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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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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황의 탄생
 1. 590년
 2. 1054년

Ⅲ. 교황의 정치
 1. 그들의 주장은 가시적인 교회의 단일성 강조에서
 2. 베드로의 대권 주장은 성서적으로 대단히 모호하고 불충분한 것임
 3. 교황과 성서

Ⅳ. 교황의 적그리스도

Ⅴ. 교황의 수도원운동
 1. 수도원 형성배경
 2. 수도원의 기원
 3. 최초의 수도원 설립
 4. Basil of caesarea(동부지역)
 5. Benedict of Nursia(서부지역)
 6. 고대수도원이 교회에 끼친 영향
  1) 좋은 영향
  2) 나쁜 영향

Ⅵ. 교황의 성공회
 1. 성공회의 시작
  1) 영국의 초대 교회
  2) 로마교회 아래의 영국교회
 2. 영국성공회의 종교개혁
  1) 헨리 8세 때의 종교개혁
  2) 에드워드 6세 때의 종교개혁
  3) 엘리자벳 1세 때의 종교개혁

참고문헌

본문내용

11세기에 접어들면서 영국은 덴마트족과 노른만족의 침입을 받게 되 고 이에 따라 봉건제도가 실시된다.
봉건제도가 실시되면서 주교는 많은 토지를 소유한 봉건영주가 되었고 교회 법정은 국가의 사법권을 대행하는 재판관이 되었다. 이렇게 교회가 더욱 강대하여지고 세속권력보다 더 높은 권세를 가지게 되자 교회는 차츰 부패하기 시작하였다. 중세 말에 이르러 교황권은 영국교회에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착 취했으며 영국교회를 마음대로 지배하였다.
이에 대하여 영국의 국왕, 성직자, 그리고 국민들은 교황의 지배를 반대하고 영국의 로마교회를 영국의 국가교회로 만들고자 하는 국가주의 의식이 나타났다. 이 국가주의 의식이 후에 영국 종교개혁을 가능케 하는 큰 힘이 되었다.
2. 영국성공회의 종교개혁
한 시대가 어둠에 빠지면 그 시대를 구하기 위한 하느님의 역사가 항상 일어난다. 중세시대가 하나의 긴 암흑의 터널이라면 이 터널을 벗어나 새로운 빛을 향해 나아가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문예부흥의 초기 그 움직임의 선구자 역할을 한 사람이 바로 위클리프(John Wycliffe, 1329-1384)이다.
그는 최초로 라틴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였는데 성서와 신앙의 양심에 따라 교황의 권위에 반기를 들고 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었다. 그래서 14세기 중엽부터 반로마교회적인 분위기가 영국에서 시작하여 유럽대륙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였다.
마침내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되었고 영국교회에서도 개혁의 요구가 팽배하게 되었다.
1) 헨리 8세 때의 종교개혁
영국교회의 개혁은 헨리 8세(Henry VIII, 1491-1547) 때에 그 불꽃 이 점화되었다. 헨리 8세는 교황으로부터 \'신앙의 수호자\'라는 칭호도 받았으나 1529년 영국교회를 로마교황청과 분리하였다. 로마교회와의 단절의 표면적 계기는 헨리 8세와 캐더린 왕비와의 결혼 무효소송이었 다. 헨리 8세와 캐더린 사이에는 사내아이가 없었다. 그 당시 왕위를 계 승할 왕자가 없다는 것은 영국이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왕위계승을 위해 헨리는 캐더린과의 결혼을 무효로 해 달라 고 청원하였다.
사실상 헨리 8세는 국가이익을 위하여 미망인이며 형수인 캐더린과 정략결혼을 한 것이었고 이는 교회법(레위 20:21)에도 어긋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황 클레멘트 7세는 이를 거절하였다. 그 이유는 교리적이라기보다는 정치적이었다. 첫째 당시 교황은 독일의 찰스 5세의 보 호아래 있었는데 찰스 5세는 헨리의 왕비 캐더린의 조카였기 때문이었다. 둘째 헨리 8세가 미망인 형수와 결혼한 것은 전임 교황이 허락한 것인데 이를 무효로 선언하면 교황권은 불신임을 받기 때문이었다. 결혼무효 청원이 거부당하자 헨리 8세는 1529년 의회를 소집한다. 의회는 영국은 어떠한 외국 세력으로부터도 자유롭다고 결의하고 영국 의 로마교회(Church in England)를 영국성공회(Church of England)로 바꾸어 놓았다. 이어서 헨리 8세는 1534년 수장령을 발표하여 영국교회의 수장(수장)임을 선언하고 부분적인 개혁을 시도한다.
이러한 영국의 종교개혁은 헨리 8세의 이혼문제가 표면적 계기가 되었을 뿐이고 근본적인 동기로는 외국의 지배를 벗어나 왕권과 강력한 국가를 이루려는 국가주의에 기초한 국민의식과 일치되어 이루어진 것 이다.
그래서 앙드레 모로와는 그의 {영국사}에서 \"헨리 8세의 이혼은 왕자를 얻어 전쟁의 위협을 피하고 영국 국가를 강하고 안전하게 하고자 한 것이며, 그의 개혁의 시도는 군주로서의 무정경한 망동이 아니라 영국 국민의식의 종교적 표현이었다\"라고 하였다.
2) 에드워드 6세 때의 종교개혁
영국성공회 종교개혁의 두 번째 단계는 에드워드 6세(Edward VI, 1537-1553) 때이다. 1547년 헨리 8세를 이은 에드워드 6세는 크랜머 대주교의 도움으로 개혁을 진행시킨다.
그는 중세기의 미신적이고 습관적인 의식을 폐지하고 프로테스탄트(개신교)적인 방향으로 개혁하였다.
1549년에 크랜머는 공동기도서(공도문, The Book of Common Prayer) 를 제정하였다. 이 기도서는 일반 국민이 모른 라틴어 대신 영어를 사 용하여 모든 사람이 예배에 참여토록 했으며 성서 읽기표를 많이 넣어 중세기 예배가 상실한 예배의 성서적 요소를 회복시켰다. 이 기도서는 오늘날까지 성공회의 보배로운 유산이 되고 있다.
그러나 에드워드 6세가 죽고 캐더린의 딸 메리(Mary, 1515-1558)가 즉위하자 개혁의 분위기는 완전히 뒤바뀌게 되었다.
메리 여왕은 헨리 8세와 에드워드 6세 때 이루어진 종교개혁 법안을 폐기하고 영국교회를 로마가톨릭교회와 단절되기 이전의 상태도 복귀 시켰다. 초대교회의 모습을 되찾고자 했던 개혁의 물결이 끊어 지는가 했는데 1558년 메리 여왕은 갑자기 죽음을 맞이한다.
3) 엘리자벳 1세 때의 종교개혁
메리 여왕이 죽고 엘리자벳(Elizabeth I, 1553-1603)이 즉위하면서 영국성공회의 종교개혁은 제 3단계로 정착기를 맞이한다. 두 개의 극단적인 그리스도교를 경험하자 극단적인 것을 피하고 중용의 길(중용, Via Media)을 가는 신중하고 온건한 종교정책을 추구한다.
1559년에 로마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양자를 포용하는 방향으로 공 동기도서를 제정하고 1563년에 성공회 신앙과 신학의 요약인 39개 신 조를 발표하는데 이 신조는 극단을 배제하고 중용을 취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엘리자벳은 극단을 피하고 중용의 길을 가는 성공회의 특징 을 이루어 나갔다.
또한 엘리자벳의 개혁의 특징은 초대교회로부터 이어져오는 가톨릭 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종교개혁의 복음적인 사상을 받아들여 가톨릭적 이며 개혁적인 성공회의 전통을 형성하였다.
참고문헌
* 게리 윌스 저 , 박준영 역(2005), 교황의 죄, 중심
* 교정용석(1984), 황 과 국제정치, 세계평화교수협의회
* 벤처기업협회(2005), 교황의 힘, 교황의 리더십
* 이정희(1992), 교황국가의 기원과 성립, 경북대학교
* 장준철(1999), 교황의 보편적 지배권론, 한국서양중세사학회
* 한스 크리스티안 후프 저, 김수은 역(2009), 교황들, 동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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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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