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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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몰몬교의 정체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별명:몰몬교)에 대한 진실
목 차
1. 교회의 이름

2. 교회 회복의 연원

3. 몰몬경 원본의 목격자 증언

4. 초대교회에서 성역을 행한 인물들의 방문과 신성한 신권의 회복

5. 미국에서의 교회의 위상

6. 성도들의 헌신 봉사하는 신앙생활

7. 개신교 성직자가 경험한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관련 내용
1) 이단 연구가 최백용 선생의 경험담 “내가 보고 느낀 몰몬교회”
2) 공재철 목사의 체험담 - 어느 사랑의 몰몬 가족

8. 성경 기준의 이단 판단 근거
1) 그 종교나 회원들이 부패하였는가?
2) 스스로를 정죄하고 있는 사람들인가?
3) 그 교회 속한 사람들이 죄를 짓고 있는가?
4) 그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가?

9. 성경 기준으로 본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몰몬교)의 이단 여부

10. 일부 개신교도들이 이단이라고 하는 근거와 연유

11. 이단 연구와 비판은 정당한지의 여부

12.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대응과 자세

13. 이단 분류 근거로 삼는 유형별 거짓 증언(주장)들과 그 진실
1)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고 대속을 믿지 않고 예수의 일부다처를 믿는다는 주장
2) 육체적인 하나님을 믿고 성신의 인격을 믿지 않는다는 주장
3) 아담의 타락 즉, 원죄를 믿지 않으며, 아담을 하나님이라 한다는 주장
4) 자력구원설을 믿고, 조셉 스미스를 믿어야 구원받으며, 독신자는 구원이 없다는 주장
5) 교회에서 일부다처제를 과거에 시행했었고, 일부는 아직까지 하고 있다는 주장
6) 몰몬경은 스폴딩의 미출판 소설 원고를 표절한 것이라며 신빙성이 없다는 주장
7) 선지자를 통한 계시를 믿으므로 이단이라는 주장
8) 계시록 22:19을 근거로 몰몬경이 인정될 수 없다는 주장
9) 삼위일체를 믿지 않으므로 이단이라는 주장
10) 사도신경을 믿지 않으므로 이단이라는 주장
11) 사람이 신이 된다(신인동형주의)라고 하므로 옳지 않다는 주장
12) 하나님이 한 때 사람이었다고 하므로 옳지 않다는 주장
13)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를 유일하고 참된 교회라 하므로 이단이라는 주장

14. 결론

15. 참고자료

본문내용

없는바, 비판하는 분의 주장은 사실과 부합되지도 않으며 정당하지도 않습니다.
11) 사람이 신이 된다(신인동형주의)라고 하므로 옳지 않다는 주장
<사실> 영생은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유업을 상속받으며 영광된 삶을 사는 것입니다.
병아리는 닭이 되고 송아지는 황소가 될 것이며, 어린 아들은 장차 아버지가 될 것입니다. 성경은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히12:9, 롬8:16,17, 마5:48) 삼위일체의 교리로 인해 하나님께서 형체가 없다고 오랫동안 애매한 개념을 지녀온 개신교인의 입장에서라면 이해가 잘 안 갈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수님께서 말씀을 가진 자는 신이라고 하셨습니다.(요10:34,35) 사도 바울은 우리가 천사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 하였습니다.(고전6:3) 따라서 영생에 이르는 자가 천사를 판단할 정도로 그 우위의 존재로서 신이고, 아버지 하나님의 자녀라면 언젠가는 아버지를 닮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며 인간이 지닐 수 있는 위대한 하나의 이상입니다. 물론 회복된 복음은 계시로 인해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이 주어져 있습니다만 여기서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령 개신교에서 관련 성경 구절의 가르침을 다르게 이해하고 해석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해방법의 차이일 뿐이므로 비방의 대상으로 할 사항은 못될 것입니다.
또한 교회에서 이러한 성경 지식이나 성도가 바라는 이상은 구원의 의식을 받는데 꼭 필요한 조건, 즉, 침례나 성전 추천을 받는 조건이 아니며, 지도자나 교사로 부름 받는 조건도 아닙니다.
이렇듯 성경의 가르침에 대한 이해나 소망과 이상을 가진 데 대해, 이해 부족하거나 견해가 다른 입장에서 이단 운운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의 주님의 말씀을 부인하는 셈이므로 부당합니다.
12) 하나님이 한 때 사람이었다고 하므로 옳지 않다는 주장
<사실> 교리란 구원에 필요한 지식과 원리와 행해야 하는 의식이 포함됩니다. 후기성도들은 이 세상에 태어난 인간은 영과 육으로 구성된 존재이고, 영은 이 세상에 오기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나서 하늘에서 살던 존재이며,(히12:9,욥기 38:4~7) 그 영의 본체는 예지이며 영원한 존재라는 진리를 계시(교성 88:15, 모세 3:7)를 통해 지식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비록 후기성도들에게 많은 지식이 주어졌다 하더라도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한 때 어떠한 존재상태 였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충분히 계시된 바 없으며, 4대 경전이나 주일학교 교재에는 없는 내용이고 주일학교 시간에도 가르치거나 배우지 아니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논란거리로 여겨 문제 삼을 내용이 될 수 없습니다.
영원하신 존재로서 영화로운 승영에 이른 하나님으로 존재하신다고 이해하고 있는 후기 성도들이 있다 하더라도 그 내용이 우리의 구원 의식에 꼭 필요한 교회의 필수적인 교리나 복음 원리에 해당되기 보다는 이해의 영역이 될 것입니다. 후기성도들은 실제 육신의 아버지가 사랑의 대상으로 가까이서 존재 하듯이, 아버지 하나님은 우리의 모습과 같은 형상으로 실존하는 살아계신 영의 아버지로 인식하므로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3)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를 유일하고 참된 교회라 하므로 이단이라는 주장
<사실> 어느 종교든 자신이 속한 교회를 참된 교회(종교)라고 믿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정체성의 문제로 이를 확신하지 못하는 종교나 교회가 많이 있음은 현실입니다. 비록 자신이 믿는 종교의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주장으로 보이더라도 참된 교회라고 믿는 것 자체를 두고 이단이라 할 수는 것입니다. 다만, 어떤 부분에서 “다르다”고 하거나 “우리는 믿지 않는다”고 표현하면 모르되, “이단”이라고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성경 기준을 근거하지 않은 파당적이고 주관적인 주장이므로 잘못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몇몇 사항들이 있습니다만 이렇듯이 교회를 비방하거나 매도하는 것은 하나같이 거짓 증언을 인용한 것임을 누구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4. 결론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공식 교리는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인준 받은 성경, 몰몬경, 교리와성약, 값진진주 이 4대 경전에 근거합니다.
교회 회원 중에 어느 개인이 이해하고 주장하는 것은 그 자신의 이해의 영역은 될 수 있을지라도 총회에서 공식 승인된 공식교리가 될 수 없습니다.
교회의 교리나 가르침을 이해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이 4대 경전에 기반을 두어야 하고 후기성도들이 전통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방법을 근거하여야 합니다.
진실은 진리의 존재 바탕이고 순수하고 아름답고 선한 것입니다. 그러나 거짓이 포함되면 진실이 아니고 주님의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거짓을 책자나 인터넷으로 유포시키며 무고히 이단으로 분류하여 갈등을 조장하거나 공연히 불쾌감을 유발하는 일은 더 이상 이 땅에서 없어져야겠습니다.
이는 무고한 이웃의 얼굴에 공연히 먹칠하는 일이며, 스스로 주님의 가르침을 어기어 죄악의 굴레를 뒤집어쓰는 일을 자초하는 처사이므로 이런 일은 이제 철회되어야 합니다.
무고히 “이단”이라는 용어로 정죄하는 것은 도덕적인 범죄이며, 명예훼손의 범법이며, 영적으로는 하늘에 죄를 쌓는 일에 다름 아닐 것입니다.
후기성도들은 스스로 주님의 계명을 충실히 지키기를 소망하고, 이 교회가 무한한 축복과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진실로 회복된 주님의 교회라고 믿고 있으므로, 참된 복음이 주는 행복을 이웃과 함께 나누기를 바라고 있으며 참된 것을 알아보길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종교에 속한 이 이든지 그들 이웃의 의사와 종교를 존중하고 그들이 복 받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또한 종교 간에 반목 없이 선의로서 평화롭게 지내고 선한 가치를 위해 서로 격려하며 돕는 활동을 함께 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15. 참고자료
추가로 알아보시려면 아래 홈페이지의 참고 자료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의 공식 홈페이지 : www.lds.or.kr ; 한국어 공식홈페이지
: www.mormon.org ; 비회원을 위한 홈페이지
개인 박복주 홈페이지 : www.ldskorea.net "그리스도의 복음", "표준경전" 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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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30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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