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몰몬교)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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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몰몬교)관하여

목 차

1).서론................................................

2).몰몬교의 역사적배경................................
1.몰몬교의 예언자 요셉스미스2세..................
2.브링함영과 그이후의 몰몬교지도자들............

3)몰몬교의조직과현황................................

4)몰몬교의표준경전..................................
1.몰몬경.......................................
2.교리와성약과값진진주.........................
3.몰몬교교리...................................

5)결론

본문내용

상태에서 죽은 어린이, 어두운 이방국에 살면서 빛을 찾으려고 애썼으나 무지한 가운데서 죽은 사람을 가리킨다. ㄷ) 마지막 부활
앨 11:42-45.
-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함. 그리고 자기 행한 대로 심판을 받음.
11. 우리는 자기 양심의 지시에 따라 전능하신 하나님을 예배할 특권이 있음을 주장하며 또 사람마다 그가 원하는 대로 어디서나, 어느 모양으로나, 혹은 무엇이라도 예배할 수 있는 똑같은 특권이 허용됨을 주장한다.
12.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순종함을 믿으며 또한 법률을 존중하고 지키며 지지함을 믿는다.
13. 우리는 정직, 진실, 순결, 인자, 유덕 그리고 만인에게의 선행을 믿는다. 진실로 바울의 훈계를 따른다 할 수 있으니 우리는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이미 모든 것을 참아 왔으니 모든 것을 참을 수 있기를 원한다. 무엇이든지 유덕하고 사랑할 만하고 듣기 좋으며 칭찬할 만한 일이 있으면 우리는 이것들을 구하여 마지 않는다.
6. 결론
지금까지 몰몬교의 교리를 대충 살펴 보았다. 몰몬교를 이해하려면 많은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보지만 지금까지의 고찰에서 명백한 몇 가지만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결론을 삼고자 한다.
첫째, 계시의 문제이다. 몰몬경과 관련해서 우리 기독교측에서는 솔로몬 스펄딩'(S. Spaulding)의 가공적 소설이라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몰몬교에서 탈퇴한 험버트씨가 스펄딩의 소설과 몰몬경이 거의 흡사하다는 점을 들어 몰몬경은 스펄딩의 가공 소설을 약간 수정하고 보충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몰몬교측에서는 소설 원본을 보유한 페어차일드 총장의 서한을 공개하면서 소설 원본이 몰몬경의 원본과 다름을 주장하고 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몰몬교는 끊임없는 계시를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계시의 결과가 바로 그들의 경전인 「몰몬경」(The Book of Mormon), 「교리와 성약」(Doctrine and Covenants), 「값진 진주」(Pearl of Grear Price)인 것이다. 그뿐 아니라 그들은 카톨릭의 교황처럼 대관장을 통해 계속 계시가 임하고 있음을 믿기 때문에 그들의 경전은 계속 진행형이다. 일부다처제'가 브링함 영에 의해 계시되었다가 그 후 대관장 윌포드 우드럽에 의해 폐지된 것은 몰몬교 계시의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아울러 요한계시록 22장 18-19절은 분명히 성경 계시의 충족성을 암시해 주고 있는 말씀이다. 그러나 몰몬교는 계시의 충족성을 부인하며 시대와 경륜에 따라 새로운 계시가 주어져야 한다고 믿으면서 이것들 외에 더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신론의 문제이다. 먼저 몰몬교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개체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역사적으로 비성경적인 삼위일체 사상은 줄곧 있어왔다. 아리안주의'(Arianism)는 성부 하나님만을 부각시키며 성자를 반신반인이나 피조물의 우치의 전락시킨다. 종속주의'(Subordinationism)는 한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있다고 믿으며 세 하나님으로 된 하나님을 믿으며, 보통 성부 하나님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으로 믿는다. 양태론'(Modalism)은 궁극적으로는 단일신론으로, 성부, 성자, 성령으로 형태만 바꾸는 것을 말한다. 몰몬교는 종속주의를 표명한다. 한편 몰몬교는 하나님을 육신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는데 이는 신인동형적 표현에 대한 곡해에서 비롯된 것이며, 하나님은 영이시니 (요 4:24)라는 성경 말씀과 정면으로 대치된다. 바로 이러한 신관은 필연적으로 창조를 무에서의 창조가 아닌 유에서의 창조'로 변형시키며, 하나님을 공간을 점하고 있는 분으로 만든다.
셋째, 인간의 기원과 죄의 문제이다. 몰몬교는 인간이 원래 영적 존재로 있다가 세사에 창조되었다고 본다. 인간은 영적인 실체를 지닌 개개의 존재로서 그는 지상에 오기 전에도 영적으로 존재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하난미이 사람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 2:7)라고 한다. 또한 몰몬교는 인간의 타락을 하나님이 축복을 주기 위해서 아담과 하와가 선억과를 따먹게 한 것으로 해석한다. 아담은 하나님의 두 계명을 모두 지킬 수 없는 자신의 위치를 깨닫고는 신중하고도 현명하게 첫째되는 큰 계명을 지키기로 결정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의 타락은 아담과 하와가 시험에 빠져 범죄한 것이라고 말한다.
넷째, 그리스도의 신분과 구원의 문제이다. 몰몬교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피조된 아들로 이해한다. 그들은 그가 필멸의 어머니와 하나님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맏형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완전히 신성모독이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로서 하나님과 동등한 자 라고 말한다(골 1:15; 히 1:6). 그는 하나님과 하나이다. 한편, 몰몬교는 구원 문제와 관련하여 구원이 복음의 의식과 법에 순종함으로써 온다고 본다. 그리고 대리 구원의 가능함을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은 행위가 아닌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이 온다는 것을 말하며 대리 구원이란 없음을 말한다.
다섯째, 말세론의 문제이다. 몰몬교는 새로운 예루살렘이 미국 땅에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미국 땅에 건립된다고 믿는다. 또한 세 등급의 천국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성경은 재림의 장소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으며, 사후에는 천국과 지옥만이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몰몬교는, 지금까지의 비성경적인 교리에서만 아니라 기존 교회에 대한 배타주의 의식, 신적 계시를 받았다는 주장, 자체 내의 경전 소유, 교주 요셉 스미스의 신격화, 정부의 입장 대변 등의 관점에서 볼 때 기독교회의 이단이라고 단정내릴 수 있다.
제임스 스노우덴(James Snowden)은 이 몰몬교의 뿌리를 다섯 가지로 이해하는데, 즉 1) 인간의 종교적 본성, 2) 인간의 경신(輕信,credulity), 3) 자기 기만, 4) 자기 탐닉, 5) 지역적, 사회적, 종교적 여건이다.
James H. Snowden, The Truth about Mormonism, (Doran Company, 1926), pp. 25-3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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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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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7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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