과 아랫배에 걸쳐 역삼각형으로 붙인
가슴받이 장식을 말하며, 두꺼운 리넨이나 코튼에 풀을 먹여
밖으로 둥글게 입체감을 내면서 평평하게 만들어 졌는데
바스크로 단단하게 패드를 넣어 형을 유지하게 했다.
겉은 화려한 실크나, 금실을 넣어 짠 비단을 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 베르튀가댕 (Vertugadin) **
베르튀가댕은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한 원추형의 버팀대로,
영국에서는 파팅게일 (farthinggale) 이라 하였다.
그네상스 시대의 로브는 스커트를원추형이나, 원통형으로 부풀린 실루엣을 가진것이
중세 때의 드레스와 또 하나의 다른점 이었다.
허리를 조이고 힙을 크게 부풀린 이 씰루엣은 귀족풍의 위엄, 박력, 아름다움을 과시하는데 큰 효과가 있었다 한다.
◈남자 배우들의 의상◈
16세기 남자 복식의 가장 큰 변화는 패드,퍼프, 슬래쉬 등을 이용하여 박력과 화려함을 나타내게 되었다는 점이다.
패드는 원래 병사들의 갑옷 속에 신체 보호의 목적으로 상의의 아편에만 넣기 시작한 것이 일반시민에게 옮겨저
육체의 곡선을 과장하는 취향으로 발전한 것이라 한다.
상의 뿐 아니라,하의에 까지 패드를 넣어 남성적인 위세를 양감으로 표시하려하였다 한다.
** 뿌르 뿌앵 (Pourpoint) **
프랑스 에서는 푸르푸앵이라 불렀고, 영국에서는 더블릿 (doublet)이라고 명칭을 붙였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에 남자들이 입은 대표적인 상이이다.
푸르푸앵은 중세시대 동안 병사들이 갑옷 속에 입었던 지퐁(gipon)이 발달, 변형 된 재킷(jacket) 으로
패드를 넣어 부피를 크게 함으로써 남성미를 과시할 수 있었다.
16세기 후기로 가면서 스페인의 영향을 받아 목둘레가 점점 높아졌다.
화려한 자수를 한 슈미즈의 러플이 점점 커지면서, 정교한 S자형주름으로 만들어진 러프로 변했으며,
이 칼라는 따로 만들어 붙였다.
** 오 드 쇼오스(Haut de Chausses) **
양말이 변형되어 르네상스 시대에 와서 바지의 형태를 이룬 것을, 프랑스에서는 쇼오스(chausses라 했고,
영국에서는 호즈(hose)라고 했다.
쇼오스는 반바지와 양말의 형태로 나누어 지는데, 프랑스에서는 오드 쇼오스와 바 드 쇼오스라 불렀고,
영국에서는 브리치즈와 호즈라 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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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2.14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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