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윤선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고산의 전기적 이해
(1) 시대적 배경
(2) 고산의 생애

3. 윤선도의 사상

4. 윤선도의 시가
(1) 국문시가
(2) 한시문

5. 고산의 문학사적 위치

6. 나가며...

본문내용

자연과 완전 配合되며 또 자기 자신의 發顯이다. 이것이 고산문학의 위대한 점이다. 고산의 시조는 자연의 소리요, 자연미의 율동이다. 고산은 자연시인으로 시조의 絶妙를 얻어 시조문학의 진가를 최고로 발휘했다. 古來로 시조작가가 수없이 많아 혹은 특출한 絶品이 전혀 없었던 바는 아니지만 그들의 작품을 通觀할 때 고산만큼 大成한 이는 일찍이 없었다. 이런 점으로 보아 고산은 확실히 시조에 있어 最高峰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趙潤濟, 「한국문학사」, (探求堂, 1979). pp.227-232
라고 하여, 자연을 인간내부로 끌어들여 그 실상을 더욱 완연하게 표출하였다고 평했다.
李在秀는
고산의 작품은 평범하게 보이나, 吟味하면 할수록 의미가 심원하고 표현과 내용이 소박하면서도 高雅하고 고전미가 있다. 고산 작품의 가치는 詩情보다도 표현의 미에 있다. 특히 그가 조선어를 교묘히 구사한 것은 特筆하여야 한다. 과거 한학자들은 생각하는 것이 도학이요, 붓 끝에 튀어 나오는 것이 漢文熟語인데, 조선어의 중요성을 唱導한 이가 전대에 이퇴계가 있었고, 후에는 김서포가 있었지만 조선어는 고산에 의하여 미가 부여되며 藝術語化 하였다.
라고 하여, 우리 문학사상 국어의 미적 표현의 예술성을 들추어 내었다.
그러나 고산의 작품을 호평한 것만은 아니다. 양주동은 <時調今釋>에서
참으로 시조다운 시조를 지은 대표적 작가가 누구냐 물으면 나는 누가 무어라 하여도 質로나 量으로나 역시 송강 정철을 첫 손가락에 꼽을 수밖에 없다.
라고 송강을 단연 머리로 새기고 있다.
이러한 諸家의 평언을 토대로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면 고산은 자연시인의 이요, 시조문학의 일인자라는 결론을 추출해낼 수 있다. 다만 양주동의 인용에서 송강과 고산의 優劣論은 마치 이백과 두보의 우열론과 같아서 끝이 날 수가 없다고 생각된다.
6. 나가며...
윤선도의 생애에는 숱한 시련과 갈등으로 엮어진 일면이 있다. 입신의 꿈을 실현하던 출사와 좌절의 수렁으로 쫓겨나던 유배라는 상반된 상황에서, 무려 3차에 걸친 14년여의 귀양살이와 본의 아닌 退官은 그에게 뼈저린 시련을 안겨주었다. 때문에 유배와 퇴관의 쓰라린 아픔을 깔고 있는 많은 한시를 비롯하여 「견회요」「몽천요」등의 시조는 모두 내면세계의 절실한 욕구에서의 意形象化라는 점에서 결코 과소평가할 것이 못된다.
그러나 윤선도의 시에는 자연과의 친화에서 지어진 것이 이보다 훨씬 많다. 흔히 자연시인이라 하고 자연과의 관계에서 物我一體니 自然隨順이라 함은 자연애의 취향이 남다른 그의 자연관 때문이다. 따라서 그에게 자연의 시가 많은 것은 泉石을 사랑하던 사람에게서 흔히 보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런데 윤선도의 對自然의 태도에는 이와 다른 또 한 면이 있음을 특기할 수 있다. 단순한 몰입이나 수순의 대상이 아니라 이상적 삶의 공간 확보로서 추구하던 造形自然의 형성이다. 자연에 순응하는 삶이 아니라 자신의 관념 속에 자연을 끌어당기고 조작한다고 함은 이 같은 경향을 지적한 말이다.
) 鄭炳憲, 「고산 국문시가의 변모양상」, 『고산연구』2호, 260쪽.
자연을 재구성하기 위해 윤선도는 원림 경영을 하기도 했는데, 그러한 생활배경에서 그만의 특별한 작품이 탄생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그의 시조에 대해 다음의 몇 가지 특색적인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즉 고시조는 대게 時題없이 지어진 것이 많은데, 윤선도의 경우는 이와 달리 모든 작품에 작가적 안목을 보인 주제적 제목이 붙어 있다. 이는 대부분 소주제의 시형을 바탕으로 하여 대주제의 시로 종합하는 연작형태의 구성을 취한 것이 특색이다. 「어부사시사」가 가사적 장형으로 확대된 까닭은 이러한 연작성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시조는 기교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오우가」는 天·地·人의 三元世界에 대비되는 우주의 上·中·下 三層空間에서 관심있는 자연을 순차적으로 택하여 치밀한 作詩構圖로 형상화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어부사시사」역시 시적 구성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것이라 함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때문에 그의 시는 즉흥이라기보다 주로 作興에 의한 계작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아울러 그의 시조를 흔히 생활과 밀착되었다는니,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함 속에 아름다움을 찾는 경지라 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윤선도의 작가적 능력과 그의 문학성에 감명을 느낄 수 있으며, 국문학사상 그의 위치를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근 70년 동안에 끊임없이 시작을 계속했다는 점도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존경의 마음을 감출 수 없는 이유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12.0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