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상과 역사(가스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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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目 次


1. 서론


2. 본론
1. 개괄
2. 독일 사회복지의 역사
3. 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4. 미국 사회복지의 역사
5. 종합

3. 결론

본문내용

는 이 위원회는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보고서를 제출함. 이 보고서를 기초로 1935년 8월 14일 사회보장법을 제정하다.
(1) 사회보험 프로그램 : 연방노령연금과 실업보장제도(연방과 주가 함께 운영)
(2) 공적부조 프로그램 : 노령부조, 요보호맹인부조, 요보호 아동부조 등을 포함하는 연방보조금(주 운영)
(3) 사회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 모자보건 서비스, 절름발이 아동을 위한 서비스, 아동복지 서비스 직업재활 및 공중보건 서비스에 대한 연방 보조금(주 운영)
(4) 사회보장법과 전문사회사업
* 사회복지의 변화 ; 1935년 사회보장법이 확립됨에 따라 미국의 사회복지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됨. 그 변화는 당시까지의 사회복지 서비스와 비교해 볼 때 사회복지 정책과 공정사회복지체계가 급격하게 강화되어 사회복지의 사회화와 국영화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또한 빈민구제가 사회화, 국영화되었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그 과정 속에서 자선이 체계화 되어 여러 가지 방법이나 기술들이 나타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전문사회사업의 재편성 ; 전문사회사업의 기술이 더욱 더 요청. 전문사회사업은 사회적 안전장치의 작업기술로써 재평가, 재편성됨. 전문적 기술을 수행하는 방법과 기술로써 주목받기 시작하다
5. 종합
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를 통해 혜택을 받은 개인이나 국민에 대한 목적과 사회복지가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사회적으로 가지는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목적을 일반적 목적이라 하고 후자의 목적을 사회기능적 목적이라 한다 .
사회복지의 일반적 목적으로는 인간의 존엄성 유지, 자립성유지, 개인적 성장과 개발을 들고 있으며, 사회기능적 목적으로는 인도적 사회정의의 목표, 사회통제의 목표, 그리고 경제적 발전목표 등이 그것이다.
현대 사회복지의 이념은 17∼18세기의 계몽주의사상에서 그 출발을 보았다고 할 수 있다. 계몽주의는 시민 사회를 완전히 의식하고 이에 대한 이론으로 무장하여 중세적 사고에 대해서 과감히 투쟁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자유스럽고 평등한 인간 모습을 세상에 제시했다. 계몽주의 사상의 보급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빈곤에 대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정책이라는 통로를 통하여 근대적 사회보장 이념을 최초로 태동시킨 나라는 독일이다.
독일에서는 우리가 쓰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이라는 말 대신 시회정책이란 말을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복지국가 대신 사회국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영국이나 미국과 달리 독일의 독특한 사회적 배경, 역사적 배경 속에서 사회복지가 발전되어 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복지라는 말 대신 사회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그것은 18세기 계몽주의적 절대주의 하에서 통치자의 기능이 극대화되었던 경찰국가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의 사회국가, 그리고 절대 군주 국가를 무너뜨린 19세기 근대의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목적 기능을 극도로 제한시키려는 한 야경국가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의 사회국가, 즉 복지국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3. 결론
"溫故而知新 (옛것을 익혀야 새것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학은 어떤 사회현상에 내재하는 사회문제에 대처하는 사회적 시책을 강구하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다른 사회과학이 순수성이 강하다고 한다면 사회복지학은 응용성과 실용성이 상대적으로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사회복지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역사라고 일컬어지는 사회복지의 흐름을 이해하고 사회현상 일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통찰력은 물론 사회과학적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현재 당면한 사회문제와 사회적 욕구를 올바로 이해하고 그것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가 시대에 따라 확대되어 왔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개념과 영역도 확대되어 온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라는 개념은 결코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앞으로도 사회변화와 사회문제의 성격변화에 대응하면서 계속 변화 발전해 갈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본질,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에서 사회복지가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과정을 깊이 연구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 국가와의 비교 관점은 유사한 사회경제적 배경 하에서 각 국가들이 그러한 환경에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잘 보여준다. 즉, 그것은 사회복지 발전에 있어서 문화적 전통이라는 요소가 각 국가의 독자적인 사회복지 발전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회보험의 도입에 있어서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보험의 내용은 결국 당시까지 존재하였던 질병금고제도의 약간의 변혁이었고, 혁명적인 변화를 거친 것으로 이야기되는 소비에트 사회보장제도 그 내용과 시행과정을 보면 당시까지의 러시아의 문화적 전통을 초월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읽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를 통해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문제들이 어떠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 아래서 발생하였으며, 이에 대해 각 국가들은 시대적으로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었고,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역사적 전개에 따라 살핌으로써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현재의 사회복지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함과 동시에 미래의 사회복지에 대한 전망을 가지게 함에 있었다. 분명 지금까지 보아온 사회복지 개론서와는 품격이 다른 즉,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간 비교 분석을 통해서 보다 일반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각국 사회복지 역사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한국과 우리 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가스통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한울아카데미 1991
2. 한국복지연구회 『사회복지의 역사』홍익제 1985
3. 감정기외 2명 『사회복지의 역사』나남출판사 2002
4.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양서원 2002
5. 송정부 『사회복지학총론』나눔의 집 2000
6. http://www.cyberwelfar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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