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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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로마 미술의 발전 요인

Ⅱ. 로마 미술의 특징

Ⅲ. 로마의 건축

Ⅳ. 로마의 조각

Ⅴ. 로마의 회화

Ⅵ. 로마의 공예

Ⅶ. 로마 미술의 격변기

본문내용

기법이 발달하였고 폼페이 벽화가 대표적이다.
프레스코화
) 벽화를 그릴 때 새로 석회를 바르고 그것 채 마르기 전에 수채하는것
를 개발, 입체감과 화려한 색채가 돋보이는 벽화를 많이 제작하였다.
b. 폼페이 회화의 4가지 양식
제 1 양식 : 기원전 2세기에 지중해 연안세계에 두루 보급되었던 양식으로 회화와는 전혀 무관한 것이었다. 그것은 다른 종류의 대리석판처럼 보이도록 형태를 갖춘 채색된 석고로 단순하게 벽면을 덮은 것에 불과했다.
제 2 양식 : 로마의 독창적인 창조의 결과였다. 제2양식의 벽면들은 방의 경계가 뒤로 물러난 듯이 보이거나 아니면 그것이 완전히 제거된 듯이 보이도록 그렸다.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그림들은 공간이 그럴 듯하게 연장된 느낌을 주도록 언제나 합리적이고 자연스럽지만 재미있게 다양화되었다.
제 3 양식 : 논리적인 양식에 싫증을 느낀 미술가와 그들의 주문자들은 새로운 것을 찾기 시작했고 마침내 벽의 평평하고 한정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미묘하고 복잡한 세부를 즐기며, 또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모든 외양을 공공연하게 거부하는 제3양식이 출현했다.
제 4 양식 : 서기 62년경 폼페이에 지진이 일어나 많은 장식들을 다시 장식해야 할 일이 발생하자 그들은 제3양식 대신 다시 환영적인 제4양식을 창안했다.
Ⅵ. 로마의 공예
a. 유리 공예
오리엔트에서 사용되었던 유리불기 제조법을 이어받아 체크무늬·모자이크·유리 등 고도의 기술을 사용하여 술잔이나 병 따위의 여러 용기를 만들어냈다.
포틀랜드 베이스 : 암청색의 투명유리 바탕에 불투명한 우유빛 유리를 씌우고 조석(彫石) 기법으로 그림 무늬를 부조한 것이다.
b. 카메오
생트 샤펠의 카메오, 아우구스투스의 카메오 등의 뛰어난 작품이 있다.
c. 금속 공예
폼페이 근처의 보스코레알레에서 발견된 많은 은기(銀器)와 청동기가 특히 유명하다.
d. 도기 공예
아레조의 도기를 제외하면 대체로 예술성이 뒤떨어진다.
Ⅶ. 로마 미술의 격변기
a. 로마 미술의 쇠퇴 그리고 중세 미술의 탄생
로마 제국의 서구 세계 지배는 기원 392년 로마가 동로마, 서로마로 나뉘게 되면서 쇠퇴기에 접어들게 된다. 이중 동로마가 수도를 콘스탄티노플(비잔틴)로 옮기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 나가기 시작하는데, 기원 4, 5세기에서부터 14세기까지 동방 정교의 기독교 문화를 이룩한다. 결과적으로 로마의 미술은 침체해지고 비잔틴 미술 즉, 중세미술이 탄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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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2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2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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