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파 시의 특징과 존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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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과 존던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

2. 존던(John Donne)의 시대적 개인적 배경 및 존던 시의 특징

3. The Good-Morrow 시에서 어느 부분이 형이상학적인가..

4. To His Coy Mistress

5. 마치면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리학, 철학 등의 다양한 지식의 분야들로부터 시의 이미저리를 끌어들이고 있다. 이들이 제시하는 이미지들이 전반적으로 예상치 못했던 감정을 유발시킴은 물론이거니와, 문체에 있어서 대담한 대화체적 접근을 통하여 보여주는 시작관례의 타파는 새로운 자극을 일으켜주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형이상 시인들은 강렬한 체험의 순간을 포착하려고 노럭하면서 그것을 제시하거나 재창조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묘사의 대상에 대하여 논증하고 설득하고 정의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의 작품들은 풍부한 정서를 담고 있는 반면, 그것을 지적이고 이성적인 체험으로 절충시키려는 강한 열망, 즉 감수성의 통합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작품들의 주제는 주로 사랑과 종교와 자연과 관련을 맺고 있는데, 그것은 이 주제들이 강렬한 영적 순간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형이상 시인들은 주로 자기 자신과 자신이 사는 세계를 소재로 삼는다. 그들은 주요한 사회적 . 정치적 격변기에 살았기 때문에, 시를 통하여 그 시대의 불안감을 표현하면서 동시에 불안정한 세계에 안정감을 부여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형이상 시들이 당시의 시적 기호 내지 심미안에 비추어 비유가 엉뚱하고 표현이 거칠다는 이유로 큰 관심을 끄는 데 실패했으나, 또 다른 불안과 분석의 시대인 20세기에 이르러 재평가되면서 찬사를 받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Donne의 시에는 두 가지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하나는 지적인 열정이며 또 하나는 관능적인 욕정인데 이 양자는 그의 시 속에 끈끈한 생명력의 뿌리를 드리우고 있다. 지적 열정은 근원과 현상에 대하여 탐구하게 하고 있으며, 관능적 욕정은 죽음과 미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것은 결국 사라진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하고 있다. 시인은 이 양극을 예리하게 고찰하며 그것들의 놀라운 유사성 혹은 차이를 간파한다.
풍자시, 연애시의 대부분을 그는 1562년과 1566년 사이에 썼다.
Donne의 시는 기이한 비유법과 감정의 논리적인 분석, 역설 혹은 아이러니로 차 있어서 당시의 시의 일반 풍조와 분명한 단절을 보여준다.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그의 시집이 세 가지 출판되었고, 그 중에 Grierson의 편집본이 표준본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Ben Jonson은
그는 인문주의자들 중에서도 가장 박학한 인물로 알려져 있고 영국의 신고전주의는 그를 통해 소개되어 Dryden의 작품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Jonson은 작품을 쓰는 데 있어서 고전적 원리에 충실했고 균형잡힌 인간을 이상으로 삼았다. 그는 누구보다도 그의 시대를 대표한다. 그는 비평의 책무를 절감하고, 영국적인 정서에다 고전적인 모범을 결합시키려고 노력하였다. Jonson은 시인으로서의 자신의 직업을 엄숙하게 받아들이고 시인이라는 직업을 존경받을 만한 직업으로 인식시키는 데 최초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런 것들이 그를 그의 시대에 있어서 이상적인 시인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하고 있다.
.벤 존슨의 {에피그램}(Epigrams)
존슨과 단은 많은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독특한 각자의 개성으로 그들이 다루는 시적 세계나 주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공통점으로는 두 시인 모두 엘리자베스 시대에 유행했던 화려하고 극도로 수사적인 문체를 배격하고, 평이한 문체(plain style)나 대화체를 사용하여 자연스런 리듬을 유도하였고 표현의 절제에도 매우 신경을 썼다는 점이다. 또한 그들은 시에 독특한 개인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특징이 있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특유의 개성은 두 사람의 시 세계를 구별짓는 차별성으로 나타난다. 존슨이 단과 다른 점은 후자가 기지(conceits)라 불리우는 기교를 사용하여 사랑이나 섹스 또는 종교와 같은 개인적인 감정을 시적으로 승화시킨 반면, 전자는 그러한 사적인 주제보다는 시를 통해서 사회의 비판이나 이상적 사회의 구현이 주요 관심사였다.
존슨의 시의 특징은 대부분이 교훈적이다. 물론 개인의 감정이나 사랑을 다루는 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시의 주조를 이루는 경향은 윤리와 도덕을 강조하고 있다. 존슨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관찰한 부도덕, 무질서, 착취 등을 풍자적으로 폭로함으로써 특히 지배계층으로 하여금 건전한 사회를 이룩할 수 방법을 설교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시의 특징은 단순히 여러 유형의 악과 어리석음을 폭로하는데 그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존슨은 시를 통해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기도 하지만, 당대의 훌륭하고 덕목을 갖춘 인물들을 찬양하는 시를 씀으로써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의 추구나 이상적인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에서 드러나는 공통점은 도덕적 주제와 예리한 위트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과 존슨이 시의 화자로서 항상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존슨의 {에피그램}에 나오는 시의 대부분은 '특별한 경우'(occasional)를 위해 쓰여진 시로서 주로 당대의 사회적, 정치적 현상과 연관짓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의 시적 주제는 단순히 구체적 사건의 묘사에 머물지 않고 규범적인(prescriptive) 주제로 발전시킴으로써 시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시의 제목을 보면 "To . . . " 혹은 "On . . . "으로 시작되고 항상 시 속에 그의 목소리가 뚜렸이 드러나며 독자는 그의 말을 듣도록 요구된다.
존슨은 그의 여러 시에서 빚(debt)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는데, 그는 교육, 우정, 부정(fatherhood), 심지어 생명조차도 계약으로 즉,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고마움아니 충성, 찬사 등으로 다시 지불해야 하는 계약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그는 철저한 고전주의자로서 자신의 시론을 확립하였으며 그의 시론에 나오는 시의 목적이나 기능놨 그리고 시인의 역할론이 그대로 {에피그램}에 반영되어 있다. 이 시집에서 그가 의도하고 있는 바는 이상적 사회를 위한 비젼의 제시에 있으며, 이를 위해 존슨은 독자들에게 무엇보다 자신의 시를 이해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존슨의 {에피그램}은 자신이 쓴 시를 단순히 모은 것이 아니라, 시의 배열에 있어서 병치와 대조로 자신의 도덕적 주제를 의도적으로 부각시킨 시모음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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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3.11.20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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