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마니즘과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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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 론

Ⅱ . 한국의 샤마니즘과 기독교

A. 한국 샤마니즘의 특성
B. 한국 샤마니즘의 사고체계
1. 신 관
2. 영 혼 관
3. 내 세 관
4. 강신체험과 엑스타시
5. 무당과 굿에 대한 한국인의 기대
C. 샤마니즘이 한국인의 기독교 신앙에 끼친 영향
1. 신관이 끼친 영향
2. 샤마니즘의 영혼관과 내세관이 끼친 영향
3. 강신체험과 엑스타시가 끼친 영향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회요 성령받은 신자가 된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성령의 사역과 은사로 오해되었고, 무당의 강신체험이나 엑스타시 비슷한 경험의 간증이 교회에서 환영받게 된 이상풍조까지 생겨나게 된 것이다.
김태곤 교수가 기독교의 성령체험을 샤마니즘에서의 입신현상과 비교해 조사한 것을 보면 성령체험자 거의 모두가 성령체험의 증거로 손끝이 떨리고, 진동이 오고, 몸에 화끈하는 불을 느끼고, 방언을 말하며, 환상과 환청을 체험하는 등 모두가 외형적인 것들 만을 제시하고 있다.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목회자에게 치병적인 기능을 과다하게 기대한다. 목회자들도 그 기능을 전문적으로 행사하려고 그 기능을 전도와 교회부흥의 수단으로 까지 삼으려 한다. 그리고 교인들의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안수기도나 치병의 효과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는등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게 된다.
병의 치료를 하나님께 맡기고 병의 원인이 되는 것을 제거하고 겸손히 그 결과를 기다리는 자세가 아니라 하나님을 강제하여 억지로라도 기적을 발생시키려는 태도이다. 神靈을 「불러 내리는」 샤마니즘의 의식처럼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불러내리겠다는 생각이다. 안수기도나 통성기도나 금식기도를 하나님을 불러내리고 그에게 내 간절한 소원을 더 인상깊게 전달하려는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이는 극히 위험한 오류에 속한다.
예배의식에 있어서도 상당수의 일반신자들이 말씀과 복음중심의 예배에는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큰소리로 울고 통성기도하며 열광적인 분위기를 유도하는 집회에서만 만족을 느끼고 은혜받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씀과 복음중심의 예배는 어쩐지 답답하고 이해하기도 힘든데 반해 열광적이 집회에 참석하고 나면 비로소 가슴이 후련하고 새로운 힘이 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말씀의 변화시키는 능력에서 만족과 희열을 느끼는 것이 아니고 열광과 엑스타시와 소음과 격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일종의 샤마니즘적인 카타르시스(Catharsis)를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
Ⅲ . 결 론
이 땅에 기독교가 들어온 이후 기독교는 많은 공헌을 남겼다. 우리민족의 근대화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고 크게 부흥하여 세계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다른 종교들이 퇴보내지는 답보상태에 빠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기독교만은 교회없는 마을이 없을 정도로 질적으로 양적으로 놀라운 발전과 팽창을 거듭해 왔다. 최근에는 물질적으로도 비대해져서 거대한 교회건물들이 경쟁이나 하듯이 들어서고 수만명의 교인들과 수억원의 예산을 자랑하는 교회들이 늘어가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가 어떤 질적인 성숙이나 근원적인 부흥없이도 이렇게 양적으로 팽창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임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염려스러운 현상이라 하겠다.
기독교는 처음에는 샤마니즘과 대결하는 듯 하였다. 그러나 취근에 와서는 오히려 기독교가 샤마니즘화 되어 간다는 지탄을 받고 있다. 이는 단순한 기우만은 아니다. 어느 사이엔가 샤머니즘은 한국교회내에 깊숙히 숨어 들어왔다.
교회는 하나님을 더 이상 자주 불러내려 병치료나 요청하는 그런 하나님으로 끌어 내려서는 안된다. 믿는다는 말은 연발하면서도 믿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는 모르고 삶과 신앙의 어떤 결단도 없이 샤머니즘적인 의타신앙에 젖어사는 신자들을 그냥 방치해 두어서는 안된다. 교회는 기독교를 치병과 방언과 엑스타시의 종교로 전락시켜서는 안된다. 기독교 복음의 핵심과 본질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서 그 복음의 능력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결단하게 하고 교회를 부흥시키도록 해야할 것이다. 치병기복의 신앙만 강조하지 말고 죽음앞에서도 감사할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을 가르쳐야 한다. 일부 신자들의 인기에 영합해서 그들이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또 교회를 부흥시키는 방편으로 샤마니즘적인 분위기를 방치하거나 조장하는 것은 단연코 시정되어야 할 일이라 하겠다. 샤마니즘은 한국 기독교신자들의 마음속에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하며, 우리는 그러한 샤머니즘을 민속의 자리로 돌려보내 민속유산으로서 보존해야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김득황, 한국 종교사 , 서울:해문사,1963.
2. 김태곤, 한국 무속연구 , 서울:집문당,1981.
3. 유동식,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 ,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1975.
4. 윤성법, 기독교와 한국사상 ,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64.
5. 정진홍,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대화 , 서울:전망사,1980.
6. 분도출판사편집부, 종교란 무엇인가 , 서울:분도출판사,1978.
목 차
Ⅰ . 서 론 ----------------------------------------- 1
Ⅱ . 한국의 샤마니즘과 기독교 --------------------------------- 2
A. 한국 샤마니즘의 특성 ---------------------------------- 2
B. 한국 샤마니즘의 사고체계 ------------------------------ 3
1. 신 관 ------------------------------------------ 3
2. 영 혼 관 ------------------------------------------ 5
3. 내 세 관 ------------------------------------------ 5
4. 강신체험과 엑스타시 --------------------------------- 6
5. 무당과 굿에 대한 한국인의 기대 ---------------------- 7
C. 샤마니즘이 한국인의 기독교 신앙에 끼친 영향 ----------- 8
1. 신관이 끼친 영향 ------------------------------------ 8
2. 샤마니즘의 영혼관과 내세관이 끼친 영향 -------------- 10
3. 강신체험과 엑스타시가 끼친 영향 --------------------- 11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 11
Ⅲ. 결 론 ----------------------------------------- 13
* 참 고 문 헌 -------------------------------------------------- 15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7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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