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것 하나만이 주지않고 살았는데,그것은 두 사람의 따뜻한 체온이 어린 것을 감싸준 덕분이다.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에서 가정적 배경이나 기후적 조건을 주관이 배제된 체 차갑게 묘사함으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느낄 수 있다. 반면 그 당시 신경학파 작가들이 즐겨 다루던 비극적 결말의 소재였음에도 소설 곳곳에서 주인공 내외가 가지는 딸에 대한 애정이 인도주의 사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살기가 어려워 어린것을 남에게 준다'든지 끝내 부부가 추위 속에서 얼어 죽으면서 대신 어린 생명을 구하는 온정'등이 바로 그런 표현이다.
늘봄 전영택은 목사로서의 신앙 생활과 소설가로서 창작을 병행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은 대부분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돈독한 박애주의(세계동포주의)정신에 바탕을 둔 자연주의 계열로 볼 수 있다.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에서 가정적 배경이나 기후적 조건을 주관이 배제된 체 차갑게 묘사함으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느낄 수 있다. 반면 그 당시 신경학파 작가들이 즐겨 다루던 비극적 결말의 소재였음에도 소설 곳곳에서 주인공 내외가 가지는 딸에 대한 애정이 인도주의 사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살기가 어려워 어린것을 남에게 준다'든지 끝내 부부가 추위 속에서 얼어 죽으면서 대신 어린 생명을 구하는 온정'등이 바로 그런 표현이다.
늘봄 전영택은 목사로서의 신앙 생활과 소설가로서 창작을 병행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은 대부분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돈독한 박애주의(세계동포주의)정신에 바탕을 둔 자연주의 계열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