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해방론-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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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억압
1)언어
2)종교
3)사회화
4)폭행
2.페미니스트들의 반응
1)개혁 페미니즘
2)통합 페미니즘
3)급진 페미니즘
4)최근 경향
5)개발도상국에서의 페미니즘
3.페미니즘의 영향
1)대중매체
2) 신화적 재해석
Ⅲ. 결론

======
지난 25년 동안 뉴레프트 분파 중 하나였던 소규모 정치운동이 점차 중요한
이데올로기로 성장해왔다. 그 이데올로기는 페미니즘인데, 나름대로 중심적인 핵심논리를 구비하고 있으면서도, 여러 측면에서 의견이 분열되어 있기도 하다. 페미니스트는 다방면에 걸친 노력 끝에 여성의 역사에 관련된 풍부하고 복잡한 자료들을 구비하면서 페미니즘 나름대로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이들의 노력으로 개발된 자료를 통해 우리의 과거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해가는 과정에 있다

본문내용

의식 속에 억압됨으로써 그 사람의 생각, 가정,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집단무의식이라고 하는데, 이는 '옛조상이 경험했
던 의식이 쌓인 것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정신의 바탕이며 경향'이라
는 것이다.
물론 융의 이론은 사람을 충동적이고 맹목적인 무의식의 명령을 받는 위험
한 존재로 여긴 프로이트의 보수성을 보수성을 많이 깨뜨린 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프로이트의 한계를 근본적으로 넘어서지 못했다는 비판
을 페미니스트들에게서 받고 있다. 즉, 융은 그의 동교, 제자들이 신화를 통
해 집단무의식의 원형을 분석하면서 여성적인 것들과 남성적인 것들을 이분법
으로 나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을 남성적인 것은 우월한 것으로 여성적
인 것은 열등한 것으로 치부함으로써 여전히 성차별적인 시각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신분석학을 전공하는 진보적인 여성들 사이에서는 정신분
석학과 페미니즘의 시각을 결합한 독창적인 연구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그들은 여성 정신 질환 환자들을 주의 깊게 분석한 결과, 여성들의
마음 속에는 그들을 일정한 방식의 삶으로 내모는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는 것
을 발견했다. 바로 그것이 그리스 신화 속의 여신들이 여성들의 다양한 모습
을 구현하고 있는 원형적 존재로 각 여신의 의식 경향이 어떤지, 워하는 역할
이 무엇인지, 주변의 어떤 요소들에 영향을 받았는 지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
누어 보겠다.
먼저 '자신이 목표하는 바를 추구하는 원형'으로서 아르테미스, 아테네이
다. 이들의 여신들의 원형이 여성들의 내면에 녹아 있을 경우, 여성들은 자율
적이고 활동적이면서 관계지향적이지 않다. 상당히 모순적이기는 하지만 그
녀들은 군림하는 카리스마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두 번째 그룹은
헤라, 페르세포네처럼 '상처받기 쉬운 여신들'로 분류된다. 이 세 여신은 전
통적 여성상으로 알려진 아내, 어머니, 딸의 모습을 각각 의인화한 것이다.
이들은 관계지향적인 여신들로서 상대방과 관계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는다.
마지막으로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창조적인 여신'으로서 그녀는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관계를 맺을 줄 아는 창조적 능력을 가졌다. 각
여신을 둘러싼 신화를 분석하면서 원형으로서의 그들의 개성과 장단점이 그대
로 드러난다.
예컨대 어릴 때부터 유난히 수줍음을 많이 타는 소녀가 있는가 하면 남달
리 자기 주장이 강한 소녀도 있다. 전자의 경우엔 생래적으로 두 번째 그룹,
후자의 경우에는 첫 번째 그룹에 속한다. 또 '여자답게'를 주장하는 가정에
서 자란 사람과 마찬가지로 남녀차별이 심한 문화속에서 자란 여성들은 첫 번
째 그룹의 여신이 억압당한다. 반면 현모양처로 생활해온 주부가 어느날 남편
의 외도를 알고 그 충격으로 자신의 새로운 삶에 눈을 뜨게 되었다면 그 동안
퇴화되어 왔던 그녀 안의 처녀 여신들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다. 사실 유형화
된 각각의 여신들은 사싶 다 함께 어울려서 인간 본성의 총체적인 모습을 드
러내고 있다. 그들은 우리 인간이 만든, 우리가 생존하고 커 나가기 위해 필
요한 특성들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이 여신들을 통해서 우리 여성들은 우리
에게 필요한 힘과 특성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이 여신들이 유형을 살펴보
고 이 원형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함으로써 장점은 북돋우고 단점은 의식적으
로 고쳐 나가는 것, 자신의 한계를 깨트리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원형
을 발전시킴으로써 전인이 되라는 것이다. 자기 자신 속에 있는 여신들을 통
제할 수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여신은 불러내고 그렇지 않은 여신은 잠재울
수 있지 않겠는가? 사실 이 여신들은 모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자기만의
영역을 가지고 산다. 그러나 현대 페미니즘은 여성들에게 좀더 도발적이고 창
조적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숭앙되어 왔던 두 번째 유형의 여신들
보다는 첫 번째 유형의 여신이 되어 보도록 노력하라고 여성들을 장려한다.
특히 남성우월주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자신을 죽이며 살기를 강요당하는
우리 사회의 여성들이 가장 열렬하게 가장 간절하게 불러내야 할 여신이 바로
이 첫 번째 유형의 여신들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페미니즘은 모든 현대적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현대사회 분석을 위한 비판
장치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페미니스트 철학가들과 정치철학가들은 세계를
새롭게 조망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경제학자들은 여성의 경
제적 역할을 나름대로 분석틀에 따라 분석하기 시작하였고 경제생활의 변혁을
계속 제안하고 있다.
특히 페미니스트는 개발도상국에서 농업중심경에에서 여성의 중심적 역할수
행을 주목하고, 편견에 뿌리박힌 정책적 오류가 개발도상국가에서 농업생산
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시도를 무럭하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페미니스트 작가들과 예술가들은 기존에 주장되었던 바와는 다른
관심과 시각을 전파하는 문학과 예술의 본체를 세우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페미니스트는 남녀 차별주의, 인종 차별주의, 동성연애자 혐오증, 그리고
한 인간의 다른 인간에의 비참한 예속이 소멸된 건전한 사회건설 가능성에 희
망을 모든 인류에게 전파하고 있다. 현재 페미니스트는 그런 목표달성은 필요
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여기고 있지만 페미니즘은 잠재적으로 가장 급진
적인 이데올로기이고, 현재 우리들이 살고 있는 생활방식을 바꿀 수 있는 가
장 유력한 이데올로기이다.
참고문헌
1. 현대정치사상에서의 관계연구-Abbott. Philip
(1981 펜실바니아 주립대학 1981년판) P 36-68
2.과학으로의 페미니즘 접근-Bleier.Ruth
(뉴욕대학 1995년판)p25-108
3.서양 정치사상속의 여성-O'Brien, Mary.
(미시간대학 1994년판 p320-377)
4.페미니즘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Tong. Rosemarie
(연세대 출판부 1990년 수정판 p78-105)
5.페미니즘과 문화비평-Sheridan. Susan
(런던 버스오 출판사 1993년판 p212-270)
6.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유 시 주
(푸른나무출판사 1996년판 p13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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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17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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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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