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복지를 위한 구약 성서적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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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독교사회복지의 정당성
1)다원화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
2)왜 기독교사회복지인가?

2. 기독교사회복지를 위한 구약성서적 토대
1)기독교사회복지에 대한 성서적 이해
2)기독교사회복지를 위한 성서적 토대
3)노인복지를 위한 성서의 효사상
4)노예해방 사상에 나타난 공동체 의식
5)가난한 이들을 위한 복지사상
6)토지제도와 희년사상(喜年思想)에 드러난 사회정의 사상
7)신명기의 인권존중 사상

3. 결어

본문내용

를 인정한 것은 약자인 여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교회는 성문제에 관한 한 소극적인 자세를 견지해 왔다. 교회에서의 성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성차별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경우도 드물다. 무엇보다도 가정에서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의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단순히 성서적 가르침만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상존하는 성차별과 성폭력 문제에 교회나 기독교사회복지단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부부간에도 서로간의 성을 존중할 때 창조의 질서가 보존된다. 성은 생산을 위한 도구 일뿐만 아니라 인간공동체를 이어주는 창조의 고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성은 하나님이 주신 거룩한 선물이며 남자와 여자가 한 몸을 이루어 조화로운 삶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원초적 단위이다. 기독교사회복지 단체가 성문제 상담소를 운영함으로써 기독교의 건전한 성문화를 통해 적극적 선교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성학대 문제를 비롯하여 청소년의 성문제와 가정 내의 성문제에 교회단체가 애정으로 대처함으로써 예방적 차원에서 성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신명기의 인권존중 사상은 십일조 정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신명기 26:12-15는 땅의 소산을 삼 년마다 바치는 십일조는 땅이 없는 제사장 가문의 레위인과, 외국인, 고아와 과부를 위해 바쳐져야 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십일조는 제사장 계열인 레위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외국인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 쓰여져야 한다. 십일조는 결국 약자와 가난 한자 그리고 소외된 자를 위한 사회구제기금으로 활용되어야 하는 것이 신명기의 정신이다. 그밖에도 신명기에는 생명존중 사상이 강하게 드러난다. 곡식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 것을 명한다든지(25:4; 비교 14:21; 22:6-7),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라고 명하는 것(14:21; 비교. 22:6-7) 역시 동물들의 생명까지도 함부로 취급하지 말라는 숭고한 정신을 보여준다(박종수, 92-144). 이처럼 생명존중 사상은 기독교사회복지의 근간을 이룬다.
3. 결어
이상에서 살펴본 사회복지 사상은 대체로 구약성서의 오경 안에 나타난 법률에 드러난 것들이다. 그밖에도 사회정의와 복지사상은 구약 성서의 다른 곳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 전체적 사상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물질과 권한을 함께 공유하는데 있으며 생명을 존중하는 전신에 있다. 사회복지의 기본 사상은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는데 있다. 그것은 곧 신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다. 어린이나 노인이나 빈부의 귀천을 따지지 않고 인간은 신 앞에 평등하며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처한 처지가 다르며 능력이 다르다. 능력이 다르고 건강한 육체를 소유하지 못한다고 해서 인간적인 삶을 포기할 수 없다. 특히 장애인에게는 사회복지의 당위성이 요구된다. 국가나 사회적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 회복 차원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개선되어야 한다(김영일, 95-101)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또 다른 복지활동은 기독교 교육복지이다. 교육복지는 단순히 성서나 교회법 혹은 교리만을 가르치는 주입식 신앙교육이 아니다. 제도화된 학교에서 가르치지 못하는 내용들을 보완적 차원에서 가르침으로써 교육의 기회균등을 이루는 것이다. 인터넷 시설을 통해 가난한 가정의 아동에게 정보화의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요즘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자를 위한 재활 및 교육프로그램을 기독교복지 단체의 주관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복지 활동은 교회가 지역사회와 함께 공동의 선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때 가능하다. 21세기의 기독교복지 활동은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배타성을 버리고 모두가 함께 추구하는 복지사회 건설에 앞장설 때 그 의미가 부각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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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박종수
감리교신학대학교(신학사);
미국 Drew University(신학석사, 철학석사, 철학박사/구약학 전공)
현재 강남대학교 신학대학 조교수
저서: 히브리설화 연구: 한국인의 문화통전적 성서이해(1995)
구약성서 역사 이야기(1996)
이스라엘의 종교와 제사장신탁: 제비뽑기의 신비(1997)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공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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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2.08
  • 저작시기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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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0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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