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극, 경극, 가부끼에 대한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0. 머리말

Ⅰ.한국 전통 민속극 창극
1.창극의 의미
2.창극의 역사
3.<춘향전>으로 본 창극의 특징
3- 1.내용
3- 2.배우
3- 3.한계
3- 4.의의

Ⅱ.중국 고전극 경극
1.경극의 의미
2.경극의 역사
3.경극의 특징
3- 1. 연출
3- 2. 배우의 자격
3- 3. 분장방식

Ⅲ.일본 서민의 연희 가부키
1.가부키의 의미
2.가부키의 역사
3.가부키의 특징
3- 1. 각본
3- 2. 무대장치
3- 3. 특수분장
3- 4. 배우의 자격
3- 5. 형의 예술 가부키
3- 6. 미소년 가부키와 성인 가부키

4. 맺음말

본문내용

에는 새로 설립된 중국희곡연구원·중국경극단 등을 중심으로 '백화제방(百花齊放)', '추진출신(推陳出新)'의 기치에 따라 극 내용의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봉건적인 내용을 추방하고 국민의 창조에 의한 것을 발굴한다는 각도에서 고전상연목록의 정리개편이 적극 행해졌으나, 경극무대에서 현대인과 현대인의 생활을 표현하는 일은 극도로 세련된 격조 높은 형식으로 보아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1958년경 소위 '대약진운동' 때 현대화의 시도가 있었으나 반대론과 신중론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1964년 베이징에서 열린 현대경극 경연대회를 계기로 현대경극은 중국의 문화계를 석권하여 예술의 새로운 선구자가 되었다. 인민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여 내용과 등장인물의 현대화에 따라 상징적인 스타일이 줄어드는 대신 연기는 사실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가사에는 고전적인 격조가 남아 있으나 대화는 알기 쉬운 현대 표준구어(標準口語)이다.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 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
)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운동.
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경극(京劇)은 중국 희곡 중 하나로, 대극(大劇) 혹은 국극(國劇)이라 불리며,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베이징 오페라라 부르며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3.가부키
오늘날 무대에 올려지는 가부키는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개량된 것이다. 그 이전의 가부키는 작가 치카마쯔 몬자에몬(1653-1724)과 배우 이치카와 단쥬우로우에 의해 만들어진, 약간의 성적 춤, 곡예가 포함된 진지한 극적 예술이였으며, 가부키에는 가부키만의 특별한 움직임과 연기술의 관례가 있다. 묘사되는 단어들은 그 의미가 확장되고 또한 일상 회화의 한 부분으로 사용된다.
오늘날 도쿄에 있는 1,600석 규모의 ' 가부키자'歌舞伎座(가무기좌)와 '국립극장'에서 정기공연이 행해지고 있으며, 간혹 일반 극장에서도 공연되곤 한다. 가부키 극단들은 지방에서도 공연하며 이런 극단들이 몇 개 있는데 그 구성원들이 중복되기도 한다. 가부키자의 공연은 평균 5시간 정도이고 국립극장의 공연은 평균 4시간 정도 걸린다. 가부키자는 배우들이 전통적으로 맡아온 역할을 보장해주기 위해 유명한 배우들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보수적인 방식을 채택한다. 반면 국립극장은 역사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가부키의 고전적인 형태를 보존하기 위해서 극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재 동경에서 가부키를 상연하는 곳은 가부끼좌, 국립극장, 신바시연극장, 아사쿠사공회당 크게 네 곳으로, 시대극 쟝르극 등 극장에 따라 다양한 공연을 하게 된다. 대담한 색채와 웅장한 음향, 놀랄만한 무대장식들,..동경에 오실 기회가 있으면 한번쯤 일본전통예술의 자랑거리인 가부키극장으로 발길을 옮겨 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한다. 긴자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가부키좌는 1889년에 탄생한 가부끼 전용극장으로 오전 오후 두번의 공연이 있다고 한다.
이 극장에서는 1막만 보기를 원하는 경우,600엥-1000엥의 요금으로 1막을 볼 수 있으며, 또한 가부키를 처음 보는 관객을 위해 줄거리나 배역 등을 설명으로 들을 수 있는 이어폰이 제공되고 있다. 가부키 공연의 일반적인 요금은 공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2500엥-16,500엥 정도이다. 화려한 화장과,,독특한 화장으로 분장한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가부끼 공연...동경 젊은이들에게서는 잊혀져가는 일본전통예술이 되고 있어 이곳에서도 걱정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고 한다.
판소리는 소리꾼 혼자서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합니다. (춘향가)를 예로 들면 호남좌도 남원부는 옛날 대방국이라 허였것다. 동으로 지리산... 과 같이 소리꾼이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본인이 이도령이 되었다가 춘향이도 되고, 사또도 되었다가 월매도 되는 등 소리꾼 혼자서 소도구로는 오로지 부채 한가지만 이용해서 일인 백 역을 담당한다.
이에 비해, 창극은 판소리 사설에 등장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동물들까지 모두 각자의 역할을 맡고, 오늘날의 연극이나 오페라와 같이 다양한 소도구와 무대장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창극은 예로부터 있어왔던 것이 아니고, 중국의 경극이나 일본의 가부키, 서양의 오페라. 연극 같은 공연 방식 등에 영향 받아 1900년대에 들어 새로이 성행하게 된 양식이다.
도 판 목 록
도판1. 창극 <춘향전>
도판2. 창극 <각설이와 춘향>
도판3. 경극 <공연모습>
도판4. 경극 <배우>
도판 창극<춘향전>
도판2 창극<각설이와 춘향>
도판3 경극<공연모습>
도판4 경극<배우>
참 고 문 헌
1)단행본
김대행,『우리 시대의 판소리문화』, 역락, 2001.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76.
백현미,『창극공연의 현황과 전망』, 판소리학회, 1991.
백현미,『한국창극사 연구』, 태학사, 1997.
설성경, 『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한길사, 1990.
장강,『중국희곡검보예술』, 강서미술출판사 1993.
장강여종,『중국경극예술』,경화출판사 1996.
장이화, 『중국문화예술총서-중국희곡』, 문화예술출판사, 1999.
조몽임,『경극검보』, 조화출판사 1992.
조운, 『조선창극집』, 료녕인민출판사, 1996.
2)논문
백현미,「창극의 역사적 전개과정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96.
신명숙,「동양 극의 대표인 가부키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1989.
윤용식,「신재효 '춘향가'(남창)와 이해조 '옥중화'와의 비교 연구」,아세아문화사, 1983.
안현순,「일본 가부키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광주보건대학,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38페이지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2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