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디자인 _ 패션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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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2. 그림 통해 패션 재 해석, 창출하는 패션일러스트레이터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미래

4. 영국풍 패션

5. 우리의 멋진 패션디자인 한복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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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트가 기본이며 옐로우, 오렌지, 핑크, 스카이블루 등 밝은 컬러를 대비시키는 컬러풀한 시각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스쿨 룩(School Look)
스쿨 룩은 영국의 사립학교 스타일. 최근 거리에서 보여지는 미니 스커트차림에 무릎 길이 양말을 신은 여성들의 모습이 많이 보이는데 모두 스쿨룩의 영향이다. 대표적 아이템으로 교복을 연상케 하는 감색 재킷과 아가일(다이아몬드) 체크 스웨터, 주름치마 등을 들 수 있다.
재킷가슴에 덧붙이는 사립학교의 전통 문양이 수놓인 엠블렘도 빼놓을 수없는 스쿨 룩의 포인트. 그러나 정말 학생복처럼 보이면 넌센스. 특히 올해는 전통적인 스쿨 룩에 펑키한 요소를 더해 기존의 스쿨 룩에서 보여지던 모범생의 이미지를 벗어버린 것이 특징이다.
영국 사립학교 풍의 모직 재킷을 입고, 진팬츠와 캔버스화를 코디하거나체크무늬 주름 미니 스커트에 무릎 길이 니삭스를 신는다. 여기에 록커 스타일의 체인 벨트를 두르거나 바이커 스타일의 가죽 장갑을 매치해 파격미를 더한다. 펑크 스타일이 부담스럽다면 스쿨 룩의 액세서리들은 작고 귀여운 원색의 디자인을 고른다. 헌팅 캡이나 여러 가지 색을 믹스한 니트모자와 목도리가 필수.
펑크룩(Funk Look)
반항적 이미지의 80년대 영국 젊은이들의 스타일이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80년대의 펑크 스타일과 런던 스트리트 스타일의 빈티지 느낌이 섞여 반영되고 있다. 가죽 같은 등 남성적인 소재에 자극적인 성적 매력이 엿보이는펑크룩은 파격적인 이미지 때문에 톱디자이너들에 의해 자주 패션쇼의 무대에 오르고 있다.
짧은 점퍼, 블루종 스타일의 가죽 점퍼들이 주로 등장하고, 차이나 칼라를버클로 조이는 일명 ‘바이커’ 스타일도 나타나고 있으며, 허리선을 고정시킨 가죽 점퍼도 펑크룩의 요소다. 터프한 느낌을 주는 블랙 컬러의 가죽점퍼에 여성스러운 새틴 상의를 입고 레깅스나 스키니 팬츠 위에 랩스커트를 입으면 완벽한 펑크족.
뾰족한 굽이 인상적인 스틸레토 힐을 신어 여성미를 강조하기도 한다. 여기에 80년대 팝스타의 영향까지 더해 상의는 볼륨감있게, 하의는 슬림하게입어 글래머러스한 Y자 실루엣을 만들기도 한다. 스타의 이미지대로 반짝이는 장식으로 포인트를 준다.
우리의 멋진 패션디자인 한복에 대해서...
한복이란 간단히 말해서 한국 고유의 옷을 뜻합니다.
한복은 쭉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룬 우리 나라의 전통 의상입니다.여성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로 우아한 멋을 풍겼으며, 남성은 바지 저고리를 기본으로 조끼와 마고자로 멋을 냈습니다. 백의민족답게 기본색은 흰색이었으며 계절에따라, 신분에 따라 입는 예법이나 소재, 색상이 모두 달랐습니다. 결혼과 같은 특별한 예식에는 평민들도 귀족이 입는 화려한 빛깔의 옷과 장신구로 한껏 멋을 냈습니다. 최근 국내에는 한복의 장점에 실용성을 가미한 개량 한복이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한복의역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로부터 시작되었다. 처음 한복의 흔적을 발견한것은 고구려 시대의 왕과 귀족들의 무덤 속 벽화에서였다. 고구려는 중국 당나라시대의 의상과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 그 후 한국의 왕과 몽골족 공주와의 혼사로 중국 용안시대의 옷이 한국에 들어왔고, 그것이 한복의 시초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 오랜동안 한복은 시대에 따라 저고리 길이, 소매통 넓이, 치마폭이 약간씩 달라질 뿐, 큰변화는없었다. 즉 한복은 둥글고, 조용하고, 한국의 얼을 담고 있다. 실크나 면, 모시로 주로 만들어졌으며, 고름의 색상이나 소매통 색상이 여자의 신분을 나타낸다. 또한 나이와 사회적 지위, 계절에 따라 색상에 변화를 줄뿐 옷의 옷의 모양은 안동의 시골 아낙이나 대통령부인이나 모두 똑같다. 18m의 원단에도 불구하고 가볍고, 입기 쉬운 점이 한복의 장점이다. 명절과 결혼식같은 특별한 날 주로 입혀진다.
한국에는 약 오만개의 제작업체가 있으며, 발행부수 만부가 넘는 한복 전문잡지도 다수가 있다. 한복에 대한 연구와 전시회도 있다. 1992년 뉴욕 I.B.N 화랑에서 한복에 대한 전시회가 한국의 국보적인 인물 석주선 박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석주선 박사는 1946년 부터 일생을 바쳐 한복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1996년 타계하였지만 1976년에 세워진 그녀의 기념박물관에는 오늘날 7,000여점이 넘는 한복 콜렉션이 전시되어 있다.
한복은 그 형태나구성,아름다움,재질,위생적인면에서 그 뛰어난 특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그 특색을 지금부터 설명해 드립니다.한복은 다음과 같은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태와 구성상의 특징
한복은 평면적인 옷감을 직선적으로 재단하고 이를 꿰메어 평면적인 옷을 만들며 이것을다시 입체적인 인체에 맞도록 남은 부분을 주름을 잡거나 접어서 끈으로 고정시키는 형태이다. 바지의 경우에는 마루폭 이외에 활동에 필요한 여유분을 주기 위하여 사폭을만들고 이것을 다시 큰것과 작은것으로 나누어 전후 좌우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것은 매우 흥미로운 구성방법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조건과 민족적인 미적감각을 잘 살려준 것 이라 하겠다. 이 와 같이 한복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져서 입어야 비로소 입체감이 형성되어 부드럽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미적인 특색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과 옷감이 지닌 색채의 조화에서 찾아볼수 있다.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한 듯한 저고리의 배레선과 도련의 곡선 동정의 예리한 직선과 조화 이루며 여기에 깜찍하고도 앙증스러우리만큼 둥글면서도 뾰족한작은 섶코의 선은 저고리를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한복에 나타나는 이같은 선의 흐름과조화에서 우리는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여기에 옷을 입고 움직일때에 생기는 동적인 선의 아름다움까지 가미하면 우수한 선의 조화는 세계적으로 호평받을 만한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옷감의 색채면에서 볼 때에는한민족을 일컬어 `백의민족'이라고 했듯이 백색은 좋은 인연을 가져온다는 뜻으로 옛부터 숭상하게 되었고 따라서 흰옷을 즐겨 입었다.
참고문헌
http://www.kimsangfi.co.kr
야후 뉴스
http://anjihye.woorizi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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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23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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