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파국, 기독교(그리스도교) 조기교육, 기독교(그리스도교) 교육운동, 기독교(그리스도교) 문제점, 기독교(그리스도교)와 禪(선),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샤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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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파국, 기독교(그리스도교) 조기교육, 기독교(그리스도교) 교육운동, 기독교(그리스도교) 문제점, 기독교(그리스도교)와 禪(선),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샤머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파국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조기교육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교육운동
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
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
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
4. 평신도 지도자들의 양성의 강화
5. 현대 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세분된 조직
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
7. 특수아(천재, 저능아, 지진아, 신체불구자, 소경, 사회성 장애아)의 교육운동
8. 특별교육으로 인한 생동적 목회
9. 철저한 가정교육 강화 운동
10. 새로운 교육 방안을 지향하는 운동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문제점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와 禪(선)
1. 선인식의 한계
2. 선과 신론
3. 선과 인간존재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샤머니즘
1. 신관이 끼친 영향
1) 신과 인간과의 관계이다
2) 한국의 기독교가 특별히 오염되어 있는 것이 성령에 관해서이다
2. 샤머니즘의 영혼관과 내세관이 끼친 영향
3. 강신체험과 엑스타시(Ecstasy)가 끼친 영향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당장 눈 앞에 보이는 기적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신앙태도를 갖게 되며, 가정 방문이나 안수기도 하는 교직자들이 샤만(Shaman)적인 중재역할을 하도록 요청하며 기대한다. 하나님의 인격적 섭리에 대한 기대보다 그의 영력의 주술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2) 한국의 기독교가 특별히 오염되어 있는 것이 성령에 관해서이다
마니즘에서의 신은 엑스타시(Ecstasy)를 통해서 체험하도록 되어 있다. 신이 내렸다는 증거, 신과 교통하고 있다는 증거가 모두 엑스타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많은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성령의 개체와 성령의 개성, 성령의 사역, 성령의 세례 같은 문제에 대해 크게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성령을 받았다\', \'성령으로 거듭났다\', \'성령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성령의 감동케 하심을 받아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며 성령의 열매를 그 생애에 맺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갈 5:22),성령을 받는다는 것이 마치 입신해서 엑스타시에 빠져야만 되는 것으로 오해하고 신비체험이나 방언, 엑스타시(Ecstasy)만 높이 평가하고 갈구하는 일이 교회 내에서도 흔하다.
또한 그런 엑스타시의 체험을 누구에게나 요청하며 그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성령과는 거리가 먼 육적인 사람으로 평가하는 풍조가 교회 안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심히 우려되는 점이라 아니 할 수 없다.
2. 샤머니즘의 영혼관과 내세관이 끼친 영향
클락(Clark)이 적절히 지적한대로 샤머니즘에는 심판사상이나 인간의 신앙유무나 행위에 의해 결정되는 내세의 구원개념이 없다. 저승의 개념도 극히 막연하여 모퉁이를 돌아선 \"어느 곳\"일 뿐이다. 그러므로 샤머니즘에는 윤리적이고 신앙적인 결단이 필요 없다.
내세는 누구나 자연적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는 것이고 혹 그렇지 못한다 할지라도 무당을 통해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것이었다. 내세나 구원을 위해 자기의 사상이나 생활태도를 바꿀 필요도 없고 굿이 끝나면 자신에게 아무 달라진 것이 없이 다시 옛날로 돌아가고 만다. 이것은 오늘날 한국의 기독교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타신앙이 자랄 토양을 형성케 했다.
기독교의 근본교리인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를 우리는 누구보다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바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고 복을 받을 수 있다는 교리는 한국인의 마음에 맞고 매력을 끌 수 있다. 예배시나 특히 부흥회 때 열띤 음성으로 \"믿습니다!\", \"믿사오니\"를 크게 외치는 것을 얼마든지 보고 들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믿는다는 것 즉 믿음의 개념이 어느 정도나 신앙의 자기결단과 관련되어 있는가가 문제다. 도대체 무엇을 믿는가,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믿은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주관이 없이 심지어는 자기 인격까지 이양해 버리고 그것이 가장 잘 믿는 것으로 확신하는 샤머니즘적인 믿음을 소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한국인은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새로운 존재가 된다는 기독교 신앙의 진수를 오늘의 한국 기독교인들이 어느 정도나 체득하고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문제점은 신자의 수가 늘지 않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이 참된 그리스도인, 곧 새로운 존재에 이르지 못하는데 있는 것이다.\"
3. 강신체험과 엑스타시(Ecstasy)가 끼친 영향
강신체험과 엑스타시가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샤머니즘적 사고방식은 기독교안에서도 신비체험과 엑스타시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마치 그것이 있어야만 옳은 교회요 성령받은 신자가 된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성령의 사역과 은사로 오해되었고, 무당의 강신체험이나 엑스타시 비슷한 경험의 간증이 교회에서 환영받게 된 이상풍조까지 생겨나게 된 것이다.
김테곤 교수가 기독교의 성령체험을 샤머니즘에서의 입신현상과 비교해 조사한 것을 보면 성령체험자 거의 모두가 성령체험의 증거로 손끝이 떨리고, 진동이 오고, 몸에 화끈하는 불을 느끼고, 방언을 말하며, 환상과 환청을 체험하는 등 모두가 외형적인 것들만을 제시하고 있다.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목회자에게 치병적인 기능을 과다하게 기대한다. 목회자들도 그 기능을 전문적으로 행사하려고 그 기능을 전도와 교회부흥의 수단으로 까지 삼으려 한다. 그리고 교인들의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안수기도나 치병의 효과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등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게 된다.
병의 치료를 하나님께 맡기고 병의 원인이 되는 것을 제거하고 겸손히 그 결과를 기다리는 자세가 아니라 하나님을 강제하여 억지로라도 기적을 발생 시키려는 태도이다. 신영을 [불러 내리는] 샤머니즘의 의식처럼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불러 내리겠다는 생각이다.
안수기도나 통성기도나 금식기도를 하나님을 불러 내리고 그에게 내 간절한 소원을 더 인상 깊게 전달하려는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이는 극히 위험한 오류에 속한다. 치병에 있어서 우리는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라고 기도하신 예수님의 태도를 본 받아야 할 것이다.
예배의식에 있어서도 상당수의 일반신자들이 말씀과 복음중심의 예배에는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큰소리로 울고 통성기도하며 열광적인 분위기를 유도하는 집회에서만 만족을 느끼고 은혜받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씀과 복음중심의 예배는 어쩐지 답답하고 이해하기도 힘든데 반해 열광적이 집회에 참석하고 나면 비로소 가슴이 후련하고 새로운 힘이 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말씀의 변화시키는 능력에서 만족과 희열을 느끼는 것이 아니고 열광과 엑스타시와 소음과 격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일종의 샤머니즘적인 카타르시스(Catharsis)를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김태환(1996), 샤머니즘이 기독교에 미친 영향, 장로회 신학대학 석사논문
◇ 김광원·문시영 공저, 기독교 바로알기, 선학사
◇ 문상희(1975),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 이정배, 기독교인에게 자연은 무엇인가
◇ 한기산(1983), 한국교육사, 박영사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 Ⅱ, 서울 : 기독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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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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